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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가곡의 정의

Ⅲ. 가곡의 연출

Ⅳ. 가곡의 형식
1. 유절가곡
2. 통절가곡

Ⅴ. 가곡과 전통가곡

Ⅵ. 가곡과 가곡연구회

Ⅶ. 가곡과 선율

Ⅷ. 가곡 마왕의 내용

Ⅸ. 가곡 마왕과 슈베르트

참고문헌

본문내용

품으로부터 어린아이의 생명을 앗아가는지를 그리는 \"이야기 시\"이다.
괴테의 작품으로서 그다지 주목 받지 못한 이 시는 슈베르트에 의해 음악을 부여 받으면서 대단한 생동감을 획득한다. 이 곡은 흔히 보는 가곡의 특징에서 보는 서정성과 선율성이 주가 되어 있지 않고, 극적인 면이 두드러지는 작품이다. 슈베르트는 삶과 죽음 사이를 헤매는 어린아이의 긴박한 상황을 긴장을 고조시키는 음악으로 생생하게 한다. 긴장을 고조시키는 주된 역할은 피아노가 맡는다. 반음 변화로 인해 발생하는 화성변화 역시 불안감을 고조시킨다. 이 리듬이 조금 달리 들리는 부분은 마왕이 어린아이를 달콤하게 꾀는 부분이다. 여기에서는 마치 쿵짝짝하는 춤곡처럼 강한 박자가 강조되지만 불안한 말발굽의 템포를 그대로 타고 있어서 유쾌한 분위기가 불안한 바탕 위에 떠 있다. 아버지는 낮고 덤덤한 표현으로 노래하고 어린아이는 높은 소리로 아버지를 부르면서 두려움에 떤다. 마왕은 아름다운 선율로 아이를 꾄다. 아이는 아버지를 부르고, 마왕은 아이를 구슬리고, 아버지는 아이를 달래면서 노래는 점차적으로 고조된다. 쉬지 않고 공격적으로 두들겨 대는 말발굽 리듬은 아이가 숨을 거둘 때에야 사라진다. 반주가 분주한 움직임을 멈추고 해설자는 말하듯이 \"아버지의 팔에서 어린아이는\" 하고 말하며 잠시 쉰 후에, 낮은 소리로 \"죽었네\"하고 짧게 끊는다. 분주한 음악이 허탈하게 마감한다.
Ⅸ. 가곡 마왕과 슈베르트
슈베르트는 베토벤을 깊이 존경하였고, 또 평생의 대부분을 빈에서 보냈으며 그곳에서 음악활동을 하였으므로 베토벤과 비교해 보면 슈베르트의 작풍을 잘 이해할 수 있다. 슈베르트는 스스로 즐기며 타인도 즐겁게 하려고 작곡을 하였다. 이 즐거움은 메테르니히의 보수정책에 의하여 언동에 제약을 받아 현실에서 눈을 돌려 예술에서 도피장소를 찾으려는 오스트리아의 유식계급과, 거기에 안주하려는 서민계급의 즐거움으로 다분히 감상성(感傷性)·안이성·비논리성을 내포하고 있다. 여기에서도 슈베르트 음악의 특징의 하나인 비 구축성(非構築性)이 유래된다. 그의 교향곡·실내악·피아노소나타 등이 형식적으로는 소나타 이기는 하나 실제는 아름다운 선율의 연계로 되어 있음은 그러한 이유 때문이다. 그의 작품은 그 이전의 빈고전파의 작곡가들과 같이 오페라·실내악·피아노곡·교회음악·가곡 등, 협주곡을 제외한 모든 부문에 걸쳐 있고 작품량은 그의 짧은 생애에도 불구하고 극히 많은 셈이다. 1814년의 가곡 《실을 잣는 그레트헨》이 새로운 가곡양식의 제1보가 되는데, 이것은 변주유절 가곡(變奏有節歌曲)의 형식이 중심을 이루고 있다. 그의 가곡형식은 그 밖에도 다양하여 《들장미》와 같은 엄격한 유절가곡(有節歌曲), 자유스러운 보통가곡, 낭창(朗唱)양식을 갖는 것들이 있으며, 이 다양한 가곡형식은 그 후의 R.A.슈만, F.리스트로부터 R.슈트라우스에 이르는 독일 가곡의 작곡가들에게 커다란 영향을 주었다. 그는 교향곡을 비롯한 기악곡분야에서도 풍부한 선율과 아름다운 화음에 의하여 고전적인 단정함과 낭만적인 서정성이 감도는 많은 작품을 창출(創出)하였다.
참고문헌
강덕원(1988), 현행 한국전통가곡의 반주선율에 관한 분석적 연구, 건국대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금우진(1984), 가곡 계면조의 농과 낙에 관해서,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최헌(1989), 현행가곡의 선율구조분석-삼죽금보 삭대엽의 초두 이두식 악구에 기하여 -, 서울대 석사학위논문
황준연(1977), 가곡의 여음, 서울음대 부설 동양음악연구소
한영숙(2009), 가곡의 형식에 관한 연구, 한국국악교육연구학회
한국가곡문화예술협회 외 2명(2007), 한국예술가곡 진흥을 위한 토론회,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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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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