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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비디오]비디오(video)의 개념, 비디오(video)의 특징, 비디오(video)의 시각, 비디오(video)의 기록방식, 비디오(video)의 연결단자, 비디오(video)와 아날로그비디오, 비디오(video)와 디지털비디오(DV)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비디오(video)의 개념

Ⅲ. 비디오(video)의 특징

Ⅳ. 비디오(video)의 시각
1. 분해능(resolution)
2. 잔상효과(Persistence of Vision), 재생율(Refresh rate), 깜빡임(Flicker)

Ⅴ. 비디오(video)의 기록방식
1. 컨트롤 신호
2. 음성 신호
3. 영상 신호

Ⅵ. 비디오(video)의 연결단자
1. 콤포지트(composite)
2. S-비디오
3. 콤포넌트(component)
4. 1394 단자

Ⅶ. 비디오(video)와 아날로그비디오
1. 아날로그 비디오 생성
1) 비디오카메라
2) 수직 주사 주파수 , 수평 주사 주파수 의 관계
3) 비월주사
2. 아날로그 비디오 출력
3. 해상도(Resolution)
1) 수평 해상도
2) 수직 해상도
4. 아날로그 비디오 표현
1) 프레임율(frame rate)
2) 스캔율(scan rate)
3) 종횡비(aspect ratio)
4) 인터레이싱(interlacing)
5) 컴포지트 비디오(composite video), 컴포넌트 비디오(component video)

Ⅷ. 비디오(video)와 디지털비디오(DV)

참고문헌

본문내용

: 동기정보에 의해서 모니터 스캐닝과 센서의 스캐닝과 순서를 맞춤
3. 해상도(Resolution)
1) 수평 해상도
래스터 높이(즉, 래스터 스캐닝 시에 얻어진 프레임의 높이)에 해당되는 너비에 들어가는, 즉, 스크린 높이만큼의 거리에서 분별이 가능한 흑색 및 백색 수직 라인의 개수
이 성립함
: 필요한 비디오 주파수대역, : 수평라인 스캐닝 주파수(또는 수평주파수)
: 수평해상도, : 종횡비, : 수평 블랭킹 시간
2) 수직 해상도
- 한 프레임에 사용하는 주사선의 개수
- TV 의 경우, 북미의 NTSC : 525 스캐닝 라인, 유럽의 PAL, SECAM : 625 라인
4. 아날로그 비디오 표현
1) 프레임율(frame rate)
초당 프레임 수, 보통 25~75 프레임률
2) 스캔율(scan rate)
- 초당 스캔된 라인 수
- 프레임률 × 스캔라인 수
3) 종횡비(aspect ratio)
- 비디오 이미지의 너비 대 높이의 비
- 현재의 방송 --> 4:3, HDTV --> 16:9
4) 인터레이싱(interlacing)
필드 단위의 프로세싱
5) 컴포지트 비디오(composite video), 컴포넌트 비디오(component video)
- 컴포지트 비디오 : 휘도와 색차신호를 결합하여 단일의 전기신호로 만듦
- 컴포넌트 비디오 : 결합하지 않고 분리된 신호로 전송
Ⅷ. 비디오(video)와 디지털비디오(DV)
현재 주로 채택되고 있는 디지털 인터페이스 규격의 종류는 P&D, DFP, DVI 등이 있다.
지난 1997년 VESA에서 채택한 규격인 P&D(digital Plug & Play)는 전송프로토콜로 TMDS방식을 채택했다.
P&D방식을 채택한 디지털 컨넥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데이터를 모두 전송할 수 있지만 USB와 IEEE1394 신호가 통합된 솔루션을 내장함으로써 가격이 높아져 표준으로 자리 잡지 못했다. DFP(Digital Flat Panel)는 P&D와 기능은 거의 유사하나 가격을 낮추기 위해 아날로그 신호, USB 및 IEEE1394와 같은 특수기능이 제외됐으나, 전송 프로토콜은 P&D와 같은 TMDS방식을 채택하고 있다.
DFP의 단점은 최대 하상도가 1280x1024로 제한된다는 것과 디지털 전송만 가능해 기존의 아날로그 전송방식의 그래픽카드와 모니터에는 채택할 수 없다는 것이다. DVI는 이런 단점을 보완해 개발된 것으로 현재 가장 주목받고 있으며 시장성이 기대되는 디지털 인터페이스다.
DVI는 DDWG(digital display working group)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전송방식은 P&D, DFP와 같은 TMDS 포로토콜을 사용하므로 호환성에 있어서도 매우 긍정적인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하나의 링크만 가진 P&D, DFP의 경우 최대 해상도가 1280x1024로 제한되지만 DVI는 2개의 링크를 가짐으로 최대 픽셀 속도를 두 배로 증가시켜 1280x1024 이상을 지원할 수 있다. 또한 아날로그신호도 전송할 수 있으므로 기존 아날로그 방식의 CRT에도 연결할 수 있어 DVI가 향후 표준으로 자리 잡힐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DVI는 구성방법에 따라 DVI-I, DVI-D로 나뉜다. DVI-I는 디지털과 아날로그, DVI-D는 디지털 영상신호만을 전송한다. 그 동안 아날로그 VGA규격에서 문제가 됐던 것은 각 VGA카드 제조업체마다 출력신호의 품질에 큰 차이가 있었다는 것이다. 그러나 DVI의 규격이 보편화되면 업체간 품질편차가 줄어들어 모니터 제조업체 간 제품의 성능 차이가 뚜렷해질 것이다.
또한 아날로그방식일 경우와 비교해 디지털신호가 바로 모니터에 입력신호로 가기 때문에 케이블을 지날 때 신호손실이 감소해 화질이 상당히 향상된다.
디지털 LCD모니터의 겨우는 ADC를 장착할 필요가 없게 되므로 원가하락이 예상되고 화질 또한 두 번의 신호변환이 생략되기 때문에 향상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종현(2010) : 비디오 품질 향상을 위한 네트워크 적응적인 SVC 스트리밍 프로토콜, 한국정보과학회
김성규(2011) : 홀로그래픽 비디오 시스템, 한국방송공학회
박시내 외 1명(2009) : 다시점 비디오 부호화 기술, 한국방송공학회
손영실(2010) : 현대 비디오 아트에 나타난 거울 기능의 변모, 현대미술사학회
이성용 외 1명(2011) : 비디오 모델링 기법의 근거기반 실제를 위한 메타분석, 한국특수교육문제연구소
전재현 외 3명(2011) : 공간과 시간적 특징 융합 기반 유해 비디오 분류에 관한 연구, 한국정보처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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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08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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