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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과 작가,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과 특징, 김시습 금오신화 분류,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최유부벽정기,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김시습 금오신화의 개념

Ⅲ. 김시습 금오신화의 작가

Ⅳ. 김시습 금오신화의 배경

Ⅴ. 김시습 금오신화의 특징

Ⅵ. 김시습 금오신화의 분류

Ⅶ. 김시습 금오신화와 남염부주지

Ⅷ. 김시습 금오신화와 최유부벽정기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Ⅺ.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 작품은 道敎와 儒敎的 색채가 농후하다. 작품에서 보여지는 천상, 선녀, 선경, 불사약 등은 곧 神仙思想에서 나온 것이고, 상제께 아뢰어 洪生을 천상지사에 종사케 한다는 내용도 神仙思想을 주류로 한 道家思想의 표현이라고 보여진다. 그렇지만 주인공 洪生이 기씨녀를 흠모하여 죽음은 王道政治의 思想을 단적으로 보여주고 있다하겠고, 기씨녀는 몸은 비록 선녀이나 그 정신을 지배하고 있는 思想은 儒敎的 王道主義思想을 지닌 인물이라 하겠다.
그 구체적인 예로 여주인공 기씨녀가 나타나 자기가 신선이 된 내력을 설명하는 다음의 대목을 들어보자.
\"弱質 殷王之裔 箕氏之女 俄先祖 實封于此 禮樂典刑 ………… 遊泳銀河之勝也 卽命爲香 案侍兒 周旋左右 其 樂不可勝言\"
“아아 이몸은 그 옛날 은왕의 후예요 기자의 딸이러니, 우리 선조를 이곳에 봉하여 모든 예법과 정치를 한결 같이 성탕님의 유훈을 따라 팔조의 금법을 세웠으므로 문화의 빛이 천 여년 뻗치었더니……인간 세상에도 명 승 경개가 없는 것은 아니나 풍진이 어지러우니 어찌 청천에 한번 솟아 흰 난새를 타고 맑은 향내를 계수에 박으며 옥경에 어정대고 은하에 목욕함만 같을 수 있느냐? 하고 곧 향안의 시녀를 삼아 좌우에 모시게 하니 그 즐거움을 무엇으로 형용하리오\"
이처럼 神仙譚을 표현해 놓은 데는 작자 자신이 지니고 있었던 神仙 思想의 반영이자, 이상적 군주상과 통치 질서에 대한 언급에서 알 수 있듯이 儒敎的 王道 思想이 짙게 배어 있다.
이상 「醉遊浮碧亭記」에 나타난 思想을 살펴보았고, 이제 그 意味를 분석해 보자.
「醉遊浮碧亭記」는 金時習의 死生觀을 잘 드러낸 작품이다. 즉 허무감에 젖어있던 현실의 金時習이 무의식적으로 허무를 이기고 영원의 세계로 나아가고자 하는 욕구를 표현한 작품이다. 즉 \'현실의 그\'로 비유된 洪生이 인생의 허무를 느끼다가 神仙인 여인으로 하여 초월의 세계를 알게 되고, 드디어는 영원히 그 세계로 나아가게 되는 것이다. 따라서 이 작품으로 하여금 金時習은 자신의 허무감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길을 모색하였던 것이다. 그러나 그 길은 儒敎도 아니요, 佛敎도 아니요, 神仙 思想인 道敎를 이용하였음은 작품의 말미에 잘 드러난다. 결론적으로 말하면 \'죽음에서의 해탈(遇仙屍解)\' 이것이 「醉遊浮碧亭記」의 주제적 意味라고 할 수 있다. 그 현실적 意味는 바로 金時習 자신의 멈출 수 없는 현실 욕망과 因緣 번뇌인 것이다.
Ⅸ. 김시습 금오신화와 만복사저포기
인연설에 바탕으로 한 환상적 사랑의 실험. 주인공 양생과 여주인공의 만남은 시적 감흥에 의한 만남이라 할 수 있다. 금오신화에 나오는 특징이기도 하지만 여주인공이 외침 등의 사건에 의해 희생되는 것으로 묘사되는 것이 이채로운데 「만복사저포기」에서는 왜구의 침범에 의해 죽음을 당하는데 이 죽음이 뜻하는 것은 외부적 작용에 의해 희생될 수밖에 없는 모순된 현상에 대한 비판이며 여성의 정조관념을 강조함이며, 내세에 대한 관심의 일단을 보여주고 있는 것이다. 「만복사저포기」의 결말에 대한 견해와 그에 따른 작가의 세계관과 종교관에 대한 의견은 매우 다양하다. 하지만 「금오신화」 작품 중 「만복사저포기」는 특히 불교적인 색채를 많이 띠며 애정소설적인 요소가 매우 강하고 전기적인 모티브도 매우 강한 작품이다. 「만복사저포기」의 특징은 화답시를 서로 주고받음으로써 그 시에 담겨진 뜻을 이해함을 통해 작가의 의도를 어느 정도 알게 된다는 것이다.
Ⅹ. 김시습 금오신화와 이생규장전
이생은 잘생기고 글 잘하는 송도 총각이고, 최씨집 처녀는 예쁘고 시작이 뛰어났다. 어느 날 이생이 최씨 집 앞을 가다가 담 속을 들여다보았더니 정자 위에서 수를 놓다말고 시구를 지어 읊는 최씨 처녀를 보고 반하게 되었다. 이생은 화답시를 지어 안을 던지고 최씨 처녀는 저녁에 만나자는 답을 밖으로 던진다. 이에 이생은 최처자의 누각에서 마음껏 정을 풀고 시구를 응수하기도 하며 며칠을 머물렀다. 이생의 부모가 이를 알고 이생을 먼 시골로 내쫓고 말자 최처자는 기다림 끝에 소식을 알고 앓아눕고 말았다. 최처자 아버지가 연유를 캐내어 이생과의 관계를 알게 되자 곧 이가에 사정을 하고 청혼을 하였다. 이생은 돌아와 결혼식을 올리고 과거에도 합격하여 벼슬자리도 오르게 되었으나 홍건적의 난을 만나 남편을 잃고 최씨는 도적에게 잡혀 수절한 끝에 맞아 죽고 말았다. 이생이 난리 후 돌아오고 밤중 잠 못 이루던 이생은 사랑하는 아내를 만난다. 아내는 시체가 있는 곳을 일러주며 장사지내 주기를 청하였다. 이생은 아내와 장인 장모의 시체를 찾아 매장 해주었고, 아내는 계속 집에 머물러주었다. 3년이 지난 어느 날 아내는 떠나야 함을 알리고 울음소리를 남기며 사라지고 이생도 몇 달 뒤 세상을 떠났다.
. 김시습 금오신화와 용궁부연록
몽환적인 것을 표현한 작품이다. 아마 이 작품은 작자자신의 자서전적 내용을 우화한 것이 아닌가 한다. 우리는 이 작품을 통해서 작자가 얼마나 세종대왕을 추모하였는가를 알 수 있다.
위의 <금오신화>의 다섯 작품의 소설을 북한 문학에서는 주제사상적 경향에 따라 청춘남녀간의 애정윤리문제를 다룬 - 만복사저포기, 이생규장전, 취유부벽정기 - 세편과 환상세계의 묘사를 통하여 작자의 사회 정치적 견해를 제시한 - 남염주부지, 용궁부연록 - 의 두 편을 쪼개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북한문학에서는 <금오신화>의 미숙성과 제한성으로 중세의 계급적 모순을 현실 그대로의 구체성을 가지고 정당하게 그리지 못하고 이미 세상을 떠난 사람이 되살아난 환신과 교제하는 점과 남염부주와 같은 용궁과 같은 비현실적인 환상세계의 묘사를 통하여 주제사상적 과제를 실현하려고 하는 점을 제시하고 있는 것이다.
참고문헌
◈ 김수연(2009), 취유부벽정기의 경계성에 대하여, 한국고전연구학회
◈ 강근수(2010), 금오신화의 인물 연구, 청주대학교
◈ 임선희(2003), 금오신화에 나타난 여성상 연구, 군산대학교
◈ 이혜선(2009), 금오신화의 학습자 중심 교육 방안 연구 : 이생규장전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 정희진(2004), 금오신화의 현대적 계승 및 변용 연구, 성신여자대학교
◈ 한영환(1987), 금오신화의 소설사적 의의, 성신여자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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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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