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능형 에이전트][지능형 웹브라우징에이전트]지능형 에이전트의 정의, 지능형 에이전트의 속성, 지능형 에이전트의 특성과 구조, 지능형 에이전트와 지능형 웹브라우징에이전트(IWeBA), 지능형 에이전트와 쇼핑몰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지능형 에이전트][지능형 웹브라우징에이전트]지능형 에이전트의 정의, 지능형 에이전트의 속성, 지능형 에이전트의 특성과 구조, 지능형 에이전트와 지능형 웹브라우징에이전트(IWeBA), 지능형 에이전트와 쇼핑몰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지능형 에이전트의 정의

Ⅲ. 지능형 에이전트의 속성
1. 대리역할
2. 통신기술
3. 자율성
4. 모니터링
5. 작동
6. 지능

Ⅳ. 지능형 에이전트의 특성과 구조
1. 특성
1) 자율성(Autonomy)
2) 사회성(Social Ability)
3) 반응성(Reactivity)
4) 전향성(Pro-Activeness)
2. 구조
1) 수행구조(Exevution Facility)
2) 대화구조(communication facility)
3) 전달구조(transport favcility)
4) 포장구조(packaging facility)
5) 통합보안구조(integrated sevurity facility)

Ⅴ. 지능형 에이전트와 지능형 웹브라우징에이전트(IWeBA)
1. 정보변화 감시
2. 지연검색
3. 정보 필터링
4. 사용자 모델링

Ⅵ. 지능형 에이전트와 쇼핑몰

참고문헌

본문내용

용을 덧붙이거나하는 작업을 정보 필터링(Information Filtering)이라고 정의한다. 본 연구에서 개발한 에이전트는 필수적으로 정보 필터링을 한다. 정보 필터링이 행해지는 장소에 따라 서버측 정보 필터링과 클라이언측 정보 필터링으로 나누어 볼 수가 있다. 서버측 정보 필터링인 경우, 대부분 프락시 서버(proxy server)를 별도로 두어 웹을 통해 들어오는 정보들을 사용자의 브라우저로 보내기 전에 필터링하는 경우가 많다. 반면 클라이언측 정보 필터링은 서비스 제공 에이전트가 사용자 쪽에 위치하고 있고, 대부분의 경우 에이전트 자체가 웹 프락시 역할을 한다.
IWeBA의 정보필터링은 서버측 정보 필터링을 사용한다. 다소 다른점이 있다면 사용자가 직접적인 프락시 서버를 지정하지 않는 것인데, 서비스 제공처에 방문하게 되면 정보 필터링과 서비스 제공을 위한 웹 프락시가 자동으로 정해진다. 사용자가 프락시 서버를 명시적으로 정하는 경우, 정보 필터링과 서비스를 중지하기 위해서는 사용자가 직접 등록했던 프락시 서버를 다시 제거해야하는 번거로움이 있지만 본 연구에서 쓰는 방법은 이러한 부가적인 행동을 요구하지 않는다.
정보 필터링하는 목적은 여러 가지가 있지만 본 연구에서는 원래의 문서를 특별한 형태의 문서로 만들기 위해서이다. 특별한 형태의 문서란 사용자가 정보변화 감시라든지 지연검색을 위해 계속적으로 서비스를 등록시킬 수 있도록 일정 형태의 등록란을 제공한다는 것이다. 또 다른 중요한 목적은 특정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 사용자 모델링을 위해서 필요한 자료들을 수집하기 위해서이다.
4. 사용자 모델링
사용자가 접근하는 URL을 유심히 관찰하고 있다가 관심 분야 등을 학습하는, 작은 의미의 사용자 모델링을 하기 위해서도 정보 필터링이 꼭 필요하게 된다. 사용자 모델링을 하여 생성되는 결과가 사용자 관심 프로파일이다. 즉, 사용자 모델링을 함으로써 사용자의 관심을 표현할 수 있는 용어 벡터를 만들 수 있고 또 현재의 웹 페이지가 정말로 사용자에게 관심이 될 만한 것인지를 판단할 수 있다. 이 때 이용되는 것이 학습 알고리즘(learning algorithm)이다.
에이전트가 학습을 하는 4가지 방법에 대해 [18]에서 다음과 같이 기술하고 있다. 첫째, 사용자가 행동을 취할 때, 인터페이스 에이전트는 사용자 어깨 넘어 끊임없이 바라보며 학습한다. 둘째, 직접 혹은 간접적인 사용자 피드백을 이용한다. 셋째, 사용자가 명시적으로 주는 예제들로부터 학습한다. 넷째, 경험이 많거나, 다른 사용자에게 같은 일을 하면서 도움을 주고있는 에이전트에게 조언을 부탁한다. 본 연구에서는 사용자 모델링을 하여 프로파일을 작성하고 갱신하기 위해 첫째와 둘째 방법을 사용하고 있다.
Ⅵ. 지능형 에이전트와 쇼핑몰
인터넷의 대중화와 더불어 인터넷의 목적이 학술과 연구를 대상으로 한 정보공유의 목적에서 인터넷을 마케팅의 대상으로 보고 이를 상업적으로 이용하려는 시도가 증가하고 있다. 그 중에 한 분야가 전자 상거래인데 지금의 전자 상거래에서는 매매 되지 않는 상품이 없을 정도이다. 특히 컴퓨터에 관련된 제품을 파는 쇼핑몰도 많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하지만 현재의 맞춤형 컴퓨터 쇼핑몰은 대부분 부품을 구입하여 조립하는 단순한 작업만 이루어지고 있다. 부품간의 특성과 호환 정도는 사용자가 고려해야 한다. 현재의 컴퓨터 쇼핑몰의 구조를 보면 관리자에게 웹 게시판이나 메일을 통해 어떤 두 부품간의 호환정도를 물어보거나 사용자가 벤치마크 사이트를 방문하여 조사하는 방법, 그리고 통신상의 그 부품들을 사용해 본 사람과의 대화를 통해서 호환정도나 특성을 얻게 된다. 이런 복잡하고 시간이 많이 걸리는 일을 컴퓨터가 대신해주면 쇼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현재는 쇼핑하기 전에 상품의 가격이 어느 정도 하는지를 검색해주는 사이트가 생겨나고 있다. 이와 비슷하게 쇼핑몰 자체에서 컴퓨터 부품들간의 특성과 호환 정도를 제공해 준다면 쇼핑하는데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특성과 호환정도의 제공을 웹 페이지나 문서가 아닌 지능을 가진 에이전트가 사용자를 모니터 하면서 사용자가 선택한 상품과 다른 부품간의 호환 정도를 실시간으로 제공한다면 사용자의 편리성을 도모 할 수 있을 것이다. 그래서 본 논문에서는 사용자가 선택한 부품간의 호환 정도를 검사하여 컴퓨터에 전문적인 지식이 없는 사용자가 쉽게 조립하고 부품을 살수 있게 도와주는 에이전트인 인공지능 분야의 퍼지이론을 이용하는 지능형 에이전트를 개발하였다.
인터넷 쇼핑몰의 이용도가 증가함에 따라 컴퓨터 전문 쇼핑몰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다. 기존의 컴퓨터 전문 쇼핑몰들은 컴퓨터 부품간의 호환정도를 고려하지 못해 사용자의 부담이 매우 컸었다. 하지만 이런 부품의 호환 정도를 검사해주는 본 쇼핑몰은 사용자가 보다 나은 환경에서 쇼핑을 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본 논문은 컴퓨터 전문 쇼핑몰에서 부품간의 호환 정도를 검사해주는 에이전트인 퍼지 에이전트를 구현하였다. 에이전트는 퍼지 이론을 이용하였다. 그리고 사용자의 부품을 감시할 수 있는 모니터링 에이전트와 모니터링 한 자료를 분석해주는 분석 에이전트, 개인의 개인정보를 관리해주고 개인에 맞는 상품추천을 해주는 개인화 에이전트를 구현하였다. 이런 퍼지 에이전트의 개발로 인해서 초보자나 중급자, 더 나아가서 고급 사용자까지도 편리하게 컴퓨터를 조립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참고문헌
* 박상신, 인터넷 쇼핑몰에서 다중에이전트 기반의 개인화 서비스 시스템 설계에 대한 연구, 정보처리학회 추계학술발표 논문집, 1999
* 박지훈, 지능형 에이전트 모델을 기반으로 한 지능시스템의 설계와 구현, 한신대학교, 2002
* 백혜정 외 1명, 지능형 에이전트의 환경 적응성 및 확장성에 대한 연구, 한국정보과학회, 2003
* 이인근 외 1 명, 은톨로지에 기반한 지능형 에이전트의 설계, 한국지능시스템학회, 2008
* 우영운 외 2명, 지능형 에이전트 구현을 위한 규칙기반의 자연어대화 처리기법, 한국해양정보통신학회, 2006
* 이광형, 인텔리전트 에이전트를 이용한 정보검색 도구의 개발에 관한 연구, ITFIND, 1997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3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877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