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객체지향의 의미
Ⅲ. 객체지향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maintenance가 쉬워진다
2. 한 번 디버깅 된 코드는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하여 손댈 필요가 거의 없다
3. 한 번 작성된 객체(클래스)를 다른 곳에 재사용할 수 있다
Ⅳ. 객체지향의 언어
Ⅴ. 객체지향의 방법론
Ⅵ. 객체지향의 유도사실객체
1.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으로 생성시
2. 새로운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 구조내의 어떤 위치에 추가하는 것
Ⅶ. 객체지향의 상호작용다이어그램
1.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2.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
3.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의 비교
4. 언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가
참고문헌
Ⅱ. 객체지향의 의미
Ⅲ. 객체지향의 필요성
1. 프로그램의 maintenance가 쉬워진다
2. 한 번 디버깅 된 코드는 새로운 기능 추가로 인하여 손댈 필요가 거의 없다
3. 한 번 작성된 객체(클래스)를 다른 곳에 재사용할 수 있다
Ⅳ. 객체지향의 언어
Ⅴ. 객체지향의 방법론
Ⅵ. 객체지향의 유도사실객체
1.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으로 생성시
2. 새로운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 구조내의 어떤 위치에 추가하는 것
Ⅶ. 객체지향의 상호작용다이어그램
1.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2.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
3.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의 비교
4. 언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가
참고문헌
본문내용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으로 생성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조건들에 대한 고려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인 생성은 다음과 같은 어려운 문제들을 고려해야 한다.
1.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으로 생성시
그 클래스의 메소드들의 시그니춰와 몸체를 어떻게 동적으로 정의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2. 새로운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 구조내의 어떤 위치에 추가하는 것
클래스 계층 구조 및 속성 계승에 관련된 이론적 문제들에 대한 신중한 고려를 요구한다. 그런 문제들에 대한 고려는 시스템에 많은 부담을 준다.
Ⅶ. 객체지향의 상호작용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여러 객체들이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협동하는 행동양식을 기술하는 모델요소이다. 전형적으로 하나의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사용사례 하나의 행동양식을 포착하여 나타낸다. 다이어그램에는 사용사례에 관련된 객체들과 그들 간에 주고받는 메시지가 표현된다.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에는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과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의 두 종류가 있다.
1.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순차 다이어그램에서는 객체를 수직쇄선 위에 상자모양으로 표시한다.
2.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
협동 다이어그램은 순차 다이어그램과 같이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기법이다. 순차 다이어그램에서와 같이 객체들은 상자모양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역시 객체간의 화살표로 표시한다. 사용사례를 구현하기 위한 메시지의 순서는 메시지에 번호를 매겨 표시한다.
3.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의 비교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은 같은 내용을 다르게 표현하는 기법이다. 엄밀히 말하면 협동 다이어그램은 자료의 반환 흐름(data return flow)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두 그림은 상황에 맞추어,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4. 언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가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사용사례 안에서 객체들의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 사용한다. 행동양식의 정밀한 정의를 표현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여러 사용사례에 걸친 한 객체의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는 상태전이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여러 사용사례에 걸쳐 있거나 쓰레드가 많은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는 활동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ⅰ. 김정현(2005). 효율적인 객체지향 사고력 함양을 위한 강의 교안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ⅱ. 김민홍(2000), 객체 지향 방법론을 이용한 분석/설계 모델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ⅲ. 박수현(2005), 객체지향 개념의 시각적 학습을 지원하는 시뮬레이터, 고려대학교
ⅳ. 정일주(2007), 객체지향 시스템을 이용한 개체연관 모델의 구현, 홍익대학교
ⅴ. 한정란(2007), 객체 지향 언어를 위한 의미 명세, 한국인터넷정보학회
ⅵ. 한정란(2008), 객체 지향 언어를 위한 점진 평가방법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1. 새로운 클래스를 동적으로 생성시
그 클래스의 메소드들의 시그니춰와 몸체를 어떻게 동적으로 정의해야 하는가에 대한 문제가 해결되어야 한다.
2. 새로운 클래스를 클래스 계층 구조내의 어떤 위치에 추가하는 것
클래스 계층 구조 및 속성 계승에 관련된 이론적 문제들에 대한 신중한 고려를 요구한다. 그런 문제들에 대한 고려는 시스템에 많은 부담을 준다.
Ⅶ. 객체지향의 상호작용다이어그램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여러 객체들이 어떤 일을 처리하기 위해서 협동하는 행동양식을 기술하는 모델요소이다. 전형적으로 하나의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사용사례 하나의 행동양식을 포착하여 나타낸다. 다이어그램에는 사용사례에 관련된 객체들과 그들 간에 주고받는 메시지가 표현된다.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에는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과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의 두 종류가 있다.
1. 순차 다이어그램(Sequence diagram)
순차 다이어그램에서는 객체를 수직쇄선 위에 상자모양으로 표시한다.
2. 협동 다이어그램(Collaboration Diagram)
협동 다이어그램은 순차 다이어그램과 같이 상호작용을 나타내는 또 다른 표현기법이다. 순차 다이어그램에서와 같이 객체들은 상자모양 아이콘으로 표시한다. 객체들이 주고받는 메시지 역시 객체간의 화살표로 표시한다. 사용사례를 구현하기 위한 메시지의 순서는 메시지에 번호를 매겨 표시한다.
3.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의 비교
순차 다이어그램과 협동 다이어그램은 같은 내용을 다르게 표현하는 기법이다. 엄밀히 말하면 협동 다이어그램은 자료의 반환 흐름(data return flow)을 표현할 수 있다는 점이 다르다. 두 그림은 상황에 맞추어, 개인적인 취향에 따라, 바꾸어 사용할 수 있다.
4. 언제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을 사용하는가
상호작용 다이어그램은 하나의 사용사례 안에서 객체들의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 사용한다. 행동양식의 정밀한 정의를 표현하기에는 적절하지 않다.
여러 사용사례에 걸친 한 객체의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는 상태전이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여러 사용사례에 걸쳐 있거나 쓰레드가 많은 행동양식을 표현할 때에는 활동 다이어그램을 사용한다.
참고문헌
ⅰ. 김정현(2005). 효율적인 객체지향 사고력 함양을 위한 강의 교안 개발, 숙명여자대학교
ⅱ. 김민홍(2000), 객체 지향 방법론을 이용한 분석/설계 모델링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ⅲ. 박수현(2005), 객체지향 개념의 시각적 학습을 지원하는 시뮬레이터, 고려대학교
ⅳ. 정일주(2007), 객체지향 시스템을 이용한 개체연관 모델의 구현, 홍익대학교
ⅴ. 한정란(2007), 객체 지향 언어를 위한 의미 명세, 한국인터넷정보학회
ⅵ. 한정란(2008), 객체 지향 언어를 위한 점진 평가방법 분석, 한국정보처리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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