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가상공간][가상현실][가상사회]인터넷 가상공간, 인터넷 가상현실, 인터넷 가상사회, 인터넷 가상기업, 인터넷 가상교육, 인터넷 가상교실, 인터넷 가상학습, 인터넷 가상실험, 인터넷가상서점(인터넷서점)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터넷][가상공간][가상현실][가상사회]인터넷 가상공간, 인터넷 가상현실, 인터넷 가상사회, 인터넷 가상기업, 인터넷 가상교육, 인터넷 가상교실, 인터넷 가상학습, 인터넷 가상실험, 인터넷가상서점(인터넷서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인터넷 가상공간

Ⅲ. 인터넷 가상현실

Ⅳ. 인터넷 가상사회
1. 소비자 중심의 가상사회
2) 인구통계학적 가상사회(연령, 성별, 인종 등)
3) 주제별 가상사회(그림, 음악, 취미, 정치 등)
2. 기업이 집중화된 가상사회
1) 수직산업별 가상사회
2) 기능별 가상사회
3) 지역별 가상사회
4) 사업범주별 가상사회

Ⅴ. 인터넷 가상기업

Ⅵ. 인터넷 가상교육

Ⅶ. 인터넷 가상교실

Ⅷ. 인터넷 가상학습

Ⅸ. 인터넷 가상실험

Ⅹ. 인터넷 가상서점(인터넷서점)
1. 서점에 직접 가지 않고 가정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도서를 검색하고 주문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2. 도서는 상품과 가격이 규격화되어 있어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더라도 고객이 쉽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다
3. 현실 매장보다 더 풍부한 도서 정보를 갖추고 있다

Ⅺ.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원 서비스, 학습환경 등 기존 학교 교육과는 다른 지원조직을 필요로 한다.
이상과 같은 특성들은 원격교육의 핵심적인 요소로 작용하면서 실제로는 관련기술의 발전과 사회적 요구 환경을 반영하면서 발달되어 오고 있다. 한 예로 최근 국가사업으로 추진 중인 초고속정보통신망이 교육에 활용되는 방안을 들 수 있다. 초고속정보통신망의 활용은 망으로 연결된 공유 정보를 누구나 활용할 수 있고, 쌍방향 의사소통이 가능하기에 면대면 대화를 하는 것과 같은 교육적 효과를 얻을 수 있으며, 이러한 교육여건의 확대로 교육기회의 불균등 문제를 효과적으로 개선할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멀티미디어를 이용한 다양한 교수학습 자료의 개발과 활용이 인쇄매체에 의존한 암기 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여 예습 복습에 의한 경험적 학습 환경을 전개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이다. 여기에, 컴퓨터의 풍부한 정보 저장능력이 데이터베이스화된 자료의 공유와 양질의 교수학습 자료를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도 기대된다.
Ⅸ. 인터넷 가상실험
가상이란 것은 무엇을 흉내 내는 것이라고 한다. 가상실험 시스템을 설계한 사람이 인식한 실생활의 모방이라고 할 수 있다. 또한 교육학 용어사전에 따르면 가상이란 어떤 시설이나 조직체제의 경영에 있어서 그 운용 방법이나 적절한 대안을 찾아내고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실제로 조직체제나 시설의 운용순서와 그 주요 요소를 모방하여 모형을 작성하고, 그 모형을 사용하여 실험함으로써 얻은 결과를 실제의 현상과 행동을 설명하고 예측하는 데 이용하는 실험적 의사 결정 방법이라고 할 수 있다.
학습자는 위와 같이 모의된 현실을 주어진 여러 가지 변수로 조절하며 조절된 효과에 따라 피드백이 주어진다. 컴퓨터 가상실험은 컴퓨터 공학을 기반으로 하고, 모델적인 접근을 매개로 해서 전개되고 있는데, 그 대표적인 것으로 다음 두 가지 형태를 들 수 있다.
첫째는 어떤 사상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다루어 목적에 맞도록 모형화하여 기능이나 특성을 명백히 하고, 그 사상에 관한 문제를 해결하거나 이론화하는 방법이다.
둘째는 대상과 시스템을 통해 동적인 실행이나 조작에 의해 목적을 달성하는 방법이다. 이 두 가지 형태의 공통점은 대상으로 하는 사상의 모델을 매개로 한다는 점이지만, 첫 번째 형태의 가상시스템은 이론적 모델이나 수학적 모델을 이용하여 연구하는데 비해, 두 번째 형태의 경우 구체적인 과학적 모델이 이용되며, 주로 각종 훈련을 위해 개발된 것이 많다는 점이 다르다고 하겠다.
Ⅹ. 인터넷 가상서점(인터넷서점)
가상서점이란 통신망에서 운영되는 가상공간에 위치하는 서점으로서 일반적으로 출판물에 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하고 PC통신, 인터넷 등의 글로벌 통신망을 이용하여 서지정보의 검색, 출판물의 주문, 대금의 지불 등의 출판물의 유통과 관련된 업무를 종합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서점이다. 일부 가상서점은 출판자료의 본문에 관한 사항을 디지털화하여 통신망을 통하여 전문을 유통하는 경우도 있다.
가상서점에서의 거래는 이용자가 출판물을 선택하고 이를 구매하고자 하는 사용자는 다양한 통신망을 통해 직접 거래를 체결할 수 있다. 출판물은 일반우편, 택배 등의 다양한 형태의 배송 방법을 이용하여 이용자에게 전달되며 대금지불은 온라인 입금, 신용카드, 전자화폐 등을 통하여 이루어진다. 가상서점의 특징으로는 속보성, 자료구입의 용이성, 가격의 저렴성, 정보검색기능, 장서개발도구, 다른 정보로의 연결기능 등을 들 수 있다.
가상서점은 전자상거래 분야에서 성공한 분야로서 인정받고 있다. 이러한 이유는 다음과 같이 구분할 수 있다.
1. 서점에 직접 가지 않고 가정이나 직장에서 필요한 도서를 검색하고 주문하려는 소비자의 욕구가 늘어나기 때문이다
소비자는 직접 시간을 소비하고 복잡한 교통난을 감수하고 직접 서점에 가는 대신 손쉽게 가상서점의 편리성을 선호하는 추세이다.
2. 도서는 상품과 가격이 규격화되어 있어 눈으로 직접 확인하지 않더라도 고객이 쉽게 믿고 선택할 수 있는 상품이다
또한 도서는 가격이 저렴하기 때문에 온라인 주문이 비교적 부담이 없다.
3. 현실 매장보다 더 풍부한 도서 정보를 갖추고 있다
가상공간에서의 강력한 검색기능, 주문기능, 관련 정보의 제공기능이 지원되기 때문이다.
. 결론
현실자아와 가상자아 사이의 간격이 커질수록 우리의 정신건강은 심각한 위협을 받을 수 있다. 현실에 토대를 둔 확고한 자아정체성은 정신건강은 물론 건전한 도덕성의 발달에 있어서 필수적인 요소이다. 가상세계에 대한 지나친 탐닉은 우리의 현실 인식 능력을 약화시킴으로써 심각한 자아 혼미를 유발할 수 있으며, 이는 아직 정체성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한 아동들이나 청소년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이렇게 정보기술은 통일된 주체(unified subject)로서의 인간 개념에 대한 심각한 도전을 제기하고 있다.
오늘날 정보기술은 온라인 공동체로 대변되는 3차적 인간관계를 가능하게 함으로써, 공동성, 소속감, 평등, 동정심, 참여 등의 인간주의적 가치의 실현에 기여할 수 있는 것처럼 여겨지고 있다. 그러나 사실상 온라인 공동체는 사용자가 컴퓨터 스위치를 끄는 순간 사라져버리게 될 운명에 처해 있는 ‘부서지기 쉬운 기획’(fragile enterprise)에 불과하다. 또한 정보기술 자체는 우리의 도덕적 나침반을 훼손시킬 수 있는 강력한 유혹 요인을 안고 있다. 사실상 정보사회에 이전에는 예기치 못했던 많은 비도덕적 문제들이 발생하고 있는 근본적인 이유는 바로 정보기술이 지니고 있는 이런 유혹에서 파생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재봉, 원격 교육을 위한 가상교실 시스템의 설계 및 구현, 순천향대학교, 2000
이경묵 외 1명, 가상공동체와 사회적 자본, 한국인사관리학회, 2010
조유진, 온라인 서점에서 고객만족과 e-충성도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중앙대학교, 2008
정경수 외 1명, 웹기반 가상학습의 효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한국경영교육학회, 2004
최성, 디지털시대의 핵심기술, 가상현실(Virtual Reality) 기술의 현황과 전망, 한국정보처리학회, 2011
최세연, 가상기업의 성과요인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2006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75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