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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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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상호작용의 배경

Ⅲ. 미디어 상호작용과 선택

Ⅳ. 미디어 상호작용과 예술

Ⅴ. 미디어 상호작용과 표형양식

Ⅵ. 미디어 상호작용과 라디오방송

Ⅶ. 미디어 상호작용과 가상현실

참고문헌

본문내용

진 방대한 체계를 조직하여 이용자들의 선택의 자유를 허용하는 것이다.
이렇듯 미디어가 가상현실을 조성해줌으로써 이용자가 그 안에서 매개된 환경을 조작하고 변화를 가한다는 의미의 상호작용성은 이러한 환경을 매개로 하여 이용자간의 상호작용을 통해 이야기를 구축하는 새로운 유형의 서사물의 등장으로 또 다른 차원을 갖게 된다.
이러한 상호교류성, 상호연결성 차원의 상호작용성은 다사용자 온라인 게임과 같은 새로운 유형의 이야기물에서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지만, 텔레비전 드라마가 만들어낸 가상의 세계에 시청자들이 참여하여 공동으로 새로운 이야기를 구축해내는 새로운 형식의 드라마에 대한 전망이 함께 논의되고 있다. 예를 들면 <여의사 퀸(Dr. Quinn: Medicine Woman)>과 같은 드라마 프로그램의 경우 이 드라마의 배경과 동일한 가상세계를 제공함으로써 시청자들에게 이 마을에 거주할 대장장이, 이발사, 보안관 등의 인물을 하나씩 선택하게 하여 역할을 부여하고, 이들 간의 상호작용을 허용함으로써 새로운 허구의 세계를 경험하게 할 수 있다는 것이다(Murray, 1997).
결국 여기에서 서사의 구축은 제공된 이야기 틀 속에서 운영자와 개별 이용자의 참여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이용자와 이용자들 간의 동시적인 상호작용을 통해, 그리고 이들과 운영자와의 이야기틀의 수용과 변용이라는 상호작용을 통해 이루어지는 것이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이 유형의 상호작용적 서사물은 다른 유형의 상호작용적 서사물에 비해 훨씬 더 개방된 텍스트 특성을 갖는다. 또한 상호교류성 및 상호연결성 차원의 상호작용은 이 유형의 서사를 단순히 이용자들 간의 협업을 통한 공동창작물로 한정하는 것이 아니라, 공통의 상징과 기호들을 통한 이용자들 간의 상호작용을 바탕으로 고유한 문화를 가진 일종의 공동체를 형성하는 것으로까지 발전시킨다.
이상과 같은 하이퍼텍스트 및 가상현실 유형의 상호작용적 서사는 상호작용성으로 인해 몇 가지 중요한 텍스트적 특징을 갖는다. 즉 상호작용적 서사에서 이야기의 시발점은 분명히 명시될 수 있지만 이야기의 진행과 종료는 이용자의 참여에 의존하는 유동적인 것이 된다. 이러한 특징은 결국 상호작용적 서사에서 이용자가 개인적으로 의미있는 이야기를 구성해낼 수 있는 가능성과 연결된다. 즉 상호작용적 서사는 이야기 자체를 개인의 선택이 적극적으로 반영되는 자신만의 이야기물로 만드는 것이다.
따라서 상호작용적 서사는 사건의 완결성보다는 이용자의 선택과 행위의 과정을 중시하는 형태가 되며, 그 과정에서 행해지는 이용자들의 상호작용 그 자체에 비중이 놓이고 그것이 전체 이야기의 진행에서 중심적인 기제로 작용하는 새로운 형태의 서사가 되는 것이다.
이와 관련하여 Murtaugh(1996)는 상호작용적 서사의 기본적인 속성으로 다음과 같은 내용을 제시한다. 상호작용적 서사를 이루는 특징들 중 첫째는 서사 의도(narrative intention)가 유지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저자가 전하고자 하는 이야기 내용과 의도가 충분히 반영되어야 하되 이러한 의도가 이용자의 서사 경험에 방해가 되어서는 안 된다. 즉 상호작용적 서사는 이용자로 하여금 서사가 구성하는 허구적 세계에 몰입(narrative immersion)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한편 상호작용적 서사에서는 이용자의 조작에 대해 의미있는 반응이 유발되는 등 상호작용 메커니즘(narrative response)이 활성화되어야 하며, 이용자의 선택에 따른 개별적인 서사의 구축이 가능하다 할지라도 이야기의 일관된 흐름을 유지하는 골격(narrative guidance)이 중요하다는 점이 강조된다. 이러한 기본 속성은 상호작용 서사가 이용자의 다양한 상호작용을 반영해야 함과 동시에 서사성을 지니고 있어야 함을 의미하며, 상호작용적 서사가 추구해야 할 바를 보여주는 것이기도 하다.
참고문헌
* 김기락, 미디어 아트의 상호작용을 강화하기 위한 비전아트툴, 숭실대학교, 2009
* 김활빈, 온라인 미디어 이용의 상호작용성과 기사 속성에 따른 제3자 효과 연구, 고려대학교, 2007
* 손은미, 디지털 미디어의 상호작용에 따른 인터페이스 디자인의 방향 연구, 연세대학교, 2002
* 원우현, 현대미디어이론, 나남, 1989
* 정국환 외 2명, 융합미디어를 활용한 공공-민간 상호작용 확대방안 연구, ITFIND, 2009
* 조윤경 외 1명, 미디어 이용과 대인 간 상호작용이 청소년의 몸에 대한 인식에 미치는 영향, 한국언론학회, 20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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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6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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