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과 영화 비교 분석-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필립 카우프만 감독의 영화 <프라하의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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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문학과 영화 비교 분석-밀란 쿤데라의 소설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필립 카우프만 감독의 영화 <프라하의 봄>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없음.

본문내용

그가 모든 것을 잃게 만들었다고 말한다. 토마스가 자신이 늘 바라던 대로 시골에서 다른 여자를 만나지도 못하고 또 이전보다 많이 늙었음을 문득 깨달았기 때문이었다. 소설에서는 이야기가 시간 순서에 따라 진행되지 않기 때문에 그들이 죽었다는 소식을 사비나가 편지로 받는 장면이 훨씬 먼저 나온다. 따라서 이것은 소설의 마지막 장면, 테레사와 토마스의 마지막 대화가 된다.
하지만 영화는 소설과 결말 부분이 다르다. 영화에서의 마지막 장면, 마지막 대화는 그들이 죽기 직전 트럭에서 나누는 대화이다. 그들은 그 전날 처음 만났던 그 날의 기억이 떠오르는 ‘6호실’에서 잠을 잤고 더없이 기분이 좋은 상태였다. 테레사는 토마스에게 무슨 생각을 하냐고 묻고 토마스는 지금 행복하다는 생각을 하고 있다고 대답한다. 그렇게 그들은 행복한 웃음을 가득 띄운 채 끝이 없어 보이는 길을 달려간다. 그리고 영화는 그렇게 끝나지만 그들은 얼마 후 고장난 브레이트로 인해 죽을 것이라는 관객들은 알고 있다.
소설의 결말이나 영화의 결말이나 결국 그렇게 행복했던 순간도 결국 짧게 끝남으로써 허무하고 쓸쓸함을 준다는 면에서는 비슷하다. 하지만 영화의 결말이 훨씬 더 로맨틱하고 해피 엔딩의 성격을 띠는 것이 사실이다. 이 역시 원작의 의도와는 맞지 않다. 앞서 말했듯이 쿤데라의 원작이 말하고자 했던 가벼움과 무거움, 인간 존재에 대한 성찰보다는 카우프만 감독 개인의 감성적 결말로 치우쳤다고 볼 수 있다.
Ⅲ. 결론
<프라하의 봄>은 문학을 원작으로 한 그 어떤 영화들보다도 원작에 충실하게 만들어진 영화이지만, 원작의 철학적인 주제나 밀란 쿤데라가 말하고자 했던 생각들보다는 피상적인 스토리를 따라가기에 급급했다는 느낌을 지울 수 없는 것이 사실이다. 하지만 이는 원작이 워낙 출중하기 때문에 카우프만 감독이 감수해야 할 부분이라 생각된다. 사실 원작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과 비교하지 않고 그냥 영화로서만 본다면 <프라하의 봄>은 굉장한 수작임에 틀림 없다.
심리를 위주로 한 소설을 영화로 만들 때는 언제나 혹평이 따라 붙게 마련이다. 이는 아무래도 인물의 심리를 표현하는 데 있어서 문학보다 영상이 제약이 많기 때문이다. 최근 개봉한 <냉정과 열정 사이>의 경우도, 두 사람의 시점에서 각자 책 한 권이 나올 정도로 각자의 심리 묘사가 많았던 원작에 비해 영화는 그 특성상 남자 주인공인 준세이 한 사람의 시점에 치우칠 수밖에 없었고, 그로 인해 여주인공 아오이의 캐릭터가 많이 죽어버렸다. 그다지 무겁지 않은 연애 소설인 <냉정과 열정 사이>도 그랬는데, 제목과 달리 가벼움을 얘기하고 고민한다는 그 자체에서 한없이 ‘무거운’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영화로 만들었으니 원작에 비해 아쉬움이 많이 남는 것은 당연하다.
스티븐 킹의 소설처럼 스토리 위주이거나 환상적 요소가 많이 들어가는 문학은 영화로 만들었을 때 오히려 더 빛을 발하지만 심리 위주의 문학은 영화화할 때 조심스러워야 한다고 본다. 그런 문학을 원작으로 한 영화는 역시 영화를 먼저 보고 책을 읽는 편이 낫다. <프라하의 봄>을 보고 나서 <참을 수 없는 존재의 가벼움>을 읽었다면 영화 <프라하의 봄>을 훨씬 더 즐거운 마음으로 만끽할 수 있었을 것이다.
물론 원작과 비교했을 때 아쉬움이 남는 건 사실이지만 영화만을 놓고 보면 <프라하의 봄>은 훌륭한 영화다. 배우들의 감칠맛 나는 연기와 프라하의 풍경, 레오 야나체크의 음악은 삼박자를 맞추어 영화를 보는 이들에게 풍부한 영상미를 제공한다. 즉 원작에 너무 얽매이지 않고 필립 카우프만식의 해석과 표현의 영화를 그 자체로 즐긴다면 훨씬 더 영화를 풍성하게 즐길 수 있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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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4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59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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