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배경,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공간,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여성문제,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정치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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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배경,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공간,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여성문제,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정치적 전략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배경

Ⅲ.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의 공간

Ⅳ.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여성문제
1. 글쓰기와 말하기에서 드러나는 성차별 : 게시판과 채팅룸
1) 게시판
2) 채팅룸
2. 온라인 성폭력
3. 사이버 스토킹

Ⅴ. 사이버페미니즘(인터넷페미니즘)과 정치적 전략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그것들이 다르게 발현되어 왔다고 하더라도 말이다. 통신/기술/테크노사이언스는 우리 삶에 심오한 영향들을 미치며 그에 따라 사회적 현 실과 삶의 조건들이 변화한다. 페미니즘이 페미니즘의 사이버 잠재성과 잘 부합하고자 한다면, 그렇게 질적으로 이동한 복잡성에 맞게 변화해 나가야만 한다. 인터넷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에 내장되어 있는 매우 현실적인 성차별주의, 인종 차별주의, 군사주의와 싸우기 위해 페미니즘의 이론적 통찰과 전략적 도구들을 사이버 테크닉과 융합하여 잘 사용하는 것, 그리하여 이러한 환경을 정치화 (politicizing) 하는 것은 사이버 페미니스트들에게 달려 있다.
정의내리기를 거부하는 것은 매력적이고, 反위계적이고, 反정체성주의적 전술처럼 보이지만, 사실상 그것은 인터넷 침묵주의로 귀결될 지도 모르는 위험성을 안고 있다: \" 몇몇 운 좋은 여자들에게 컴퓨터를 갖고 놀 수 있게 하자. 그러면 그녀들은 입을 다물 고 불평을 그만둘 것이다.\" 이것은 사이버 페미니스트들이 극히 경계하고 비판해야 하 는 태도이다. 현실에서, 인터넷 사용이 가능하다는 것은 여전히 특권인 것이지, 보편 적인 권리가 아니다.(그리고 그것이 누구에게나 필연적으로 유용하고 바람직한 것이 되는 것도 아니다.) 영리한 소비자 마케팅이 컴퓨터 갖는 것을 전화기 갖는 것만큼이 나 필수적인 것이라고 인식하게 만들었지만, 사실상 컴퓨터는 정치적인 이해와 관계있는 도구이다.(\"개인적인 컴퓨터는 정치적인 컴퓨터이다\" -the personal computer is the political computer). 만약 인터넷이 많은 사람들에게 정보를 얻는 통로로서 점 점 더 비중있게 된다면, 여성들이 어떻게 프로그래밍이나 정책 결정, 인터넷 내용구성 에 참여하는가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가 된다. 왜냐하면 인터넷을 가로질러 유통 되는 정보는 수신자와 발신자 모두에 의해서 개념화되고 문맥화될 필요가 있기 때문이 다.
여러 나라들에서 인터넷 사용자가 많아짐에 따라, 인터넷 안에서의 페미니즘의 독자 들은, 각자의 역사와 현재적 상황에 맞는 교육을 원하게 되었다. 많은 사람들에게 있어서 페미니즘 학습과 실천에 접하게 하는 첫 통로가 사이버페미니즘이 되었다. 현재 인터넷에서 이용가능한 페미니즘 정보와 사이트도 무수히 많으며, 지금도 새로운 사이트들이 계속 생겨나고 있다. 그렇지만 그럴수록 명심해야 할 것이 있다. 더 많이 이러한 정보들이 정치적 문맥안에서 개념화 되고, 더 많이 일상에서의 행동과 실천과 상황들과 연결될 수 있을 때에만, 그 정보들이 사람들을 연대하게 하고 바꾸어 내는 데에 유용해질 것이라는 점이다. BBS와 전자우편의 Zamir Network(평화를 위한 Zamir)는 그 단적인 예가 된다. 이것은 크로아티아, 세르비아, 슬로베니아, 보스니아의 평화 활동가들의 연대를 독일의 호스트 컴퓨터를 경유하여 이루고자 창설된 것이다.
컴퓨터는 뜻있는 사람들의 도구이며, 컴퓨터는 다양한 사람들에게 다양한 의미와 용도를 지닌다. 그것은 여성들이 이러한 통로들을 조정하도록 하는데에 교묘한 도구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사이버페미니스트들은 어느 정도 기존의 페미니즘적 사고에서 비롯할 수 있는 몇몇 위험한 실수들을 피해야 하지만, 지금까지 축적된 지식, 경험, 페미니즘 분석과 전략 은 현재의 사이버페미니스트들의 작업을 일보전진 시키기 위해 결정적으로 중요한 것 이다. 만약 인터넷 안에서 페미니즘 정치학을 일구고, 여성들에게 힘을 실어주고, 새로운 가능성들을 창조해 재고자 하는 것이 목적이라면, 사이비 페미니스트들은 새로운 조건, 기술, 구성에 대응하기 위해 페미니즘 분석, 비평, 전략, 경험을 재해석하고 재구성 해내야 한다. 정의내리기는 욕망과 행동의 운동 속에서, 실천과 변화로부터 생겨나는 현재적 자산이 될 수 있다. 정의(definition)는 유동적일 수 있으며, \'제한\'을 의미하는 것은 아니다. 오히려 그것은 욕망, 전략, 전술, 행동, 목적에 대한 선언일 수 있는 것이다. 그것은 다양성 속에서 결속과 단결-통일이나 합의가 아닌- 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그리고 결속과 단결은 효과적인 정치적 행동의 기초가 되는 것이다.
Ⅵ. 결론
근대사회로 이행되면서 개인의 자아를 자각하게 되고 신에 대한 믿음은 경험에 의한 지식의 획득으로 대치되면서 여성도 자신의 자아를 느끼게 되고 자신의 권리를 찾고자 하는 모습을 가지게 되었으며 계몽주의와 자유주의사상, 막스주의의 보급과 이에 영향을 받아 일어난 시민혁명과 미국의 독립, 19세기 후반의 노예폐지운동과 유럽의 사회주의 운동, 1960년대의 인권운동 등의 영향을 바다 기존의 불평등한 여러 가지 모순들을 고치기 위한 조직적인 운동을 실천하게 되고 이것이 70년대 이후 페미니즘이라는 이름으로 계속적으로 진행되어지고 있는 것이다.
서구 선진국의 경우 이러한 페미니즘 운동은 지속적으로 진행되고 발전되어 왔으나 개발도상국에서는 오히려 더욱 강력한 실천개념이 되기도 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에는 근대화가 늦었고 또 따라잡는 근대화의 과정에서 개발과 성장위주의 정책과 거대국가의 이데올로기로서의 민족주의 등에 의해 하위가치로 여겨지기도 하였다. 하지만 페미니즘은 남성의 부당한 억압에 대한 여성의 해방이 아니라 인류 전체의 참된 자유를 추구하는 데에 그 목표를 두고 있다. 그래서 페미니즘을 가장 인간적인 사상이며 우리가 궁극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가장 중요한 학문의 범위라고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참고문헌
김경례(2007), 한국 온라인 여성운동을 통해 본 사이버페미니즘의 정치성, 한양대학교 여성연구소
김현수 외 1명(2003), 디지털시대 패션에 나타난 사이버페미니즘 연구, 한국의류학회
다나 하러웨이 저, 홍성태 역(1997), 사이보그를 위한 선언문 : 1980년대에 있어서 과학, 테크놀로지, 그리고 사회주의 페미니즘, 문화과학사
손경미(2007), 사이버페미니즘과 Net-Utopia, 한국사회학회
이수자(2002), 사이버공간에서 유목하는 주체 - 아바타에 대한 사이버페미니즘적 분석, 여성문화이론연구소
피종호(2006), 사이버네틱스, 사이보그, 사이버페미니즘, 한국뷔히너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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