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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시론][시적 화자][모더니즘][김기림][박인환][김규동][시론]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분석(현대시론, 시적 화자)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현대시론과 시적 화자

Ⅲ. 현대시론과 모더니즘
1. 모더니즘의 발생
2. 전후 모더니즘

Ⅳ. 현대시론과 김기림 시론

Ⅴ. 현대시론과 박인환 시론
1. 대중에게 친숙한 모더니스트, 박인환
2. 박인환 시의 특징

Ⅵ.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겉멋’에의 애착이 너무도 강했던 것이다. 물론 그 겉멋은 예술지상주의의 표피로 몸을 싸고 있었지만 하여튼 명철한 현실인식을 기르는데 도움이 되는 것은 아니었다.
박인환이 지니고 있던 이 겉멋에의 집착은 일종의 딜레탕티즘으로 통하는 것으로 한편으로는 그가 후세에 얻은 비상한 대중적 인기의 원인이 되었는가 하면, 또 한편으로는 김수영 같은 사람에게 엄청난 욕을 먹는 이유가 되기도 하였다. 김수영은 ‘박인환’이라는 수필에서 ‘나는 인환을 가장 경멸한 사람의 한 사람이었다. 그처럼 재주가 없고 그처럼 시인으로서의 소양이 없고 그처럼 경박하고 그처럼 값싼 유행의 숭배자가 없었기 때문이었다’라고 단도직입적으로 말하고 있는데, 이러한 공격이 바로 박인환의 ‘겉멋’을 겨냥한 것임은 말할 나위도 없는 일이다.
Ⅵ. 현대시론과 김규동 시론
현실의 암담함은 다시 그에게 위에서 보듯 현대 문명의 미래에 대한 불안감과 위기 의식의 형태로 등장한다. 이로 본다면 그에게 있어 모더니즘이란 일차적으로 현실, 역사에 대한 위기 의식과 불가분의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실제 작품에서 그것이 단편적인 이미지나 병적 징후들로만 포착되고 있는 점은 이 시기 그의 시의 한 약점으로 지적될 수 있겠다. 더군다나 이러한 이미지와 징후들은 그 자체가 감상적인 요소로 전환될 소지가 큰 것이기에 각별한 주의가 요망된다. 그 스스로도 이 점을 무척 경계하였던 것으로 보인다. 그리하여 그는 이러한 스스로의 약점에 대응하기 위한 정신적 모색의 일환으로 ‘나비’라는 구체적이고도 전략적인 이미지를 생산해낸다.
현기증나는 활주로의
최후의 절정에서 흰 나비는
돌진의 방향을 잊어버리고
피묻은 육체의 파편들을 굽어본다.
기계처럼 작열한 작은 심장을 축일
한모금 샘물도 없는 허망의 광장에서
어린 나비의 안막을 차단하는 건
투명한 광선의 바다 뿐이었기에 -
진공의 해안에서처럼 과묵한 묘지 사이 사이
숨가쁜 Z기의 白線과 이동하는 계절 속 -
불길처럼 일어나는 燐光의 조수에 밀려
이제 흰 나비는 말 없이 이즈러진 날개를 파다거린다.
--- 나비와 광장 부분
거친 바다와 싸우며 건너가려는 나비의 이미지는 영미 모더니즘 시론에서 중요시되어온 문명 비판적 인식과 시각을 대변하는 것으로서, 스티븐 스펜더 이래 일본과 한국의 모더니즘 시인들에게 수입되어 상당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김규동의 경우도 이러한 테두리 속에서의 논의가 가능할 것으로 보이며, 위 시에서는 다만 배경이 광장으로 바뀌었다는 점이 다를 뿐이다. 나비란 이 때 파괴적이며 동시에 절망적인 현대 문명에 맞서, 미래에 대한 희망과 인간의 의지 내지 생명력을 암시하는 존재이다. 김규동의 경우 그 나비는 ‘최후의 절정’에서 마주치는, 그리하여 미약하긴 하지만 역사에 대한 가느다란 희망의 편린을 펼쳐 보여주는 나비인 것이다. 그는 이외에도 해변 단장, 전쟁과 나비, 대위, 전쟁은 출렁이는 해협처럼, 항공기는 육지를 떠나고 등에서 이와 같은 나비의 이미지를 동원하고 있는데, 이들 역시 일관되게 문명 비판과 관련된 내용을 담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한 해석이 가능하다.
참고문헌
김병택 / 현대 시론의 새로운 이해, 새미, 2004
김병택 / 한국현대시론의 세 측면, 제주대학교국어국문학회, 1995
고명철 / 박두진의 현실주의적 시론이 지닌 비평적 위상 : 한국현대시론 및 현대시의 이해와 체험을 중심으로,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8
문혜원 / 현대시 동인의 시론 연구, 국제비교한국학회, 2010
원명수 / 한국현대시론의 특성 연구 - 전환기 시론을 중심으로, 한국말글학회, 1999
정한모 / 현대시론, 민중서관 197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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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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