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발생
Ⅲ.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갈래
Ⅳ.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잡가현상
Ⅴ.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참고문헌
Ⅱ.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발생
Ⅲ.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갈래
Ⅳ.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잡가현상
Ⅴ.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형태적 미정형성은 내용적 측면에서의 ‘현실적, 유흥적’ 경향에서 비롯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잡가의 내용적 경향은 현실에 대한 즉자적이고 충동적인 수준에 머물렀을 뿐 안정된 세계관적 바탕을 마련하지 못했던 것이다.
그렇지만 ‘잡가 현상’은 일정하게 그 시가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잡가 현상’ 자체는, 새로운 갈래로 발전되지는 못했지만, 중세적 정형의 틀을 해체하고자 했던 조선 후기 시가 갈래의 역사적 운동을 집약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근대적 의미의 자유시로 나아가는 문학사 운동의 한 계기를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근대시로의 전환을 예비한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Ⅴ.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 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천택, 김수장 이후 시조문학은 창작이 보이지 않다가 조선 말엽 흥선대원군시대에서 박효관, 안민영에 와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조윤제는 반성시대에 와서 작자가 과거의 한학자등 귀족계급이었으나 이 시대에 한학자등이 총퇴각하고 평민 계급으로 바뀌면서 또한 시조가 한문학의 餘技에서 벗어나 문학으로 당당하게 독립하였다고 한다.
김준영은 이조 후반기 문학에서 시기분류를 선조말기로부터 영조대까지와 영조대 이후의 시조 문학으로 분류하였는데 숙종 - 영조 대에 시조의 융성이 최고봉에 이르렀고 영조이후에는 약간 쇠퇴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였으며 전기에는 이세춘, 김천택, 김수장 등 작가가이면서 창곡가가 많이 나왔으며 <청구영언>, <해동가요> 등 시조집의 편찬, 사설시조(辭說時調, 長型時調)의 성행 등을 특징으로 들고 있다.
영조 이후에 알려진 작가는 김상옥, 김조순, 김문근, 김기성 등 작자가 고관 또는 학자 출신으로 시조 작가가 적게 나타난다.
그러나 고종 13년 만들어진 <가곡원류>와 또한 이 시대를 전후하여 만들어진 <고금가곡>, <동가선>, <객악보>, <남훈태평가> 등의 歌集이 歌詞와 노래 중심으로 작가소개와 확실치 않은 곳이 많다는 점과 사설시조 중에는 작가가 익명인 것이 많아서 작가가 적게 알려졌다고 생각하며 조선후기 작가 중에서 고산 윤선도를 제외하고 특출한 작가가 없다고 본다.
임란이후부터 신문학이 전개되기까지 시조 작가의 수는 약 100여명으로 알려진다.
참고문헌
류수열(2010), 조선 후기 시가의 사설 공유 현상과 작가성의 행방, 이회
류근안(2004), 조선전기 시가의 연행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박애경(1995),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 : 잡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정인숙(2009), 조선후기 시가에 나타난 도시적 삶의 양상과 그 의미, 한국어문학회
조윤제(1934), 조선시가의 태생, 진단학회
정형기(1994), 조선시대 시가 요소론 고찰, 국어국문학회
그렇지만 ‘잡가 현상’은 일정하게 그 시가사적 의미를 지니고 있다. 무엇보다도 ‘잡가 현상’ 자체는, 새로운 갈래로 발전되지는 못했지만, 중세적 정형의 틀을 해체하고자 했던 조선 후기 시가 갈래의 역사적 운동을 집약적으로 나타내 주고 있는 것이다. 이는 근대적 의미의 자유시로 나아가는 문학사 운동의 한 계기를 나타내 주는 것이라고 할 수 있으며, 그런 의미에서 근대시로의 전환을 예비한 것이었다고 평가할 수 있을 것이다.
Ⅴ. 조선시가(조선시대 시가문학)의 주요작가
조윤제는 조선후기 시조 문학의 시대를 구분을 선조 임진왜란 - 경종대까지를 발전시대로, 영조 - 고종 갑오경장까지를 반성시대로 분류하였고, 발전시대의 시조문학은 학자의 역영, 당쟁 당쟁상심가, 兵亂 義士의 충의가, 고산의 영언, 왕실의 음영의 4항으로 분류하였다.
발전시대에서 학자의 역영에는 상촌 신흠, 노계 박인로, 사촌 장경세, 백사 이 항복, 선원 김상용 등의 작품들을 설명하고 당쟁상심가에는 漆室 이덕일의 작품, 병란 의사 충의가에는 이순신, 효종(당시 봉림대군), 이정환, 김상헌, 이병한, 홍봉서의 작품, 그리고 고산 윤선도를 항을 따로 분류하였다.
반성시대에는 산문학의 대두와 실학의 영향으로 평민계급이 참여하는 확대된 향유계층으로서 주의식, 김유기, 김성기, 김천택, 김수장등을 작품과 함께 소개하며 윤선도 이후에 시조문학을 색다른 방향으로 김천택과 김수장이 중심이 되었다고 하였다.
김천택, 김수장 이후 시조문학은 창작이 보이지 않다가 조선 말엽 흥선대원군시대에서 박효관, 안민영에 와서 나타난다고 하였다.
조윤제는 반성시대에 와서 작자가 과거의 한학자등 귀족계급이었으나 이 시대에 한학자등이 총퇴각하고 평민 계급으로 바뀌면서 또한 시조가 한문학의 餘技에서 벗어나 문학으로 당당하게 독립하였다고 한다.
김준영은 이조 후반기 문학에서 시기분류를 선조말기로부터 영조대까지와 영조대 이후의 시조 문학으로 분류하였는데 숙종 - 영조 대에 시조의 융성이 최고봉에 이르렀고 영조이후에는 약간 쇠퇴한 느낌을 받는다고 하였으며 전기에는 이세춘, 김천택, 김수장 등 작가가이면서 창곡가가 많이 나왔으며 <청구영언>, <해동가요> 등 시조집의 편찬, 사설시조(辭說時調, 長型時調)의 성행 등을 특징으로 들고 있다.
영조 이후에 알려진 작가는 김상옥, 김조순, 김문근, 김기성 등 작자가 고관 또는 학자 출신으로 시조 작가가 적게 나타난다.
그러나 고종 13년 만들어진 <가곡원류>와 또한 이 시대를 전후하여 만들어진 <고금가곡>, <동가선>, <객악보>, <남훈태평가> 등의 歌集이 歌詞와 노래 중심으로 작가소개와 확실치 않은 곳이 많다는 점과 사설시조 중에는 작가가 익명인 것이 많아서 작가가 적게 알려졌다고 생각하며 조선후기 작가 중에서 고산 윤선도를 제외하고 특출한 작가가 없다고 본다.
임란이후부터 신문학이 전개되기까지 시조 작가의 수는 약 100여명으로 알려진다.
참고문헌
류수열(2010), 조선 후기 시가의 사설 공유 현상과 작가성의 행방, 이회
류근안(2004), 조선전기 시가의 연행양상 연구, 한국언어문학회
박애경(1995), 조선후기 시가 통속화 양상에 대한 연구 : 잡가를 중심으로, 연세대학교
정인숙(2009), 조선후기 시가에 나타난 도시적 삶의 양상과 그 의미, 한국어문학회
조윤제(1934), 조선시가의 태생, 진단학회
정형기(1994), 조선시대 시가 요소론 고찰, 국어국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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