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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 금오신화 작가,여성상, 김시습 금오신화 작품배경,작품종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용궁부연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여성상
1. ‘자기 확신에 찬 의지적 여성’
2. ‘의사소통에 적극적인 표현적 여성’
3. ‘모성으로 전형화 되지 않은 개성적 여성’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품종류
1. 만복사저포기(萬福寺樗浦記)
2. 이생규장전(李生窺墻傳)
3. 취유부벽정기(醉遊浮碧亭記)
4. 용궁부연록(龍宮赴宴錄)
5. 남염부주지(南炎浮州志)

Ⅵ.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1. 평양에 소개
2. 기씨녀를 만남
3. 홍생 그 말을 모두 기록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연의 신선사상에 동의하게 된다. 양인이 현실에서 잊지 못한 사랑의 사연을 천상에서 지속해 보려는 초월적 현실주의 사상과 도가적 신선사상이 이 작품에 혼합되어 금오신화 가운데서도 한 차원 높은 작품으로 평가되어야 마땅하리라고 생각된다.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만복사저포기의 내용은 남원부에 살고 있던 한 노총각 양생이라는 사람이 일찍 부모를 잃고 결혼도 못한 채 만복사 동쪽에 홀로 살고 있었다. 어느 날 달밤 그는 문밖의 배나무 아래를 거닐며 외로운 자신의 심정을 시로써 읊고 있었다. 그 때 공중에서그대가 진정 배필을 얻고자 한다면 무엇이 어려우랴.하는 말이 들려왔다. 다음날 그는 소매 속에 저포를 간직한 채 불전에 나아가 축원하되 오늘 부처님과 저포놀이를 하여 만일 내가 지면 법연을 베풀어 치성을 드리옵기로 하고, 부처님이 지시면 나에게 아름다운 배필을 얻게 하여 주시옵소서.\" 하였다. 축원이 끝난 뒤 그는 혼자서 저폭을 던졌다. 그가 이겼다. 그는 다시 불전에 꿇어 앉아일이 이미 이렇게 결정되었으니 저를 속이지 마옵소서 하고 궤 아래에 숨어서 동정을 엿보고 있었다. 얼마 안 있어 15~6세의 아릿다운 처녀가 불전으로 오더니 부처님께 자신의 불행을 하소연하고 축원문을 불탁 위에 놓고는 흐느껴 울었다. 그 처녀의 축원문의 내용은 왜구의 침입으로 부모 친척과 노복을 잃고 벽지에서 고독하게 지내고 있다는 것과 배필을 하나 얻을 수 있도록 해 달라는 것이다. 양생은 춘정을 이기지 못하여 곧바로 뛰어나가 그녀를 대하였다. 그녀도 흔쾌히 그를 맞이해 주었다. 이렇게 하여 부부의 정을 맺은 양생의 사랑과 부모간의 이야기를 전개해 나아가는 것이 만복사저포기의 내용이다.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그린 애정소설이며, 구조유형상 명혼(冥婚) 소설 또는 시애(屍愛) 소설이라고도 한다. 이 작품은 한국을 배경으로 한국인을 등장시킴으로써 자주적인 성격을 보여주면서 산 남자와 죽은 여자의 사랑을 통해 강렬한 삶의 의지를 표현하고 있다. 생인(生人)과 사자(死者)의 사랑은 살아 있는 남녀간의 사랑보다 더욱 강렬한 의지를 표현하고 그 의지를 좌절시키려 드는 세계의 횡포를 고발하는 데 더욱 큰 효과를 거두고 있다. 작품의 결말은 비극적인 것으로 해석하는 것이 보통이나 도교적 초월로 보기도 한다. 죽은 여자는 민간 속신에 나타나는 문자 그대로의 귀신이 아니라 역설적인 구조를 마련하기 위한 하나의 수단이며, 귀신의 존재를 부정하는 것은 작자의 논설에 나타난 사상과 일치한다. 현실적 일원론적 세계관에 입각해 현실을 깊이 있게 주시하면서 현실이 지닌 문제점을 드러내 준다는 점에서 현실주의적, 사실주의적 경향을 띠며, 그런 점에서 매우 중요한 문학적 가치와 소설사적 의의를 지닌 작품이다. 이 작품은 <금오신화>에 실려 전하는 다섯 편 중의 하나로 일종의 전기(傳奇) 소설이다. 이 작품은 전래하는 인귀교환(人鬼交驩) 설화, 명혼(冥婚) 설화, 시애(屍愛) 설화 등이 복합적으로 어우러져, 이승의 사람과 저승의 영혼의 결합이라는 전기성을 두드러지게 하고 있다. 이러한 경향은 전래 설화, 패관 문학, 가전 문학 등의 내적 요인에다 중국 진(晋)당(唐) 전기체 소설의 영향을 받아 이루어진 것으로 볼 수 있으며, 직접적으로는 구우의 \'전등신화\'의 영향이라고 할 수 있다. 이 작품은 우리 나라 최초의 한문 소설이라는 점에서 국문학사상 의의를 지닌다. 이 작품의 소설적 특징은 <금오신화>에 실려 있었던 다른 작품과 마찬가지로 주인공이 재자(才子) 가인(佳人)이고 한문 문어체로서 사물을 극히 미화시켜 표현하고 있다는 점이다. 작품 안에 보이는 운문은 상황에 따른 정감을 집약시켜 주인공의 심리를 묘사하는 구실을 하고 있지만, 당대의 여건으로 본다면 모든 문장이 운문에서 완전히 탈피하기 어려웠다. 불교의 연(緣) 사상이 바탕이 된다.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이생은 잘생기고 글 잘하는 송도 총각이고, 최씨집 처녀는 예쁘고 시작이 뛰어났다. 어느 날 이생이 최씨 집 앞을 가다가 담 속을 들여다보았더니 정자 위에서 수를 놓다말고 시구를 지어 읊는 최씨 처녀를 보고 반하게 되었다. 이생은 화답시를 지어 안을 던지고 최씨 처녀는 저녁에 만나자는 답을 밖으로 던진다. 이에 이생은 최처자의 누각에서 마음껏 정을 풀고 시구를 응수하기도 하며 며칠을 머물렀다. 이생의 부모가 이를 알고 이생을 먼 시골로 내쫓고 말자 최처자는 기다림 끝에 소식을 알고 앓아눕고 말았다. 최처자 아버지가 연유를 캐내어 이생과의 관계를 알게 되자 곧 이가에 사정을 하고 청혼을 하였다. 이생은 돌아와 결혼식을 올리고 과거에도 합격하여 벼슬자리도 오르게 되었으나 홍건적의 난을 만나 남편을 잃고 최씨는 도적에게 잡혀 수절한 끝에 맞아 죽고 말았다. 이생이 난리 후 돌아오고 밤중 잠 못 이루던 이생은 사랑하는 아내를 만난다. 아내는 시체가 있는 곳을 일러주며 장사지내 주기를 청하였다. 이생은 아내와 장인 장모의 시체를 찾아 매장 해주었고, 아내는 계속 집에 머물러주었다. 3년이 지난 어느 날 아내는 떠나야 함을 알리고 울음소리를 남기며 사라지고 이생도 몇 달 뒤 세상을 떠났다.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용궁부연록>은 문사 한서생에 대한 용왕과 물나라 여러 신들의 극진한 존경과 우애는 김시습 자신의 어린 시절 각 부문의 우수한 과학자들과 국내 유능한 문사들을 집현전에 모아놓고 우대하던 세종대왕의 시기를 연상시킬 수 있도록 한 것으로써 이렇게 화려하고 온갖 조화를 일으키는 기구들이 갖추어 있는 용궁(현실)에서도 밝은 날을 흐리게 하는 구름(세조)을 쓸어 없애는 기구가 없음을 개탄하는 한서생, 즉 김시습의 안타까운 심정을 이야기한다.
참고문헌
김창현(2010) : 금오신화의 체재에 나타난 창작방법과 비극적 낭만성, 성균관대학교 인문과학연구소
박찬(1996) : 남염부주지 연구, 경기대학교
이복자(2003) : 만복사저포기의 우의성 고찰, 한국국어교육학회
이경화(2006) : 이생규장전의 효과적인 지도 방안 연구, 충남대학교
안창수(2009) : 용궁부연록의 작품세계와 의미, 한국
장윤환(2011) : 금오신화의 환상성 연구, 경희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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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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