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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1970년대][문학비평][모더니즘][모노크로미즘][민중가요][미술]1970년대의 문학비평, 1970년대의 모더니즘, 1970년대의 모노크로미즘, 1970년대의 민중가요, 1970년대의 미술,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1970년대의 문학비평
1. 『창작과 비평』
2. 『문학과 지성』
3. 『창작과 비평』과 『문학과 지성』 두 유파의 비평사적 의미

Ⅱ. 1970년대의 모더니즘

Ⅲ. 1970년대의 모노크로미즘

Ⅳ. 1970년대의 민중가요

Ⅴ. 1970년대의 미술

Ⅵ.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참고문헌

본문내용

산물이기도 하다. 따라서 사랑타령으로의 획일성이 사라지면서 그 체제순응성도 극복된다. 또한 국악과 민요에 대한 의식적인 지향도 눈에 띈다. 기존의 다양한 노래문화를 먹어치워 민중가요로 소화해내는 대중의 소화력(일제시대 창가와 뽕짝까지 먹어치웠던 것을 생각해보자)을 통해 기존의 노래양식들은 이러한 전혀 다른 존재방식 속에 들어옴으로써 진보적 시각으로 재해석되고 새로운 의미를 부여받게 된다.
Ⅴ. 1970년대의 미술
1960년대와 1970년대의 문화가 요구했던 것은 실제 세계와의 직접적인 접촉보다는 사진을 통한 접촉을 더 편하게 느끼는 미디어 시대의 총아였다. 그러나 재현적 화가들은 사진사실주의를 통해서 비로소 현상 세계보다는 사진을 더 닮은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는데, 그것은 한쪽 눈으로 본 시각과 공간적 왜곡, 전 시야에 걸친 단일 초점, 부드럽고 필름 같은 표면과 반짝이는 투명성 등의 추상적 특질들을 모두 갖춘 것이었다.
모더니즘은 과감하고도 고도로 지적인 솔직함과 단순 명쾌함에 있어서, 거의 더 이상 환원 불가능한 본질적 요소들조차도 완전히 제거하고자 노력해 왔었다. 이에 반해 환영적 사실주의는 순수한 인공물 내지 위조품이다. 그것은 관람자로 하여금 회화 작품이나 조각 작품이 결코 완전하게 똑같은 실제의 삶이 될 수 없다고 믿게끔 속이기 위해 특별히 고안된 것이다. 그래서 모더니즘이 우리에게 순진함을 포기하도록 요구 했다면 사실주의는 오히려 그 순진함의 복귀를 요구하는 것처럼 보였다.
작가로는 척 클로스, 루시엔 프로이트, 말콤 몰리, 존안드레아, 필립 펄스타인 등이 있다.
Ⅵ. 1970년대의 퍼포먼스미술
이야기체 미술, 이야기 미술, 거리작업, 신체미술, 과정미술 등으로 다양하게 명명된 작품들을 창조해 낸 1970년대에는 많은 화가들이 퍼포먼스 미술을 택하고 있었던 까닭에 퍼포먼스 미술은 이 시기의 가장 특징적인 미술 형태라고 일컬어져 왔다.
퍼포먼스는 언제 어디서라도 원하는 시간만큼 직접 청중과 접촉하면서 자신들의 작품을 제시할 수 있게 해주었다. 이로 인해 미술가는 비평가나 큐레이터/화상의 개입 없이 자신의 작품을 수용자들에게 보다 즉각적으로 접촉할 수 있게 되었다. 따라서 작가는 작품의 전시나 목적에 대해 새로운 지배력을 얻을 수 있게 되었다. 이런 모든 이유 때문에 퍼포먼스는 미술을 사치품에서 시각적 소통, 즉 관념과 행동의 전달 수단으로 전환시키는 데 가장 큰 가능성을 제시하는 것으로 보였다.
작가로는 요셉 보이스가 있는데 그는 예술과 삶 사이의 격차를 철저하게 좁혀 감으로써 인간성을 회복시키고자 하였다. 한편 백남준은 익살스런 퍼포먼스 미술가로서 비디오의 표현 가능성을 발견하고 순수 전자 음악 작곡에서 시각 미술로 전향했다. 간결하고 극적인 재담에 매료된 연예인처럼 백남준은 “콜라쥬 기법이 유화물감을 대신 했듯이 브라운관이 캔버스를 대신할 것이다”라고 주장했다. 그의 주된 관심은 수많은 시청자들을 수동적인 입장에서 모든 사람의 의지에 좌우되는 매체로 바꾸어 놓는다는 생각이었다.
그외 비토 아콘치, 루카스 사마리스, 길버트 등이 있다.
참고문헌
* 김복영(1993), 한국의 모더니즘-한국미술 70년대의 정신성과 그 이후: 모더니즘의 개화와 그 유산, 공간
* 김홍신(2010), 1970년대 소설에 나타난 산업화 양상 연구, 박이정
* 문학사와비평연구회(1994), 1970년대 문학연구, 예하
* 이구열(1978), 1970년대와 서울의 화랑, 미술춘추
* 전영백(2010), 22명의 예술가 시대와 소통하다(1970년대 이후 한국 현대미술의 자화상), 궁리
* 정창섭(1998), 한국미술의 모더니즘:1970-1979 전시서문, 무역센터현대미술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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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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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06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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