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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독일소설의 태동

Ⅲ. 독일소설의 변화

Ⅳ. 독일소설과 모더니즘

Ⅴ. 독일소설과 리얼리즘

Ⅵ. 독일소설과 교양소설

Ⅶ. 독일소설과 시민소설

Ⅷ. 독일소설과 포르투나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유무를 아는 것부터 지각(Wahrnehmung)의 단계를 거쳐서 절대지(絶對知, das absolute Wissen)에 이르기까지 부정의 논리(Negationgslogik)를 통하여 인식해 가는 과정은 교양소설의 자아의 성숙과정과 구조면에서 유사한 점이 있다고 본다.
특히, 당시 국외적으로 1789년에 프랑스 혁명이 일어나고, 독일 국내적으로는 지방 영주를 중심으로 한 가부장적 영주국가가 형성되고 있었기 때문에 당시의 독일인들은 지배자들의 억압 하에서 개인의 내면 세계에 몰두할 수밖에 없었던 것이다. 그들은 당시의 혼란한 시대와 정치적 낙후성을 극복할 수 있는 미학적 탈출구를 찾고자 인간내면의 성숙에 대한 강한 욕구를 가지지 않을 수 없었기 때문에 독일은 유별나게 교양소설이 발아하여 성장할 수 있는 시대적이며 사상적 요건을 지니고 있었다고 볼 수 있다.
Ⅶ. 독일소설과 시민소설
민중본은 일반적으로 “괴레스 J.Gorres에 의해 도입된 장르로, 15세기말에서 17세기사이에 대중적이며, 통속적인 산문형태로 쓰인 작품들”이라고 정의되고 있다. 그러나 이것은 지나치게 사전적인 뜻매김에 가까워 민중본의 성격을 드러내는 데는 역부족일 것이다. 민중본은 그 개념에 있어 정형화된 구성을 이루고 있지 못하다. 민중본은 산문 텍스트라는 공통점이외에 매우 다채로운 소재와 형태들을 보이고, 서로 간의 문학적 주제 경향에서 이질적인 모습을 드러내고 또한 그 출처가 사회학적으로 잡다한 다양성의 범주를 지니고 있다. 이에 오랜 기간에 걸쳐 많은 독자를 만족시켰던 내용과 구조상의 스타일에 대해 통일성을 확인하고 중세 민중본 장르의 유형성을 조망하는 시도는 많은 어려움을 지니게 된다. 이러한 상황으로 민중본의 본질을 살피는 조사는 이들 작품안의 내재된 공통인자를 찾는 시도에서 보다 텍스트들의 기능성 측면에서 찾는 작업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합리적으로 보여 진다. 이러한 움직임 중에서 뮐러J.D.Muller는 민중본 개념을 다음과 같이 규정하고 있다.
민중본은 중세 운문서사시와 17세기 다양한 서사장르사이에 있는 문학사의 틈을 메우는 역할을 하고 있다. 민중본은 기사서사시와 시민 소설의 어느 한 쪽에 속하지 않는 텍스트로서, 기사서사시가 더 이상 아니지만 그렇다고 아직은 시민소설이라고도 할 수 없는 장르구조를 이루고 있다.
그의 진술은 두 장르 사이를 연결하는 중간 역으로서의 민중본에 대한 함축적인 평가를 보여준다. 교량적 역할을 한다는 민중본의 이러한 특성은 여러 다른 학자들에 의해서도 강조되어 왔는데, 이 관점들은 민중본의 장르적 성격을 해결하기 위한 적절한 기준으로서 유용하게 받아들여질 수 있다. 이들의 논점을 명확히 하면 크게 두 범주로 평가의 내용이 시사된다고 분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하나는 중세 서술 문화의 전통이 해체되며 서사시Epos가 특권적인 지위를 서서히 잃어 가는 전개 과정에서 민중본이 탄생된다는 탈 중세적 면모의 측면이다. 다른 하나는 문학 형태의 변환기에서 아직 크지 않지만 점차 대두되는 시민 산문소설이라는 새로운 문학 표출 양식을 자리 잡게 하는데 그의 의의를 인정하고 있다고 정리할 수 있겠다. 두 측면이 아울러 민중본의 내포를 형성하는데, 민중본의 두 측면은 내재적 발전과정을 구분지은 것으로 볼 수 있다.
Ⅷ. 독일소설과 포르투나투스
상인 신분으로 추정되는 작가에 의해 쓰인『포르투나투스』는 독일 작품 내에서 독자성을 지닌 산문소설중 가장 시기적으로 앞서있다고 평가되고 있다. 1509년 아우크스부르크에서 처음 출판된 이래 많은 사랑을 받았는데, 이후 16세기에만 20판이 넘게 출간되었고 외국의 번역출판도 잇달았으며, 1533년 한스 작스 Hans Sachs, 이후 낭만주의에서는 티크Tieck, 샤미소Chamisso와 울란트Uhland에 의한 성공적인 개작도 이루어졌다.
그럼 이 작품의 성공에 원인이 되는 요소는 무엇인가? 다양한 모험으로 이루어진 스토리, 환상적 요소, 흥미로운 사건구조, 사실적인 현실감과 많은 여행 정보들이 우선적으로 독자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한 점들이다. 그러나 무엇보다 이 작품의 성공을 이룬 핵심은 새로이 등장하고 있는 시민 독자층을 겨냥하여 이루어진 내용과 구성에 있다고 볼 수 있다.
먼저 이 작품의 배경과 등장인물 그리고 사용된 언어는 다른 작품들과 쉽게 구별된다. 작품은 처음으로 시민 주인공을 등장시키며 상승과 몰락을 경험하는 한 상인 가문의 삶을 생생히 드러내고 있는데, 새로이 방향 설정된 이러한 서술방식은 궁정 상위 문화의 모방보다 시민의 자의식에 상응하는 것으로 독자에게 일치감을 느끼게 하며, 이때까지 내재되어 있었지만 이제 점차 태동되어가는 시민 독자층에 가까운 테마로 다가갈 수 있었던 것이다.
구성에 있어서 문체와 표현법은 당시 상인들의 그것과 일치하였는데, 이를 비켈K.G.Bickel 박사의 조사는 심도 있게 밝히고 있다. 그는 텍스트에 나오는 말씨, 어법과 문장 형태의 분석을 통해 시장 통속어, 속담, 그리고 장사꾼들의 은어와 속어가 어떻게 작품 속에 구현되어 있는 지를 증명한다. 이 연구는『포르투나투스』의 양식에 대한 분석을 통해 민중본이 지닌 대중적인 밀착성을 알 수 있게 한다.
『포르투나투스』가 지닌 참신성은 특히 표현된 주제에 있다. 이 작품의 내용을 보면, 시대적으로 경제적인 힘이 새로운 세계를 이루어가는 거대한 혁명적 에너지의 근원임을 반영하듯, 자본주의적 동향으로 인해 변화되는 새로운 사회 문화의 분위기가 무역 시민층의 삶의 터전을 중심으로 구체적으로 표현된다. 상인 자본가의 바뀌어가는 가치의식과 정신 자세 등이 잘 드러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참고문헌
▷ 강두식(2003), 독일소설에 있어서의 반어(Ironie)적 요소에 대한 연구, 대한민국학술원
▷ 김천혜(1981), 한국소설과 독일소설의 비교 연구, 부산대학교 인문학연구소
▷ 염정용(1997), 독일 모더니즘 소설의 특성 연구, 서울대학교
▷ 오한진(1989), 독일 교양소설 연구, 문학과지성사
▷ 정인모(2008), 한국에서의 독일 소설 연구 50년, 독일언어문학연구회
▷ 조우호(2004), 독일 소설에 나타난 문화발전과 문화병리, 한국독어독문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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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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