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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전자공학][소프트웨어공학][화학공학][폐수공학][유전공학][조직공학][금융공학][교육공학][수업공학]전자공학, 소프트웨어공학, 화학공학, 폐수공학, 유전공학, 조직공학, 금융공학, 교육공학, 수업공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전자공학

Ⅱ. 소프트웨어공학

Ⅲ. 화학공학

Ⅳ. 폐수공학

Ⅴ. 유전공학

Ⅵ. 조직공학

Ⅶ. 금융공학
1. 금융공학의 적용범위
1) 자금조달관리
2) 투자관리
3) 위험관리
2. 금융기술자의 특성
1) 시장조성자
2) 혁신가
3) 탈법자
4) 수자파괴자(number crunchers)
5) 기회주의자

Ⅷ. 교육공학

Ⅸ. 수업공학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교수방법 및 전략의 설계는 하나의 교과과정이나 수업내에서의 교수활동을 선정하고, 순서화하는 일이다.
교육공학의 개발 영역은 주로 컴퓨터 보조수업이나 웹기반 수업을 개발하는 것과 같은 현대적 매체의 특성을 살린 개발에 역점을 두고 있으나 역사적으로 보아 매체 제작 분야에 기원을 두고 있다. 설계 영역에서 기획된 명세서에 근거하여 구체적인 교수자료 등 물리적인 형태를 만들어가는 과정이 바로 개발인 것이다. 개발 영역의 특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개발은 교수에 적용되는 다양한 첨단, 중간, 하위 테크놀로지(high, medium, low technology)를 포함하되, 교수의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통합하는 프로그램 제작 활동이다.
둘째, 개발은 설계 이론과 활동으로부터 이루어지고, 교수공학의 다른 영역에서의 평가와 요구를 반영하여 실현된다.
셋째, 개발은 교수내용을 적절한 방법으로 전달하기 위하여 테크놀로지를 물리적으로 형태화하므로 교수 매체의 유형과 특성에 관한 연구와 이론에 기초한다.
이와 같은 개발 영역의 하부 구성 요소는 다양한 형태의 테크놀로지이다. 인쇄, 시청각, 컴퓨터, 그리고 이들이 통합된 테크놀로지 및 최근에 도입된 월드와이드웹 등 네트워크 테크놀로지는 개발 활동의 기반이 된다. 인쇄테크놀로지는 가장 오래된 기계적 형태의 테크놀로지로 책이나 정지된 이미지자료를 제작하고 전달하는 방식이다. 문자와 시각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인쇄테크놀로지를 이용하여 학습을 보다 잘 일어나게 하는 원리와 전략들에 기초하여 다양한 교수 자료들이 개발되어왔다.
시청각테크놀로지는 문자를 포함하여 음성과 음향, 시각 자료를 제공할 수 있는 기계적이면서도 전기적 형태의 제작, 전달 방식이다. 투시가 가능한 OHP, 슬라이드, 영화, 텔레비젼, 비디오 등은 시청각테크놀로지의 대표적인 예이다. 이러한 시청각테크놀로지의 교육적 특성에 관한 연구들에 기초하여 많은 교수 자료들이 개발된다.
컴퓨터중심 테크놀로지는 컴퓨터에 기반을 두고 제작, 전달되는 방식으로, 전달되는 정보를 디지털화 하였다는 데 다른 테크놀로지와 구분된다. 컴퓨터테크놀로지를 이용한 교수 유형으로 컴퓨터보조학습, 컴퓨터관리학습 등을 들 수 있으며, 다양한 설계 이론과 개발 전략을 이용하여 교수 자료로 제작되어왔다.
통합된 테크놀로지는 컴퓨터를 제어장치로 이용하여 여러 매체를 통합하여 사용하는 형태의 자료 제작, 전달 방식이다. 현재 멀티미디어라 불리는 시스템이 바로 통합 테크놀로지의 대표적인 예로써, 아날로그와 디지탈 정보사이를 학습자가 자유로이 오갈 수 있도록 허용하는 쌍방향 테크놀로지를 구현하여 교수 자료를 개발하고자 한다.
네트워크 테크놀로지는 컴퓨터를 통신망과 연결하여 디지탈정보를 공유하는 형태로 자료를 제작, 전달하는 방식이다. 각종 데이타베이스를 제작하여 전 세계적으로 접근이 가능하도록 하되, 개인적으로 필요한 정보를 쉽게 찾아보도록 구성하는 새로운 유형의 교수 환경 개발이 가능하도록 하는 테크놀로지이다. 가상학교 등은 그 예이다.
Ⅸ. 수업공학
교육은 종합적인 기능인 반면 교수는 학습 조건과 학습 환경을 체계적으로 연구한다. 수업(교수)공학은 교육의 몇 가지 측면에만 관련이 있다. 수업(교수)공학은 교육공학의 하위체제로 본다. 수업(교수)공학의 개념 형성에 영향을 준 이론에는 체제접근 이론과 수업개발 이론이다. 체제접근 개념의 도입으로 수업(교수)공학을 매체(media)나 장치(devices)로 보기보다는 과정(process)으로 보게 된다. 수업(교수)공학은 교수·학습과정을 설계·수행·평가에 중점을 두는 체제적인 접근으로 인식한다. 어떤 특정매체나 고안물 이상을 뜻하며 모든 요소들의 합 이상의 것이다. 학습이론과 통신이론에 기반을 두고, 효과적인 수업을 위해서 인적(human)자원과 비인적(nonhuman)자원을 적절히 결합하여 사용하는 체계적인 방법이다. 학습 문제를 분석·실행·평가처리하기 위한 복합적이고 통합적인 과정이다. 수업(교수)공학이란 학습을 위한 과정과 설계·개발·활용·평가 및 관리하는 이론과 실제이다.
참고문헌
김정연 : 화학공학일반, 서원각, 2011
남상욱, 권혁빈 외 1명 : 유전공학의 이해, 라이프사이언스, 2011
변영계, 김영환 외 1명 :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7
유저 : 조직공학과 재생의학, 군자출판사, 2002
이준행 : 금융공학 모델링, 에프앤가이드, 2011
Metcalf & Eddy 저, 고광백 역 : 폐수처리공학 상, 동화기술교역, 2000
  • 가격6,500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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