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청소년비행,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시치료,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가족구조,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심리교육프로그램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청소년비행,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시치료,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가족구조,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심리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청소년비행

Ⅲ.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시치료
1. 수용적/처방적
1) 전통적인 독서치료(traditional bibliotherapy)
2) 문학 작품(특별히 시)과 서정적인 노래 소개하기
2. 표현적/창의적(Expressive/creative)
1) 가족 협동의 시(Family collaborative poem)
2) 빌려온 가족시(Borrowed family poem)
3) 간단한 가족시(Brief family poem)
4) 합리적인 가족시(Rational family poem)
5) 확장된 가족시(Extended family poem)
6) 한 쌍의 시(Dyadic poem)
7) 문장의 줄기/완성(Sentence stem/completion)
8) 가족의 시간(Family time)
9) 편지 쓰기(Letter writing)
10) 계획된 쓰기(Programed writing)
3. 상징적/의식적(Symbolic/ceremonial)
1) 의식(Rituals)
2) 이야기하기(Storytelling)
3) 은유(Metaphor)
4) 짧은 설명(Brief illustrations)

Ⅳ.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가족구조
1. 응집성·적응력
2. 청소년 자녀에 대한 부모 및 청소년 자신의 견해

Ⅴ.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심리교육프로그램
1. 기능적 유형 분류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참고문헌

본문내용

된다(이주옥, 1993). 아버지는 어머니보다 자녀의 성에 따라 구분하여 자녀를 대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손승일, 1999), 어머니는 아버지보다 자녀의 성역할관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이선미·김경신, 1996). 청소년 자녀가 느끼는 어머니에 대한 견해는 아버지보다 더 긍정적이었으며(강해구, 1987), 어머니에 대해 부정적으로 인지할수록 청소년 자녀는 우울 성향이 높아졌다(최선남·최외선, 1995).
Ⅴ. 가족심리(가족의 심리적 환경)와 심리교육프로그램
1. 기능적 유형 분류
정보제공적 접근, 기술훈련적 접근, 지지적 접근, 종합적 접근 등 네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
각 유형의 주요 특성을 보면, 우선 정보제공적 접근법은 병 및 병의 관리를 위한 기본지식과 정보를 가족들에게 제공하는 것이다. 기술훈련적 접근법은, 가족들이 환자와 함께 하면서 보호자로서의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해 특정행동을 직접적으로 가르치려는 시도를 말한다. 지지적 접근법은, 가족들이 환자를 보호하면서 정서적으로 겪고 있는 스트레스에의 대처 능력을 증가시키기 위하여, 가족들이 환자를 보호하면서 겪는 경험들이나 느낌들을 나누는 과정에 참여시키는 것이다. 그리고 종합적 접근법이란 정보제공, 기술훈련, 지지적 제공 등을 한 과정 안에 모두 포함시키는 것이다.
이들 각 유형은 각기 장, 단점을 가지고 있다. 우선 정보제공적 접근법은 주로 가족의 욕구조사를 통하여 가족이 필요로 하는 정보, 즉 정신분열증의 원인, 경과, 치료, 약물 등에 관한 기본정보를 제공하므로, 가족들의 프로그램에 대한 만족감을 높이며, 이런 정보를 기반으로 가족들이 치료과정에 동반자로서 참여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하므로 가족이 비난받는 느낌이나 낙인으로 인한 스트레스를 덜 경험하게 된다. 이런 점들은 가족의 프로그램에 대한 계속적인 참여 가능성을 확대시키는 부수적 효과를 낳기도 한다. 그러나 강의식의 교육위주 프로그램은 효과적인 보호자 역할을 수행하기 위하여 필요한 특수한 기술을 배우기를 원하는 가족들에 대해서는 충분한 효과를 달성하지 못하며, 가족의 권익보호나 지역사회 자원 등 가족외적인 정보를 다루지 않는 단점이 있다.
기술훈련적 접근은, 주로 역할극과 실제 연습을 통하여 의사소통기술, 문제해결기술 등의 기술훈련을 하기 때문에 가족들이 환자와의 상호작용이나 환자를 돕는 과정에서 필요한 실제적인 능력이 증가된다. 이 또한 연습과 교육적인 측면을 강조하여 참여하는 가족들에 대한 낙인이 주어지지 않는다. 그러나 이 접근은 진행자가 구조화하여 준비한 기술들에 대하여 가족들의 욕구가 없을 경우에 실제로 도움이 되지 않고 동기부여를 하기가 어렵다. 또 훈련을 지나치게 강조하여 치료로 묘사될 가능성이 있으며 가족외적인 사항은 다루지 못하는 단점이 있다.
지지적인 접근은 성원간의 경험과 감정의 공유 속에서 가족이 가슴에 담아 두었던 죄의식, 좌절, 분노들을 표현하게 하고, 완화하는 점에서 유용하다. 그러나 이러한 지지만으로는 가족이 실제로 필요한 정보와 기술을 습득하기는 부족하다.
종합적인 접근은 위 세 가지 사항을 모두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각 사항이 갖는 장점들이 잘 활용될 수가 있다. 즉 가족의 병리적 측면보다는 건강한 면에 초점을 두면서, 가족의 객관성을 증진시키고, 환자의 변화에 대한 합리적 기대를 유도할 수 있으며, 가족의 수치심과 죄책감을 감소시킬 수 있다. 그러나 각 요소들이 충분히 다루어지고 그 효과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그 소요되는 기간이 다른 접근에 비하여 길다. 따라서 일정기간 입원해 있는 입원 병동에서는 제한적이며 오히려 지역사회 정신보건센터에서 지역 내 환자와 가족을 대상으로 장기적으로 적용하는 것이 더 유용하다.
이상에서 가족에 대한 심리교육프로그램을 기능별로 살펴보았는데, 각 유형마다 고유한 장단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심리교육프로그램을 시행하는 기관의 특성 및 참여하는 환자가족의 특성을 고려하여 각 모델 중의 일부분이나 전체를 포함하는 방식으로 프로그램의 내용을 구성하여야 한다.
2. 구조적 유형의 분류
심리교육프로그램은 프로그램의 구조별로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가족성원이 누구인가, 프로그램이 제공되는 장소가 어디인가, 정보제공, 기술훈련, 지지제공 등 각 접근 중에서 상대적인 강조점을 어디에 두는가, 프로그램의 수행기간 및 매회 소요되는 시간이 어느 정도인가 등 세부적인 사항과 관련하여 매우 다양하다.
Goldstein 등이 시행한 위기중심적 프로그램(crisis-oriented program)이다. 이 프로그램에서는 병원 퇴원 이후 처음 6주 동안 환자와 그 가족을 포함한 개별 가족 세션으로 진행되었다. 여기에서 다루는 주요 내용은 위기개입이론에 기반하여 최근 2-3개월 동안 가족 내의 스트레스 원을 확인하고 이를 피하거나 대처하기 위한 전략을 개발하여 가족과 환자가 실제로 이러한 전략을 수행하여 이를 평가하고 재정립하는 것으로 이루어져 있다.
다음은 Leff 등이 수행한 것으로 정신건강교육, 가족지지집단, 가족치료 등이 일련의 과정으로 구성된 프로그램이다. 그 구체적인 내용을 보면, 퇴원 전에 환자를 제외한 개별가족을 대상으로 정신건강에 대한 교육을 실시하고, 퇴원 후에는 환자를 포함하여 가족공동 면접을 수행하여 가족 내 갈등영역을 확인하고 이를 감소시키는 개입을 한다. 그리고 이러한 개별가족들을 여러가족이 참여하는 지지집단에 나가게 하여 경험과 사회적 지지를 서로 공유하는 기회를 갖게 한다. 이러한 과정은 퇴원 후 1년 이상의 기간동안 지속적으로 이루어진다.
참고문헌
○ 김경희(1966), 아동의 문제행동과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의 관계, 목포대학교논문집
○ 스바기토 R. 리버마이스터 외 2 명(2009), 삶의 얽힘을 푸는 가족세우기 : 버트 헬링거의 가족 심리 치료법, 동연
○ 이장호(2000), 상담심리학, 박영사
○ 조현춘·조현재(1996),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프레스
○ 조현춘(1994), 가정의 심리적 환경과 부모의 양육행동이 청소년의 반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대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 한국청소년개발원(1995), 청소년심리학, 서원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621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