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헤르만 헤세의 생애
Ⅲ. 헤르만 헤세의 사상
Ⅳ. 헤르만 헤세의 예술세계
Ⅴ. 헤르만 헤세의 음악세계
Ⅵ.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
Ⅶ. 결론
참고문헌
Ⅱ. 헤르만 헤세의 생애
Ⅲ. 헤르만 헤세의 사상
Ⅳ. 헤르만 헤세의 예술세계
Ⅴ. 헤르만 헤세의 음악세계
Ⅵ. 헤르만 헤세의 작품특징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주인공의 자아완성과 자아실현, 개성화 과정이 헤세 자신이 언급한 ‘인간성숙 삼단계’의 과정을 통해 서술되고 있고, 주인공의 내면적인 발전 과정에서 필연적으로 맞게 되는 주인공의 죽음의 문제가 다루어지고 있다. 그러나 그의 소설의 구성적인 특징이 되고 있는 이 ‘인간성숙 삼단계’에 대한 이론과 그의 작품에서 다루어지고 있는 작품의 주제와 내용은 헤세만이 다루고 있는 고유한 것이 아니라 빌란트와 괴테 이후 시작된 독일 특유의 소설형식인 교양소설과 밀접한 연관성을 갖고 있다.
독일적 정신과 독일적 보편성의 숭고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양소설의 본질적 특징은 독자적 자아를 위한 개인의 형성과 완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고, 자아완성의 노력을 통해 인간이 구제 받을 수 있다는 사상이 바로 교양소설의 주제이다. 교양소설은 주인공의 단순한 삶의 행로 그 자체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행로의 체험을 통해 인간의 자아완성이라는 이상을 향해 노력하는 과정을 중시하고, 인간의 발전을 세계와의 지속적인 관계분석을 통해 취급하며 개인과 세계라는 양극의 장력 속에서 주관적 이상과 객관적 현실 관계와의 포괄적인 전체성에 도달하는 자아완성이라는 성장과정을 취급하고 있다. 이러한 자아로의 주관적 귀의는 주체와 객체의 전체성을 통하여 내면적인 성장을 이룩하려는 것이 바로 교양소설의 구조적인 특징인 것인데, 헤세 소설의 구성적인 특징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교양소설과 발전소설의 개념적 차이를 헤세 작품의 주인공들이 맞이하는 죽음의 구원적 의미와 몰락적인 의미와 연결 지어 규정할 수 있다.
Ⅶ. 결론
독일의 작가 헤르만 헤세는 내면의 진지한 갈등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려는 끈질긴 시도를 한 작가이다.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들은 강한 척 잘난 척하다 결국 절망하며 끝내 무너지고 주저앉게 된다. 삶 속에서 나 역시도 수동적으로 행동하며 나약하게 살아왔는지도 모르겠다. 내면적 성숙을 이룬 테레사 수녀 같은 사람들처럼 삶 속에서 평안을 지니며 인자하게 살아가길 갈구하면서도 무상으로 주어진 인생의 귀한 값어치를 무시한 채 우리는 생활 깊숙이 용해되어 우둔하게 살다 간 자연주의 문학의 학자로서 낭만주의 대열에 마지막 천재인 헤르만 헤세는 정신적 황폐에 있던 독일인들에게 내면적 자유를 전해준 생명수와 같은 존재이다. 20세기 당대 독일 낭만주의문학의 대표자인 헤세는 인생의 모든 해답을 예술 세계에서 구하고자 죽음의 공포를 초월하며 무상세계 한계를 극복한 구도자적인 예술인이었다.
참고문헌
○ 백주희(2005), 헤르만 헤세의 생애와 작품 데미안에 나타난 자기발견 과정, 목원대학교
○ 이인웅(1998), 헤르만 헤세의 윤회사상, 한국헤세학회
○ 안진태(2002), 헤르만 헤세의 문학에서 니이체사상, 한국독어독문학회
○ 정경량(2007), 헤르만 헤세의 시에 나타난 기독교, 한국헤세학회
○ Noh Taehan(2008), 시를 통해서 본 헤세의 문학관과 예술관, 한국헤세학회
○ Tae-Han Noh(2003), 헤르만 헤세의 초기 시, 한국헤세학회
독일적 정신과 독일적 보편성의 숭고한 주제와 내용을 다루고 있는 교양소설의 본질적 특징은 독자적 자아를 위한 개인의 형성과 완성을 목표로 하는 것이고, 자아완성의 노력을 통해 인간이 구제 받을 수 있다는 사상이 바로 교양소설의 주제이다. 교양소설은 주인공의 단순한 삶의 행로 그 자체만을 서술하는 것이 아니라 그러한 행로의 체험을 통해 인간의 자아완성이라는 이상을 향해 노력하는 과정을 중시하고, 인간의 발전을 세계와의 지속적인 관계분석을 통해 취급하며 개인과 세계라는 양극의 장력 속에서 주관적 이상과 객관적 현실 관계와의 포괄적인 전체성에 도달하는 자아완성이라는 성장과정을 취급하고 있다. 이러한 자아로의 주관적 귀의는 주체와 객체의 전체성을 통하여 내면적인 성장을 이룩하려는 것이 바로 교양소설의 구조적인 특징인 것인데, 헤세 소설의 구성적인 특징에서도 이러한 특징을 엿볼 수 있다. 또한 교양소설과 발전소설의 개념적 차이를 헤세 작품의 주인공들이 맞이하는 죽음의 구원적 의미와 몰락적인 의미와 연결 지어 규정할 수 있다.
Ⅶ. 결론
독일의 작가 헤르만 헤세는 내면의 진지한 갈등을 통해 진정한 자아를 발견하려는 끈질긴 시도를 한 작가이다. 대다수의 평범한 사람들은 강한 척 잘난 척하다 결국 절망하며 끝내 무너지고 주저앉게 된다. 삶 속에서 나 역시도 수동적으로 행동하며 나약하게 살아왔는지도 모르겠다. 내면적 성숙을 이룬 테레사 수녀 같은 사람들처럼 삶 속에서 평안을 지니며 인자하게 살아가길 갈구하면서도 무상으로 주어진 인생의 귀한 값어치를 무시한 채 우리는 생활 깊숙이 용해되어 우둔하게 살다 간 자연주의 문학의 학자로서 낭만주의 대열에 마지막 천재인 헤르만 헤세는 정신적 황폐에 있던 독일인들에게 내면적 자유를 전해준 생명수와 같은 존재이다. 20세기 당대 독일 낭만주의문학의 대표자인 헤세는 인생의 모든 해답을 예술 세계에서 구하고자 죽음의 공포를 초월하며 무상세계 한계를 극복한 구도자적인 예술인이었다.
참고문헌
○ 백주희(2005), 헤르만 헤세의 생애와 작품 데미안에 나타난 자기발견 과정, 목원대학교
○ 이인웅(1998), 헤르만 헤세의 윤회사상, 한국헤세학회
○ 안진태(2002), 헤르만 헤세의 문학에서 니이체사상, 한국독어독문학회
○ 정경량(2007), 헤르만 헤세의 시에 나타난 기독교, 한국헤세학회
○ Noh Taehan(2008), 시를 통해서 본 헤세의 문학관과 예술관, 한국헤세학회
○ Tae-Han Noh(2003), 헤르만 헤세의 초기 시, 한국헤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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