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귀자 생애와 여성상, 양귀자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모순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원미동 사람들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숨은 꽃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양귀자 생애와 여성상, 양귀자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모순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원미동 사람들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숨은 꽃 작품분석, 양귀자 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양귀자의 생애

Ⅲ. 양귀자의 여성상

Ⅳ. 양귀자의 소설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 작품분석

Ⅴ. 양귀자의 소설 모순 작품분석

Ⅵ. 양귀자의 소설 원미동 사람들 작품분석

Ⅶ. 양귀자의 소설 숨은 꽃 작품분석

Ⅷ. 양귀자의 소설 천년의 사랑 작품분석
1. 소설 속에서의 시점 전환
2. 독자를 최면상태로 몰아감
3. 공간의 이동
4. 동양적인 사상
5. 대중적인 줄거리와 소재

참고문헌

본문내용

‘희망’이라는 소설이 아주 소수의 사람들에게만 읽혔기 때문에 그 상처가 컸던 것이다.
이 소설의 주인공인 오인희는 간난 아이였을 때 버림받고, 고아원에서 자라 어렵게 대학을 마치고 백화점에서 일하는 스물여섯의 여성이다. 양귀자가 그리는 오인희는 어둡다. 비관적이며, 애정을 두고 이야기하지 않는다. 그만큼 주인공을 방치해 둔다. 그것이 현실에서 이건 사람에서 이건. 그것은 나중에 오인희가 머물게 되는 공간이 더 큰 것임을 그리고 이 사랑의 또 하나의 주인공 성하상이 보여주는 사랑과 애정이 얼마나 큰 것임을 느끼게 하는 역할을 한다.
주인공 오인희에게는 어려운 환경에서 백화점 홍보실에서 일하기까지 많은 일을 겪으면서 해내야 한다는 강박관념이 생겼다. 거기에는 사회적인 편견도 한몫한다. 그리고 한편으로는 피해 의식이 생겼다. ‘김진우’의 일상적인 행동과 친절을 그대로 받아 드리지 못한다. 김진우로부터 사랑이라는 감정이 생겼을 때 또한 그것을 현실에 대한 자신의 안주로 여겼으며, 혼자가 아님을 오히려 부담으로 느끼게 된다. 그것은 역시 어두운 현실에서 비롯된다. 주인공 오인희는 겉으로 세상의 많은 어려움을 겪어내는 모습을 지니고 있지만 그만큼 내적으로는 닫혀있다. 어머니에서 버림을 받고, 사랑이라고 믿었던 남자에게서 버림을 받고. 힘겨운 현실에 바닥까지 온 것이다. 더 이상 떨어질 곳도 없을 때 구원은 찾아온다. 극과 극은 통하는 것이다. 얼마 전 유사한 이야기를 극장에서 볼 수 있었다. 한국 영화의 새 지평을 열었다는 찬사와 함께 많은 관객을 동원했던 강제규 감독의 데뷔작 ‘은행나무 침대’가 그것이다. 사랑을 찾아 현실 세계에 다시 나타나 그 사랑을 찾게 되는 영화이다. 영화가 하나하나의 화면을 통해 이미지와 주제를 전달한다면, 소설을 읽는다는 것은 그 이상을 요구한다. 이미지를 만들어 가야 하기 때문이다. 그것은 보는 것과 읽는다는 것의 엄연한 차이이기도 하다.
이렇듯 현실에서는 도저히 불가능한 사랑 이야기가 소설의 소재가 되고 독자들에게 이 천년의 사랑 이야기가 통할 수 있는 데는 살펴보아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다.
1. 소설 속에서의 시점 전환
시점의 전환으로 인물의 심리적인 이해를 돕는다. 소설을 읽는 ‘나’는 그 시점을 지닌 인물이 되는 것이다. 그것은 주인공들과의 거리를 좁히는 역할을 한다. 나아가 소설과의 거리를 좁히는 역할도 한다. 가까운 거리에서 독자를 소설 속에 잡아 두고 있는 것이다.
2. 독자를 최면상태로 몰아감
좀 과격한 표현이긴 하지만 독자들을 최면 상태로 몰아간다.‘그 사랑은 예정된 것이었다. 아주 먼 시간 저 편에서부터 결정되어진 특별한 사랑이었다.’ ‘나에게는 다른 선택이 없었다. 오직 그 사랑 하나 뿐이었다.’, ‘그녀에 관한 기록이 있어야 하는 이유는 아주 절실하다.’ 등에서처럼 여러 번 그 사랑을 강조한다. 이렇게 해야만 했고, 이렇게 해 가야 한다는 명제처럼 독자는 인식한다. 피할 수 없는 운명적인 사랑이었음을.
3. 공간의 이동
그것은 소설 속의 배경이다. 현실에서 바로 구원의 공간으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구원의 공간도 현실에서 많이 떨어져 있지 않은 곳에 자리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고 그 공간을 성하상이 보내는 ‘편지’를 통해 독자에게 설명해 준다. 하늘나라나 저 먼 곳이 아닌 바로 내 발길이 닿았던 그곳으로 묘사된다.
4. 동양적인 사상
‘도’를 이야기하고 있고, 천년 전의 사랑이 다시 부활하는 윤회가 있으며, 아이를 보며 죽은 아이의 엄마를 부르는 것 또한 윤회로 해석할 수 있다.
5. 대중적인 줄거리와 소재
우리가 쉽게 접할 수 있는 줄거리와 소재들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미루’라는 개를 통해 성하상의 모습은 상상 할 수 있게 되고, ‘내가 해주는 옛날이야기 하나 들어볼래요?’에서처럼 설화적인 이야기를 통해 우리가 한 번은 들어보았음직한 그리고 머리 속으로 그려왔음직한 이야기를 꺼내 놓은 것이다. 그만큼 독자와의 거리를 좁히게 되었다. 이와 같은 이유들로 인해 비현실이 가져올 수 있는 혼란이 이 소설에서 설득력을 지닐 수 있게 되었다.
역시 이 소설의 가장 중요한 소재이자 주제는 사랑이다. 그것은 우리가 살아가는 데 있어서도 마찬가지가 아닌가 싶다. 김진우가 오인희를 보살펴 주다가 현실 앞에서 주저앉게 되는 사랑이나 정실장이라는 본성이 착한 사람의 오인희에 대한 인간적인 사랑. 비록 자식을 버렸지만 훌쩍 커 버린 자식을 바라보던 어머니의 사랑. 자신이 아버지 없이 자랐기에 겪었던 수모를 잘 알지만 배속에 있는 아이를 버릴 수 없는 어머니의 사랑. 모두가 소설의 좋은 주제가 될 수 있는 것이었다. 여기서 양귀자가 가장 큰 비중을 둔 것이 천년을 두고 믿어오던 성하상의 오인희에 대한 헌신적인 사랑이다.
사랑하는 사람의 모든 아픔까지 자기 안에 품으려 하던 성하상의 모습은 거룩하기까지 하다. 그것은 절대적인 종교의 믿음과 같이 성스럽고, 경건하게 보여진다. 그것으로 하여금 독자는 감동을 받는다. 그리고 사랑을 다루면 통속이 되고, 연애 소설이라고 하면 싸구려가 되는 것을 막는 중요한 역할도 하게 된다.
여기서 현실을 생각해 보면, 과연 그러한 사랑이 현실에서도 있을까하는 물음에 도달한다. 여러 남녀가 현실 속에서 만나고 사랑을 하게 된다. 때로는 필사적이기도 하다. 그러나 현실에서는 숭고하고 헌신적인 사랑을 쉽게 찾을 수 없다. 양귀자도 김진우를 통해 보여준다. 작가는 그렇게 그런 사랑이 어려운 것이라는 것을 알면서도 그 가능성만은 열어 놓은 것이다. 진실한 사랑의 부재인 시대를 사는 작가의 정신이 담긴 것이다.
참고문헌
김양선 외 1명(1993) / 양귀자의 나는 소망한다 내게 금지된 것을에 이르는 길, 창작과 비평사
김경숙(2000) / 양귀자의 숨은 꽃 연구 : 여로 구조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이은자(1998) / 양귀자의 천년의 사랑론, 대중서사학회
정상균(1995) / 양귀자 문학 연구, 한국언어문화학회
정문권 외 1명(1998) / 닮음과 다름의 서사구조 : 양귀자의 모순론, 배재대학교
허소영(2007) / 협동학습을 통한 소설 교육 방법 연구 : 양귀자의 원미동 사람들을 중심으로, 국민대학교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12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435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