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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설][1920년대][1930년대][1940년대][1950년대][1960년대][1970년대][1980년대]1920년대 소설, 1930년대 소설, 1940년대 소설, 1950년대 소설, 1960년대 소설, 1970년대 소설, 1980년대 소설, 1990년대 소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1920년대 소설
1. 현진건
2. 나도향

Ⅲ. 1930년대 소설
1. 프롤레타리아 농민소설
2. 계몽파 농민소설
3. 고발문학적 농민소설
4. 귀농 농민소설

Ⅳ. 1940년대 소설
1. 해방 전후의 조국을 사실적으로 묘사한 소설
1) 귀향 의식
2) 사회 비판
3) 분단 의식
2. 순수 문학을 추구한 소설들
1) 김동리
2) 염상섭
3) 황순원

Ⅴ. 1950년대 소설

Ⅵ. 1960년대 소설

Ⅶ. 1970년대 소설

Ⅷ. 1980년대 소설
1. 80년대 정치․사회
1) 정치적 상황
2) 사회적 상황
2. 시기별 경과
1) 80년대 초기(80~83)
2) 80년대 중기(83~86)
3) 80년대 후기(87년~89년)-80년대 문학의 대표시기
3. 80년대 소설의 대표적 주제

Ⅸ. 1990년대 소설

참고문헌

본문내용

풀려나자 전에 없이 과감한 작품들이 쏟아져 나오게 되었다. 소시민으로서 광주의 봄 회오리에 섞여서 체험한 시말을 그린 김유택의 <먼길>이나 신인인 홍희담의 중편인 <깃발>등이 이를 대표한다고 볼 수 있다. 특히 <깃발>은 5월의 그날에 순박한 여공의 눈을 통해 시민군과 계엄군이 교전하는 장면까지 리얼하게 묘파하여 신선한 충격을 던진 바 있다. 또한 6월의 민주화 항쟁을 다룬 소설로는 박태순의 중편인 <밤길의 사람들>과 양헌석을 중편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타오르고> 등이 꼽힌다. 전자는 노동자격인 남녀가 영등포로부터 명동성당에 이르기까지의 실상을 다루었고 후자는 운동권 여대생과 신문기자가 6월 항쟁에 임하는 과정을 써서 현장감이 넘친다.
또 6월의 민주화선언 이후에는 오래전인 48년의 정부수립 이전에 벌였던 제주도의 43사건으로 인한 학살 문제를 소설로 쓴 작품이 활자화된 바 있다. 본디 제주도 태생인 오성찬이 중편 <나비로서의 환생>을 써서 검증했고 이어서 43항쟁만을 쓴 중단편만으로 엮은 작품집인 <단추와 허리띠>를 간행하였다. 신진인 김석희도 중편인 <땅울림>으로 이 문제를 제기하고 있다. 그런가 하면 김원일은 장편 <겨울 골짜기>에서 동란 무렵의 거창양민학살을 소설화하고 있는 것이다. 80년대 초 이후부터 오랫동안 연재되어온 조정래의 <태백산맥>이 정부수립 전후인 48년의 여순반란사건을 채택하고 있는 것과 함께 새로운 현상의 하나가 아닐 수 없다.
이런 작품의 제제 개방과 자유화 추세는 나아가 일련의 빨치산 소설도 출현 가능케 한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미 연재 중이던 <태백산맥>과 함께 이병주의 <지리산>에 대비되는 이태의 <남부군>등이 그것이다. 더욱이 이들 작품은 이전 소설들이 빨치산을 부정적인 공비로 보아온 것과는 달리 필연적인 민중의 항거과정을 싸우다 희생된 비극의 주인공이라는 긍정적인 시각을 접근하여 그 의미가 짙고 새로운 바 있다. 입산의 동기나 시기에는 다소 상이점이 있지만 동란이후 진주한 군경을 피해왔다가 한동안 대항한 경우를 실감나게 든 송영의 <도깨비 할머니>역시 이런 성향이 없지 않다.
이 밖에 80년대 문학이 6월 항쟁 이후 뚜렷해진 또 다른 특성 하나는 노동자 역할의 긴요성을 주로 한 노동소설이란 점이다. 특히 고도성장과 산업화 사회에서 일부 재벌이나 사용자 측의 부조리한 부의 독점 현상과 횡포에 반발한 근로자 층이 노사분쟁을 일으킨 사례는 첨예한 문제를 제기하는 쟁점이 되기도 한다. 손수 노동자로서 해직된 회사를 상대로 복직 투쟁도 벌인 이택주는 <늙은 노동자의 노래>란 소설집도 낸바 있고 방현석은 중편 <새벽출정>에서 노사분규로 투쟁중인 분규농성장을 다루어 현장감을 살리고 있음을 본다. 또 유순하는 <내가 그린 내 얼굴 하나>, <생성> 등에서 한미합작회사의 노사분규 경우를 심도 있게 접근하고 있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80년대 후기 소설의 두드러진 현상으로서는 어느 때보다 운동권 학생이 주인공으로 등장되는 예가 많다는 점이다. 이는 사회발전 과정상의 한 과도기 현상이겠는데 이념적인 갈등에 잠겨 있는 사회상의 반영이기도 하다. 따져보면 앞에서 보기로 든 몇 작품만 하더라도 <소지>,<직선과 독가스>, <지방대학 교수>, <깃발>, <먼길>, <태양은 묘지 위에 붉게 타오르고>, <밤길의 사람들> 등에도 해당될 만큼 많은 분포를 이루고 있는 것이 사실이다. 특히 80년대 후기 여러 해 동안 베스트셀러로 읽혔던 강석경의 <숲속의 방>이나 최일남의 <흐르는 북>에서도 운동권 학생들이 중요할 인물로 등장하고 있음을 보게 된다.
3. 80년대 소설의 대표적 주제
80년대는 계급 모순과 민족 모순에 대한 새로운 인식과 문제제기, 그리고 그 해결을 위한 실천적 움직임이 대중화 일상화된 시대이다. 전환기라 일컬음은 그 때문인데 그동안 한국 사회를 빈틈없이 규율해온 두 핵심적 지배 이데올로기, 즉 성장이데올로기와 반공 이데올로기의 급속한 해체가 이를 병행한다.
1) 광주의 <오월>
2) 노동문학
3) 반외세 문제
4) 분단문제의 소설화
Ⅸ. 1990년대 소설
정치적 환경의 변화로 인해 80년대 문학과 90년대 문학은 확연히 다른 양상을 보여준다. 국제적으로는 공산주의 몰락으로 인한 탈이데올로기의 범람과 국내적으로는 군부의 퇴조와 문민정부의 등장이 변화를 주도하게 된다. 과거의 권위주의적 통치를 배제하고 문민정부의 실험적 출발은 신세대, X세대 등의 풍요로운 자본주의시대가 만들어낸 독특한 자유분방한 세대의 등장과 멀티미디어 등 첨단시대의 정보화 혁명을 가져오게 된다. 하지만 이러한 변화는 부정부패와 경직된 관료사회의 구조적 모순으로 인한 총체적 혼란을 야기하게 될 위험성을 안고 있기도 하다. 이러한 변화의 물결은 90년대 소설문학의 굴절을 통해 그대로 재현되고 있다.
포스트모더니즘의 범람과 함께 80년대를 주도하던 민중계열의 방향상실과 패배주의와 청산주의에 몰입하게 한다. 이러한 사회적 분위기에서 포스트모더니즘은 자아상실의 범람과 탈이데올로기, 탈모럴의 이즘을 유행시킴으로써 하일지, 이인화, 박일문, 장정일, 하재봉, 이순원, 구효서 등의 탄탄한 작가군을 형성하게 된다. 세기말적 분위기에 상당한 독자층을 형성한 반면에 뚜렷한 자기 이즘을 보여주지 못하고, 새로운 서술구조의 틀도 마련하지 못함으로 인한 일과성의 흐름의 정체라는 비판을 받고 있다. 이에 80년대 민중계열의 작가군은 상업주의 색채를 지니는 등 상당한 변질이 되기는 하지만 김하기, 방현석, 김영현, 공지영, 공선옥, 김소진 등으로 이어지는 큰 줄기를 형성하게 된다. 이 두 작가군의 사이에서 최인훈, 신경숙 등의 실존주의 물줄기도 움직이고 있다.
참고문헌
김종건(1998), 1940년대 전반기 소설의 작가의식, 우리말글학회
심지현(2005), 1970년대 소설의 성격 연구, 한국말글학회
이상재(2011), 1930년대 소설의 서사 의도와 사상 연구, 고려대학교
이평전(2005), 1950년대 소설의 \'주체\' 문제, 한국어문학연구학회
정규희(2009), 1960년대 소설에 나타난 소외양상 연구, 동남어문학회
최희정(2010), 1920년대 소설에 나타난 빈궁 양상 연구, 제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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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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