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공학][소프트웨어][공학][역사][품질]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의 분류, 소프트웨어공학의 품질, 소프트웨어공학의 역사,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소프트웨어공학과 테스트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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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소프트웨어공학][소프트웨어][공학][역사][품질]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소프트웨어공학의 분류, 소프트웨어공학의 품질, 소프트웨어공학의 역사,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소프트웨어공학과 테스트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소프트웨어공학의 정의

Ⅲ. 소프트웨어공학의 분류
1. 시스템 소프트웨어(System Software)
2. 실시간 소프트웨어(Realtime Software)
3. 업무용 소프트웨어(Business Software)
4. 공학 및 과학 소프트웨어(Engineering & Science Software)
5. 내장 소프트웨어(Embedded Software)
6. 개인용 소프트웨어(Personal Computer Software)
7. 인공지능 소프트웨어(Artificial Intelligent Software, AI)

Ⅳ. 소프트웨어공학의 품질

Ⅴ. 소프트웨어공학의 역사
1. 1970년대 초
2. 1970년대 중반
3. 1970년대 말
4. 1980년대 초
5. 1980년대 말
6. 1990년대 초

Ⅵ.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1.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제조성
2.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조립성
3.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과학성

Ⅶ. 소프트웨어공학과 테스트
1. 요구의 종류
1) 기술된 요구
2) 묵시적인 요구
2. 오류
1) 원시 코드가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2) 예상 못한 일을 할 때
3. 테스트의 단계
1) 단위 테스트(unit test)
2)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3)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참고문헌

본문내용

문서들 속에 소프트웨어의 구조나 설계 과정 중에 결정된 사항들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이다. 소프트웨어의 각 모듈이 독립성을 가진다면 변경의 영향을 크게 받지 않는다.
품질 좋은 소프트웨어란 지금까지 설명한 특성을 모두 가져야 한다. 이러한 모든 기준을 만족하는 소프트웨어를 만드는 것은 쉽지 않다. 소프트웨어에 있어서 품질은 개발 초기부터 염두에 두어야 할 과제이다. 완성된 제품에 품질을 추가할 수는 없기 때문이다. 개발 과정의 각 단계마다 품질을 높이려는 계획이 마련되어야 하며 실행되고 점검되어야 한다.
Ⅴ. 소프트웨어공학의 역사
1. 1970년대 초
구조적 프로그래밍과 관련된 개념들이 출현했다.
프로그램의 효율이 얼마나 좋은가에 관심을 두었다.
대부분의 프로그래머들은 하드웨어 자원의 제한을 극복하는데 노력했다.
구조적 프로그래밍 - 모듈화, 단계적 세분화 ,하향식 프로그래밍, 정보 은닉, 추상화 수
준을 포함한다.
2. 1970년대 중반
시스템 구축을 위한 설계 방법론의 개념이 출현했다.
설계 방법론이 시스템 개발을 위한 최초의 체계적인 접근이다.
JSP와 Warnier-Orr의 방법론-추상화 개념을 기초로 하며 정보 교환을 위하여 그래픽 표현 방법을 사용했다.
3. 1970년대 말
분석 방법론이 구체화되었다.
4. 1980년대 초
소프트웨어 주기의 여러 작업을 자동화되었다.
목표
소프트웨어 개발을 가속화하여 개발비용을 줄이는 것이다.
오류를 줄임으로써 프로세스의 신뢰도를 증진시키는 것이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추상 자료형, 계층적 타입, 정보 은닉의 개념을 사용한다.
5. 1980년대 말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가 소개되었다.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프로그램의 자세한 사항을 드러내 보이지 않아 임의로 변경할 수 없도록 하여 안전한(secure)프로그램이 될 수 있고 클래스라는 추상화된 자료 선언을 다른 프로그래머가 재사용하기 쉽도록 하는 프로그래밍기법이다.
6. 1990년대 초
OMT(Object Modeling Technique), Booch, Jacobson, Cord/Yourdon, Shealler/Meller, Fusion 방법 등이 사용되었다.
Ⅵ. 소프트웨어공학의 필요성
1.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제조성
소프트웨어는 제조, 생산(manufacturing)되는 것이 아니라 개발(engineering)되어진다.
2.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조립성
소프트웨어는 아직까지 개발에 머 물뿐 조립되지 못하고 있다.
3. 소프트웨어 개발의 비과학성
소프트웨어 개발은 모든 것이 수학적이지 못하고 관리기술(조직, 인력, 시간, 돈, 절차 등)을 중시한다.
Ⅶ. 소프트웨어공학과 테스트
시스템이 정해진 요구를 만족하는지, 예상과 실제 경과가 어떤 차이를 보이는지 수동 또는 자동 방법을 동원하여 검사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IEEE,1993]
넓은 의미 : 검증(validation)이나 검토(verification) 또는 품질 보증(quality assurance)의 의미도 포함
1. 요구의 종류
1) 기술된 요구
시스템이 제공해야 할 기능, 발주자가 따라 주기를 원하는 규정이나 제약 등이 명료하게 기술된 요구이다.
2) 묵시적인 요구
신뢰성이나 완벽성(robustness) 등이 있다.
2. 오류
1) 원시 코드가 예상대로 동작하지 않을 때
소프트웨어를 새로 개발할 때 많이 발견되었다.
2) 예상 못한 일을 할 때
유지보수 단계에 많이 변경한 프로그램에서 발견되었다.
3. 테스트의 단계
1) 단위 테스트(unit test)
-각 모듈을 시험하는 것으로 모듈을 구현한 프로그래머가 실시되었다.
목적 : 시스템이 요구되는 기능을 제대로 수행하는가를 점검하고 모듈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시험하는 것
2) 통합테스트(integration test)
단위 테스트보다 더 엄격히 시행되어야 하고 시험 기록이 잘 보존되어야 하며 발견된 오류는 철저히 기록한다.
3) 인수 테스트(acceptance test)
- 완성된 제품에 대한 시험으로 사용자가 직접 사용함으로써 시험하는 경우도 있다.
목적 : 시스템이 사용될 준비가 다 되었다고 드러내 보이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에녹(2002), 최신기법의 소프트웨어 공학, 컴앤북
김태달(2004), 소프트웨어공학론, 형설출판사
김길웅(2005), 소프트웨어 공학과 최첨단 방법론, 크라운출판사
윤청(2009), 소프트웨어 공학, 생능
삼성SDS 기술사회(2010), 소프트웨어공학, 한울아카데미
한혁수(2008), 소프트웨어 공학의 소개, 홍릉과학출판사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7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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