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마당극의 개념과 특징
Ⅲ. 마당극의 발전
Ⅳ. 마당극과 탈식민성
Ⅴ. 마당극과 할미마당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모둠 토의 및 즉흥극
2. 마당극 대본 제작 및 수정
3. 마당극 연습
4. 마당극 성교육 공연
Ⅶ.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참고문헌
Ⅱ. 마당극의 개념과 특징
Ⅲ. 마당극의 발전
Ⅳ. 마당극과 탈식민성
Ⅴ. 마당극과 할미마당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모둠 토의 및 즉흥극
2. 마당극 대본 제작 및 수정
3. 마당극 연습
4. 마당극 성교육 공연
Ⅶ.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참고문헌
본문내용
마지막 보루마저 무너져 버리는 모습을 보여준다(<수영들놀음>, <동래들놀음>).
이처럼 할미가 가정 공간에 정착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장으로서의 영감(남편)이 떨어져 나가고, 다음 세대의 계승자로서의 자기 아들이 떨어져 나가고, 첩의 아들을 자기 아들로 삼아 가정 질서를 세우려는 시도마저 수포로 돌아가고, 끝으로 할미는 가정 공간에 정착할 수조차 없는 상황을 맞아 뿌리 뽑힌 유랑민이 된다. 이 과정에서 영감과 할미는 위엄 있는 인물에서 점차적으로 비속한 인물로 변모해 가는데 이러한 사정은 영감의 경우에 그 변모 과정이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또한 쓰러진 영감이나 할미를 살려내려는 할미나 영감의 의지가 점차적으로 약화된다.
탈춤과 산대놀이의 할미마당은 파괴된 가정을 복원하려는 할미의 의지를 보여준다.
가혹한 현실에 가정이 완전히 파괴되어 각각 유랑하고 있던 할미와 영감은 초라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늙은 부부 사이의 끈끈한 정을 발견한다. 할미는 죽어서도 가정 질서를 회복하려는 의지를 보인다(<봉산탈춤>).
그리고 할미의 죽음은 극도의 곤궁으로 제각기 흩어져서 가난하고 고독하게 살고 있던 가족들이, 아버지와 아들과 딸이 재결합하여 따뜻한 혈육의 정을 나누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산대놀이에는 첩이 등장하지 않는다(<양주별산대놀이>,<송파산대놀이>).
가정을 철저히 파괴해 나가는 가혹한 현실에 맞서서 할미는 우선 영감과의 재결합을 치열하게 열망하는데 이 과정에서 할미는 독특한 인간상을 형성한다. 그것은 모든 것을 박탈당하고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발랄하게 대처해 나가는 인간상이다. 때로는 대상에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때로는 감정 변화를 심하게 일으키기도 하고, 때로는 골계로써 고통을 초극하기도 하면서 할미는 건강하게 살아간다. 이처럼 강인하고 그악한 성격은 모진 세파를 능동적으로 견디어 내면서 형성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할미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끈끈한 정의 소중함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할미는 죽음에 임해서도 가정 질서를 회복하려는 집념을 끝내 버리지 않는다. 우리나라 고전문학 작품 중에 늙은 여자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은 드문 상황에서 이러한 인간상은 하나의 전형으로 삼을 만하다.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모둠 토의 및 즉흥극
가출하고 싶은 상황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해 청소년의 갈등을 살펴보고 가출시 아르바이트, 돈벌기 등에 대해 알아보며 성관계와 성폭력에 대한 관점잡기토론을 통해 존중되고 보호받아야 할 권리에 대해, 인간의 존엄성과 관계에서의 배려 등에 대한 인식을 갖는다. 그리고 청소년 성매매와 관련된 개인적, 사회적 조건들에 대해 토론하고 성매매에 유입되어지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방할 수 있는 대안들을 찾는다. 모둠 토의에서 나온 경험과 사례들은 즉석에서 대본을 짜고 역할을 정해 즉흥극으로 올린다.
2. 마당극 대본 제작 및 수정
모둠 토의와 즉흥극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토대로 가출상황-가출-가출후 성적 제안 상황-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직·간접 경험으로 기초대본을 만들고 학생들과 함께 읽으면서 수정해나간다.
3. 마당극 연습
완성된 대본에 따라 역할을 정하고 마당극 연습을 하며 필요한 소품제작, 음악선곡 등을 함께 진행한다.
4. 마당극 성교육 공연
한 학년을 대상으로 마당극 성교육을 실시한다.
Ⅶ.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과천한마당축제는 마당극을 주요 테마로 시작해서 현재는 공연예술제로 자리 잡고 있다. 한마당축제를 성립하게 한 마당극은 한국적 연극의 장르로서 민중 혹은 서민적 정서를 반영한 것이다. 마당극은 7~80년대 사회적 모순과 정치적 억압에 대한 저항의 문화적 상징이다. 7~80년대를 지나면서 ‘정치적 민주화’라는 거대 담론이 해체분해 되고 사회적 매체의 맥락이 급속도로 다양화되면서, 마당극은 점차 쇠퇴하였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위축된 마당극이 1990년대 이후 과천한마당축제와 같은 지방축제의 부활에 편승하여 모습을 달리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공연예술제나 남양주, 거창, 춘천에서도 마당극을 테마로 한 공연예술제가 벌어지고 있으나 마당극의 명맥 유지 중심에 과천이 있다.
마당극이라는 중심테마가 빛을 잃으면서도 과천한마당축제는 성공적 축제라고 평가된다. 과천 축제 성공의 배경으로 탄탄한 지방의 재정이 언급되고 있다, 그런데 재정의 여유 외에도 축제를 지탱한 것은 과천시가 가지고 있는 공간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과천시는 198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조성된 계획된 도시이다. 과천시는 도시 역사가 비교적 짧고 공간 범위가 협소하다. 과천시는 지역성을 대변할만한 문화적 축적이 빈약하다. 이런 제약점에도 불구하고 여느 도시와 마찬가지로 과천시는 지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하여 과거 과천의 모습에 대한 애착과 그것을 현재화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해마다 열리는 무동답교놀이 등이 그 사례이다(한양대학교 민족학 연구소, 2000). 과천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도시리는 제한점에서 전승되고 있는, 지역의 자원 등에 바탕을 둔 축제를 기대할 수 없는 처지이다.
특히 서울의 주변지역으로 서울이 하는 일을 대행하는 곳이라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과천시는 서울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으면서 과천에서 일어나는 일은 서울처럼 전국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새로이 삶터가 조성되고 그 영향이 전국에 미치는 에너지를 가진 과천시는 지역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축제가 필요하였다. 축제를 열망하는 큰 에너지를 갖춘 상황에서 경제적 이익정치권력사회질서를 지키고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축제가 새로이 창조된 경우이다(森田三郞,1991: 97).
참고문헌
◇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회
◇ 강영희(1989), 마당극 양식론의 정립과 올바른 대중노선의 모색 , 풀빛 / 사상문예운동
◇ 이상란(1996), 90년대 마당극의 새로운 모색,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이영미(2001), 마당극양식의 원리와 특성, 시공사
◇ 조한기(1999), 너희가 마당극을 아느냐?,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학술논문(1987), 관중과 함께 어우러지는 마당극, 한남대학교 / 청림
이처럼 할미가 가정 공간에 정착하고 있는 상태에서 가장으로서의 영감(남편)이 떨어져 나가고, 다음 세대의 계승자로서의 자기 아들이 떨어져 나가고, 첩의 아들을 자기 아들로 삼아 가정 질서를 세우려는 시도마저 수포로 돌아가고, 끝으로 할미는 가정 공간에 정착할 수조차 없는 상황을 맞아 뿌리 뽑힌 유랑민이 된다. 이 과정에서 영감과 할미는 위엄 있는 인물에서 점차적으로 비속한 인물로 변모해 가는데 이러한 사정은 영감의 경우에 그 변모 과정이 더 선명하게 드러난다. 또한 쓰러진 영감이나 할미를 살려내려는 할미나 영감의 의지가 점차적으로 약화된다.
탈춤과 산대놀이의 할미마당은 파괴된 가정을 복원하려는 할미의 의지를 보여준다.
가혹한 현실에 가정이 완전히 파괴되어 각각 유랑하고 있던 할미와 영감은 초라한 모습으로 다시 만나 늙은 부부 사이의 끈끈한 정을 발견한다. 할미는 죽어서도 가정 질서를 회복하려는 의지를 보인다(<봉산탈춤>).
그리고 할미의 죽음은 극도의 곤궁으로 제각기 흩어져서 가난하고 고독하게 살고 있던 가족들이, 아버지와 아들과 딸이 재결합하여 따뜻한 혈육의 정을 나누는 계기를 만들어 준다. 산대놀이에는 첩이 등장하지 않는다(<양주별산대놀이>,<송파산대놀이>).
가정을 철저히 파괴해 나가는 가혹한 현실에 맞서서 할미는 우선 영감과의 재결합을 치열하게 열망하는데 이 과정에서 할미는 독특한 인간상을 형성한다. 그것은 모든 것을 박탈당하고 생존 자체가 위협받는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좌절하지 않고 발랄하게 대처해 나가는 인간상이다. 때로는 대상에 정면 대결하기도 하고, 때로는 감정 변화를 심하게 일으키기도 하고, 때로는 골계로써 고통을 초극하기도 하면서 할미는 건강하게 살아간다. 이처럼 강인하고 그악한 성격은 모진 세파를 능동적으로 견디어 내면서 형성된 것이다. 이 과정에서 할미는 인간과 인간 사이의 끈끈한 정의 소중함을 발견하게 된다. 그리고 할미는 죽음에 임해서도 가정 질서를 회복하려는 집념을 끝내 버리지 않는다. 우리나라 고전문학 작품 중에 늙은 여자를 주인공으로 한 작품은 드문 상황에서 이러한 인간상은 하나의 전형으로 삼을 만하다.
Ⅵ. 마당극과 성교육프로그램
1. 모둠 토의 및 즉흥극
가출하고 싶은 상황 등에 대한 토론을 통해 청소년의 갈등을 살펴보고 가출시 아르바이트, 돈벌기 등에 대해 알아보며 성관계와 성폭력에 대한 관점잡기토론을 통해 존중되고 보호받아야 할 권리에 대해, 인간의 존엄성과 관계에서의 배려 등에 대한 인식을 갖는다. 그리고 청소년 성매매와 관련된 개인적, 사회적 조건들에 대해 토론하고 성매매에 유입되어지는 다양한 사례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예방할 수 있는 대안들을 찾는다. 모둠 토의에서 나온 경험과 사례들은 즉석에서 대본을 짜고 역할을 정해 즉흥극으로 올린다.
2. 마당극 대본 제작 및 수정
모둠 토의와 즉흥극에서 나온 이야기들을 토대로 가출상황-가출-가출후 성적 제안 상황-청소년 성매매에 대한 직·간접 경험으로 기초대본을 만들고 학생들과 함께 읽으면서 수정해나간다.
3. 마당극 연습
완성된 대본에 따라 역할을 정하고 마당극 연습을 하며 필요한 소품제작, 음악선곡 등을 함께 진행한다.
4. 마당극 성교육 공연
한 학년을 대상으로 마당극 성교육을 실시한다.
Ⅶ. 마당극과 과천한마당축제
과천한마당축제는 마당극을 주요 테마로 시작해서 현재는 공연예술제로 자리 잡고 있다. 한마당축제를 성립하게 한 마당극은 한국적 연극의 장르로서 민중 혹은 서민적 정서를 반영한 것이다. 마당극은 7~80년대 사회적 모순과 정치적 억압에 대한 저항의 문화적 상징이다. 7~80년대를 지나면서 ‘정치적 민주화’라는 거대 담론이 해체분해 되고 사회적 매체의 맥락이 급속도로 다양화되면서, 마당극은 점차 쇠퇴하였다. 그런데 특이하게도 사회적 상황의 변화에 따라 위축된 마당극이 1990년대 이후 과천한마당축제와 같은 지방축제의 부활에 편승하여 모습을 달리하면서 명맥을 유지하고 있다. 서울공연예술제나 남양주, 거창, 춘천에서도 마당극을 테마로 한 공연예술제가 벌어지고 있으나 마당극의 명맥 유지 중심에 과천이 있다.
마당극이라는 중심테마가 빛을 잃으면서도 과천한마당축제는 성공적 축제라고 평가된다. 과천 축제 성공의 배경으로 탄탄한 지방의 재정이 언급되고 있다, 그런데 재정의 여유 외에도 축제를 지탱한 것은 과천시가 가지고 있는 공간적 특성이라 할 수 있다. 과천시는 1980년대 초에 들어서면서 조성된 계획된 도시이다. 과천시는 도시 역사가 비교적 짧고 공간 범위가 협소하다. 과천시는 지역성을 대변할만한 문화적 축적이 빈약하다. 이런 제약점에도 불구하고 여느 도시와 마찬가지로 과천시는 지역의 정체성을 찾기 위하여 과거 과천의 모습에 대한 애착과 그것을 현재화하는 노력을 기울여 왔다. 해마다 열리는 무동답교놀이 등이 그 사례이다(한양대학교 민족학 연구소, 2000). 과천시는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도시리는 제한점에서 전승되고 있는, 지역의 자원 등에 바탕을 둔 축제를 기대할 수 없는 처지이다.
특히 서울의 주변지역으로 서울이 하는 일을 대행하는 곳이라는 지역적 특성이 있다. 과천시는 서울의 영향을 직접 받고 있으면서 과천에서 일어나는 일은 서울처럼 전국적인 영향력을 가지고 있다. 새로이 삶터가 조성되고 그 영향이 전국에 미치는 에너지를 가진 과천시는 지역정체성을 확인할 수 있는 축제가 필요하였다. 축제를 열망하는 큰 에너지를 갖춘 상황에서 경제적 이익정치권력사회질서를 지키고 만들어가기 위해서는 축제가 새로이 창조된 경우이다(森田三郞,1991: 97).
참고문헌
◇ 김방옥(1995), 마당극 연구, 한국연극학회
◇ 강영희(1989), 마당극 양식론의 정립과 올바른 대중노선의 모색 , 풀빛 / 사상문예운동
◇ 이상란(1996), 90년대 마당극의 새로운 모색,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이영미(2001), 마당극양식의 원리와 특성, 시공사
◇ 조한기(1999), 너희가 마당극을 아느냐?, 한국민족예술인총연합 / 민족예술
◇ 학술논문(1987), 관중과 함께 어우러지는 마당극, 한남대학교 / 청림
추천자료
- 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성교육 수업지도안과 발표용 요약본
- [유아인성교육][유아전통문화교육][유아미술교육][유아국악교육][유아성교육][유아통일교육]...
- [에듀넷][교육정보화]에듀넷의 운영목적, 에듀넷의 장점, 에듀넷의 현황과 에듀넷의 장애아동...
- 성교육에 대해서
- 성교육의 내용 및 방법과 방향성제시
- 성교육의 의미와 성교육 이론
- 성교육의 이해
- 성교육의 개념과 필요성
- 영유아기 성교육의 필요성과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다양한 성교육 방법에 대해 설명.
- 물리학실험 - Hall effect를 이용하여 전류에 의한 자기마당의 특성을 알아보는 실험
- 교육학개론-성교육,성교육및사회문제,성윤리,성 미성숙,사회이슈ppt자료
- [가족생활교육] 성교육의 의미와 이론 - 성교육, 성과 관련된 개념, 성교육의 개념과 의미 및...
- 텔레비전 토크쇼에 대한 기호학적 분석 - KBS 1TV 「아침마당」을 중심으로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