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루소의 작품활동
Ⅲ. 루소의 유배시기
Ⅳ. 루소의 사상
Ⅴ. 루소의 유아관
1. 아동 연구의 중요성
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
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
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6. 아동의 권리
Ⅵ. 루소의 교육관
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5. 제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된다
Ⅶ. 루소의 언어기원론
1. 원시 언어 행위(le language primitif) 즉 정념(passion)의 표현
2. 원시 언어(la lague primifive)의 특징들
3. 문자와 언어의 합리화
Ⅷ.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Ⅸ. 루소의 사회계약론
Ⅹ.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참고문헌
Ⅱ. 루소의 작품활동
Ⅲ. 루소의 유배시기
Ⅳ. 루소의 사상
Ⅴ. 루소의 유아관
1. 아동 연구의 중요성
2. 성인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3. 발달 단계에서의 아동의 발견
4. 학습의 주체로서의 아동의 발견
5. 교사와 서적 중심에서 아동 중심으로
6. 아동의 권리
Ⅵ. 루소의 교육관
1. 제1단계에서는 우선 신체의 발육이 중요하다
2. 제2단계의 교육 또한 자연에 의한 교육이다
3. 제3단계의 교육은 에밀에서 제 3부와 제 4부에 해당되는 시기의 교육이다
4. 청년기의 교육은 루소의 가장 의도적이고 본격적이 교육론이 전개되는 시기이다
5. 제5부에는 에밀과 결혼하게 될 소피라는 이름의 가상적인 여자를 위한 교육론이 전개된다
Ⅶ. 루소의 언어기원론
1. 원시 언어 행위(le language primitif) 즉 정념(passion)의 표현
2. 원시 언어(la lague primifive)의 특징들
3. 문자와 언어의 합리화
Ⅷ. 루소의 인간불평등기원론
Ⅸ. 루소의 사회계약론
Ⅹ.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2. 아동기(6세-12세)
3. 소년기(13세-15세)
4. 청년기(16세-20세)
5. 결혼기(성인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이해해야 하며, 이것은 사실상 보통선거에 의한 인민주권론을 주장한 것이라고 생각해야 한다. 일반의지가 인민이나 국민의 계약에 의해 형성된 정치사회의 주권이라고 한다면, 군주, 신분제의회, 제한선거에 의한 의회, 교회, 길드 등에 의해 대행되는 것은 결코 허락할 수 없는 것이다. 루소에 의해 홉스로크 이래 민주주의적 근대국가론의 모델이 형성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Ⅹ.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1편에서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기가 태어난 후 그 본래의 특성을 잘 보유하고 사회악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통제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므로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루소는 갓난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의 부모와의 관계를 교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그래서 좋은 교사는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했지만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그 자격을 돈으로써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즉, 부모 자신이 그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가벼운 병에는 약을 쓰지 말 것과 완구에는 자연물과 직결시켜 자연을 대상으로 완구를 삼아 양호에 주력하도록 하였다.
2. 아동기(6세-12세)
2편은 6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로서 이른 바 소극적인 교육의 특색이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이 기간은 루소가 말하는 「인간도 아니고 동물도 아닌 그야말로 어린 아이 」의 시기로써 전형적인 어린아이(자연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는 이 시기에 감각기관의 훈련에 주력하여, 끊임없이 신체를 단련시켜 주의성 있게 감각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했다. 즉, 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어린이가 전달받도록 놓아두고 어린이들이 잘 이해할 수 없는 모든 책들을 되도록 멀리하도록 한다. 만약 필요하다면 교사는 사실에 의해서 교훈을 가르치며 환경을 조성할 뿐이다. 또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아이의 성장을 위하여 아이가 뛰어다니려고 할 때에 이를 제지하여서는 안 되며, 아이가 가만히 있으려고 할 때 이를 권장하여서도 안 된다고 하였고, 아이들이 뛰고 싶어 할 때는 뛰게 하고 소리 지르게 하고 싶으면 지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3. 소년기(13세-15세)
3편에서는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를 서술하고 있는데 이성의 훈련과 지성의 기초를 이루는 훈련을 다루고 있다. 또한 앞선 두시기와 같이 지속적인 사물의 교육을 중심으로 삼고 있으면서, 사회생활의 개념을 익히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이 시기에 아이의 체력은 욕망보다도 훨씬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며 삶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는 최대 체력의 증진기로서 일생 중 가장 귀중한 시기이자 짧은 시기이다. 이 체력증진의 기간에 그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것을 장래에 소용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이성의 눈이 뜨게 되고 호기심을 갖게 되며 사물에 대한 판단과 비판력이 생기게 되므로 지적 교수가 가능하다. 이러한 지식의 도야는 스스로 사물에 접해서 얻어져야 하고 발견해야 하고 스스로의 판단력을 배양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내용은 ‘생활에 유용한 경우에 뿐’이라는 공리주의를 택하였고, 독소로서는 오직 ‘로빈슨 크루소’만을 교재로 하였다. 직업인보다 자기의 능력으로 자기생활을 유지 개척하는 인간이 될 것을 바라고 그는 ‘에밀은 농부와 같이 일하고 철인과 같이 생각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4. 청년기(16세-20세)
4편은 16세부터 20세까지로서 종교적, 도덕적 감성의 성숙의 시기이며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이 생기며, 성의 의식이 깊어지고 종교에 의하여 영혼의 교육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루소는 이시기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의 예를 들어 제 2의 탄생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인간의 진정한 삶이 시작되며 보통 교육이 끝나는 이 시기야말로 정말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를 하였다. 종교에 의한 영혼의 교육에서 도덕성은 행위에 관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속에 있으며, 순수한 도덕성에 의한 양심에 의해 신앙에 나갈 것을 강조하여 종교계의 배척을 받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청년의 취미에 대해서 논하면서 끝을 마무리 지었다.
이렇듯 4편에서는 청소년기의 교육법에 대해 다루어지는데 이 시기에는 유아기 때부터 쌓아 온 신체 및 감성, 오감을 토대로 잘 다듬어진 이성을 창출해 내는 시기로 그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5. 결혼기(성인기)
제 5편에서는 청춘시대의 막을 고하는 결혼시기를 보여주는데 이 시기에는 생활을 수립하여 감정을 안정하고 내적인 자유를 낳는다. 루소는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를 찾으면서 소피라는 여자인물을 내세우면서 『여성교육론』을 서술하였다. 소피의 성장과정과 그녀의 교육의 근간을 논하였으며 다시 에밀과의 결혼 직전에 있었던 그 사이를 서술하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에밀과 소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날 것임을 말하면서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느끼게 하였다.
루소는 여자들에 있어서는 그의 근본 사상에서 예외로 취급하고 있다. 즉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해주며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1. 김행선, 루소의 생애와 사상, 노란숲, 2011
2. 문경자, 루소의 언어 기원론과 글쓰기의 문제, 한국불어불문학회, 2003
3. 설연남, 루소의 소극적 교육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2010
4. 임태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2007
5. 이용철, 루소의 정치 사상 사회계약론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1
6. 이채연, 에밀(Emile)을 통해서 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 상명대학교
Ⅹ. 루소의 에밀
1. 유아기(1세-5세)
1편에서 루소는 교육은 출생과 동시에 시작된다고 하면서 우리가 참으로 배울 것은 인간과 그 환경이고 진정한 교육은 타에서 배운 것보다 스스로 실행해 가는 것이라고 하였다. 아기가 태어난 후 그 본래의 특성을 잘 보유하고 사회악에 물들지 않게 하기 위해 어떻게 환경을 통제해야 하는가를 보여주고 있다.
루소는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과 부모와의 관계를 논하였다. 어린아이의 신체의 단련의 시작은 태어난 직후부터 시작되므로 자유로이 움직일 수 있게 함으로써 그의 신체적인 발달에 기초를 마련해야 한다. 또한 루소는 갓난아기가 처음 태어났을 때부터의 부모와의 관계를 교사의 개념을 도입하여 설명하였다. 그래서 좋은 교사는 어떠한 자격이 필요한 것에 대해서 많은 논의를 했지만 첫 번째로 제시한 것이 그 자격을 돈으로써 사들이는 것이 아니라 자기 자신이 직접 즉, 부모 자신이 그것을 담당해야 한다고 하였다. 가벼운 병에는 약을 쓰지 말 것과 완구에는 자연물과 직결시켜 자연을 대상으로 완구를 삼아 양호에 주력하도록 하였다.
2. 아동기(6세-12세)
2편은 6세부터 12세까지의 시기로서 이른 바 소극적인 교육의 특색이 가장 잘 나타나 있다. 이 기간은 루소가 말하는 「인간도 아니고 동물도 아닌 그야말로 어린 아이 」의 시기로써 전형적인 어린아이(자연인)의 모습이 그려져 있다.
그는 이 시기에 감각기관의 훈련에 주력하여, 끊임없이 신체를 단련시켜 주의성 있게 감각을 교육시켜야 한다고 했다. 즉, 경험을 통해 기본적인 개념을 어린이가 전달받도록 놓아두고 어린이들이 잘 이해할 수 없는 모든 책들을 되도록 멀리하도록 한다. 만약 필요하다면 교사는 사실에 의해서 교훈을 가르치며 환경을 조성할 뿐이다. 또한 아이의 성장에 도움을 주고자 아이의 자유로운 성장배경을 제시하였다. 아이의 성장을 위하여 아이가 뛰어다니려고 할 때에 이를 제지하여서는 안 되며, 아이가 가만히 있으려고 할 때 이를 권장하여서도 안 된다고 하였고, 아이들이 뛰고 싶어 할 때는 뛰게 하고 소리 지르게 하고 싶으면 지르게 하는 것이 좋다고 하였다.
3. 소년기(13세-15세)
3편에서는 12세부터 15세까지의 소년기를 서술하고 있는데 이성의 훈련과 지성의 기초를 이루는 훈련을 다루고 있다. 또한 앞선 두시기와 같이 지속적인 사물의 교육을 중심으로 삼고 있으면서, 사회생활의 개념을 익히도록 유도를 하고 있다.
이 시기에 아이의 체력은 욕망보다도 훨씬 급속도로 발달하게 되며 삶에 있어서 근본을 이루는 최대 체력의 증진기로서 일생 중 가장 귀중한 시기이자 짧은 시기이다. 이 체력증진의 기간에 그에 맞는 방향을 제시해야만 한다. 그리고 그것을 장래에 소용이 되도록 노력을 해야 할 것이다.
또한 이 시기에는 이성의 눈이 뜨게 되고 호기심을 갖게 되며 사물에 대한 판단과 비판력이 생기게 되므로 지적 교수가 가능하다. 이러한 지식의 도야는 스스로 사물에 접해서 얻어져야 하고 발견해야 하고 스스로의 판단력을 배양해야 된다는 것이다. 이러한 교육의 내용은 ‘생활에 유용한 경우에 뿐’이라는 공리주의를 택하였고, 독소로서는 오직 ‘로빈슨 크루소’만을 교재로 하였다. 직업인보다 자기의 능력으로 자기생활을 유지 개척하는 인간이 될 것을 바라고 그는 ‘에밀은 농부와 같이 일하고 철인과 같이 생각하는’ 인간이 되어야 한다고 했다.
4. 청년기(16세-20세)
4편은 16세부터 20세까지로서 종교적, 도덕적 감성의 성숙의 시기이며 감정에 따라 이성을 완성하는 시기이다. 우정과 동정 등의 인간적 감정이 생기며, 성의 의식이 깊어지고 종교에 의하여 영혼의 교육이 완성되는 시기이다.
루소는 이시기에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으로 신체적인 변화의 예를 들어 제 2의 탄생이라 일컬었다. 그리고 이때부터 인간의 진정한 삶이 시작되며 보통 교육이 끝나는 이 시기야말로 정말 교육이 시작되어야 하는 시기라고 강조를 하였다. 종교에 의한 영혼의 교육에서 도덕성은 행위에 관해서 스스로 판단하는 속에 있으며, 순수한 도덕성에 의한 양심에 의해 신앙에 나갈 것을 강조하여 종교계의 배척을 받기도 하였다. 마지막으로 그는 청년의 취미에 대해서 논하면서 끝을 마무리 지었다.
이렇듯 4편에서는 청소년기의 교육법에 대해 다루어지는데 이 시기에는 유아기 때부터 쌓아 온 신체 및 감성, 오감을 토대로 잘 다듬어진 이성을 창출해 내는 시기로 그 중요성이 가장 강조되고 있다.
5. 결혼기(성인기)
제 5편에서는 청춘시대의 막을 고하는 결혼시기를 보여주는데 이 시기에는 생활을 수립하여 감정을 안정하고 내적인 자유를 낳는다. 루소는 이 5편에서 에밀의 배우자를 찾으면서 소피라는 여자인물을 내세우면서 『여성교육론』을 서술하였다. 소피의 성장과정과 그녀의 교육의 근간을 논하였으며 다시 에밀과의 결혼 직전에 있었던 그 사이를 서술하고 글의 마지막에서는 에밀과 소피 사이에 아기가 태어날 것임을 말하면서 다시금 새로운 시작을 느끼게 하였다.
루소는 여자들에 있어서는 그의 근본 사상에서 예외로 취급하고 있다. 즉 여자는 남자를 즐겁게 해주며 순종과 겸양의 미덕을 기르고 가사를 알뜰히 정리하는 것을 여자교육의 이상으로 삼았다.
참고문헌
1. 김행선, 루소의 생애와 사상, 노란숲, 2011
2. 문경자, 루소의 언어 기원론과 글쓰기의 문제, 한국불어불문학회, 2003
3. 설연남, 루소의 소극적 교육의 유아교육적 함의, 경상대학교, 2010
4. 임태평,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관: 비판적 고찰, 한국교육철학회, 2007
5. 이용철, 루소의 정치 사상 사회계약론을 중심으로, 한국방송통신대학교, 1991
6. 이채연, 에밀(Emile)을 통해서 본 루소의 자연주의 교육철학, 상명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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