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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객체지향시스템설계의 정의,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인터페이스,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데이터베이스,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소프트웨어,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시스템공학,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병렬시스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시스템설계의 정의

Ⅲ.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인터페이스
1. 객체지향 방법론
2. 사용자 인터페이스 모델
3. UML(Unified Modeling Language)
4. UML Usecase diagram
5. Web기반 사용자 인터페이스 객체
6. UML을 이용한 Web기반 UI시스템 설계 방법론

Ⅳ.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데이터베이스

Ⅴ.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소프트웨어
1. 소프트웨어의 특성
1) 소프트웨어는 제조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되거나 공학화하는 것이다
2) 소프트웨어는 닳아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
3) 대부분의 소프트웨어는 기존의 구성 요소(component)를 조립하기보다는 새로운 제품을 만든다
2. 소프트웨어의 구성
1) 소프트웨어의 개념
2) 소프트웨어의 종류
3. 소프트웨어 위기(software crisis)

Ⅵ.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시스템공학
1. 소프트웨어 공학
2. 시스템의 개발
1) 시스템 개발의 동기
2) 시스템 개발 방법
3) 소프트웨어 생명 주기

Ⅶ.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병렬시스템

참고문헌

본문내용

hat)에 초점을 맞춘다. 즉 정의 과정 시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정의한다.
처리되는 정보는 무엇인가?
요구되는 기능과 성능은 무엇인가?
어떤 시스템 행위가 기대되는가?
어떤 인터페이스가 설정되는가?
설계 제한은 무엇인가?
성공적인 시스템을 정의하는데 어떤 검증 기준이 요구되는가?
즉 소프트웨어 시스템의 핵심 요구 사항들이 식별되고 정의된다.
정의 과정시에 적용되는 소프트웨어 공학 패러다임에 따라 다양하지만 다음과 같은 세가지의 주요 태스크(task)로 수행된다.
시스템 또는 정보 공학
소프트웨어 프로젝트 계획 수립
요구 사항 분석
② 개발 과정(development phase)은 어떻게(how)에 초점을 맞춘다. 즉, 개발시에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다음 사항을 정의한다.
데이터의 구조화 방안
기능의 소프트웨어 구조로의 구현 방법
절차의 세부적 구현 방법
인터페이스의 특성화 방법
설계의 프로그래밍 언어로의 변환 방법
테스팅 방법
개발 과정에 적용되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요약하면 소프트웨어 설계, 코드 생성 그리고 소프트웨어 테스팅 등 3개의 기술적 태스크로 수행된다.
③ 유지 보수 과정(maintenance phase)은 오류 수정, 소프트웨어 환경의 변화에 따라 요구되는 적응, 그리고 기능 향상을 위해 고객이 요구 사항에 의해 발생한 변경(change)에 초점을 맞춘다.
유지 보수 과정은 정의와 개발 과정의 각 단계에도 재적용되지만, 기존의 소프트웨어 내용에도 재적용된다. 유지 보수 과정에는 4가지 유형의 변경이 있다.
수정(correction)
최적의 품질 보증 활동이 있는 경우에도 고객은 소프트웨어에 내재된 결함을 발견할 수 있다. 수정적 유지 보수(corrective mainntenance)는 결함을 수정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변경시키는 활동이다.
적응(adaptation)
소프트웨어를 개발했던 초기의 환경(예: cpu, 운영 체제, 주변 장치)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변경될 수 있다. 적응적 유지 보수 (adaptive maintenance)는 외부의 환경 변화에 적응하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수정하는 활동이다.
기능 향상(enhancement)
소프트웨어를 사용하면서 의뢰인/사용자는 이익을 제공해 줄 추가 기능을 알게된다. 완전적 유지 보수(perfective maintenance)는 초기에 요청했던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를 확장시키는 활동이다.
예방(prevention)
컴퓨터 소프트웨어는 변경 때문에 기능이 악화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소프트웨어 리엔지니어링(reengineering)이라 부르는 예방적 유지 보수(preventive maintenance)는 소프트웨어가 최종 사용자의 욕구를 만족시킬 수 있게 수행되어야 한다. 필수적으로 예방적 유지 보수는 컴퓨터 프로그램을 변경시켜서 보다 쉽게 수정할 수 있고, 적응시킬 수 있고, 기능을 향상시킬 수 있다.
Ⅶ. 객체지향시스템설계와 병렬시스템
지금까지 연구되어 온 객체 지향 병렬 시스템 모델은, MPL언어에 기반하여 동적인 객체 지향 병렬 처리를 지원하는 Mentat[GrSt93], 작은 그레인 크기의 병렬성을 효과적으로 지원하기 위한 Concert System[ChKa93] 등 많은 모델이 개발되었지만, 여기서는 다중스레드 구조를 기반으로 한 객체 지향 시스템인 ABCL/EM4과 DAVRID를 중심으로 알아본다.
ABCL/EM-4[YoMa93]는 다중 스레드 구조인 EM-4[SaKo91]에서 ABCL 프로그램을 실행시키기 위하여 개발된 객체 지향 시스템이다. EM-4는 강결합 블록(strongly connected block : SCB)의 개념과 직접 매칭 방법을 이용하는 매크로 데이터 플로우 구조에 기반한다. 그러나 메시지를 받은 후로부터 동적 멤버 함수 실행을 착수하기까지의 오버헤드가 효과적인 구현에 문제가 되었다. 그래서 EM-4 상에서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새로운 소프트웨어/하드웨어 구조인 ABCL/EM-4가 제안되었다. 이 구조는 주소 지정으로 반응하는 패킷 구동 구조, 오버헤드 없는 문맥 전환, 패킷 구동 방식의 메시지 상자 할당 등의 기법으로 기존의 문제를 해결하였다. 그러나 ABCL/EM-4에서의 객체 모델은 기본적으로 메시지 상자라는 데이터 구조를 기본으로 하여 메시지를 전달하여 멤버 함수를 호출하기 때문에, 멤버 함수를 실행하기 위해서 메시지 상자를 관리하기 위한 복잡한 패킷 교환을 필요로 한다. 이는 객체의 생성과 그 멤버 함수의 호출이 빈번한 응용에서는 심각한 부담을 유발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
다중 스레드 구조인 DAVRID[RhHa94]에서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모델[SoCh98]이 구현되었다. 이 모델에서는 함수형 언어인 Id를 확장한 병렬 객체 지향 언어 OOId를 프로그래밍 언어로 채택하였다. 이 모델에서는 다중 스레드 구조를 가지는 객체 지향 환경이 다른 계산 환경에 비하여 메시지 교환량에 따른 오버헤드가 크다는 점을 개선하고자 노력하였다. 그러한 노력으로서, 객체 프레임이나 메소드 프레임을 할당할 때에 병렬성을 잃지 않는 범위에서 그 인자값을 같이 보낼 수 있는 방법을 개발하여 상당 부분의 메시지 오버헤드를 줄일 수가 있었다. 그러나 이 모델은 기존의 함수형 언어의 모델에 객체 지향 환경을 확장하였기 때문에 성능상의 여러 가지 기본적인 한계가 있었고, 무엇보다도 OOId라는 언어 자체가 쉽게 프로그램하기가 어려운 언어라는 점에 문제가 있다.
참고문헌
권순현(2003) : 객체지향 모델링 기반의 컨테이너터미널관리시스템 설계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문영채(2009) : 객체지향 설계 유형에 의한 LBS기반 모바일 시스템 구현, 군산대학교
송정민(1995) : 객체지향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저장 관리자의 설계 및 구현, 아주대학교
안중호(1992) : 객체지향 시스템 설계에 관한 소고, 서울대학교경영연구소
지승도 외 1명(1994) : 객체 지향 전문가 시스템 설계 및 응용에 관한 연구, 한국항공대학교
홍성목 외 3명(1992) : 객체지향설계법에 의한 건축구조 통합시스템 개발에 관한 연구, 대한건축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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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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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582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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