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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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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소설의 개요
1. 정확하고 아름다운 한국어를 구사하여 작품을 쓰는 일
2. 소설의 내용에서 우리 시대가 당면하고 있는 문제를 외면해서는 안 됨
3. 소설의 외적 형식과 구조적 아름다움, 그리고 새로운 양식의 개발

Ⅱ. 소설의 근원
1. 서사적 원리의 역사성
2. 세계를 반영하는 두 가지 과정
1) 서사문학은 인간의 삶, 즉 인간과 환경과의 상호작용을 형상화
2) 반영과정

Ⅲ. 소설의 갈래
1. 길이상 갈래
1) 장편 소설
2) 중편 소설
3) 단편 소설
4) 꽁트(Conte)
2. 시대상 갈래(우리 나라)
1) 고대 소설
2) 신소설
3) 근대 소설
3. 내용상 갈래
1) 역사 소설
2) 탐정 소설
3) 애정 소설(연애 소설, 염정 소설)
4) 해양 소설
5) 계몽 소설
6) 전쟁 소설
4. 예술성에 따른 분류
1) 순수 소설
2) 대중 소설(통속 소설)

Ⅳ. 소설의 구성
1. 허구성(虛構性)
1) '허구(fiction)'의 어원
2) '현실'과 '허구'의 관계
2. 진실성(眞實性)
3. 산문 형식(散文形式)

Ⅴ. 소설의 요소
1. 주제(theme)
2. 구성(plot)
3. 문체(style)

Ⅵ. 소설의 작중인물
1.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2. 주인물과 부인물
3.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포스터)
4. 정적인물과 동적인물(페린)
5. 긍정적 인물, 부정적 인물, 중립적 인물(독자의 윤리관에 입각)
6. 독자가 작중인물에게 동일시 현상
7. 나이를 먹지 않는 인물과 나이를 먹는 인물

Ⅶ. 소설의 인물유형
1. 주요 인물과 부차적 인물
2.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3.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4.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Ⅷ. 소설의 표현방법
1. 설명
2. 묘사
3. 서사
4. 대화
5. 비약
6. 암시·복선
7. 풍자

참고문헌

본문내용

층, 하층민, 소외 계층 등 평범한 인물을 주인공으로 하여 이들의 삶과 성격 창조에 역점을 두어 왔다.
또한, 소설이 꾸며낸 이야기라고 하지만 그 이야기가 모두 얼토당토않은 허황한 이야기만은 아니다. 그 속에는 우리로 하여금 믿도록 하는 그 무엇, 곧 진실성이 들어 있다. 즉, 꾸며낸 이야기이면서도 사실 이상의 참된 이야기로 느껴질 수 있는 것이다. 소설을 \'가공의 진실\'이니 \'진실된 거짓\'이니 하는 것은 그러한 데에서 나온 말이다.
3. 산문 형식(散文形式)
소설은 산문 형식의 문학이다. 율문(律文)에 비해 \'덜\' 비유적(比喩的)이자 \'더\' 서술적인 양식이다. 그러면 소설이 이러한 산문을 표현 형식으로 택한 이유는 무엇인가? 그 하나는 복잡한 사상과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 알맞은 형식이 산문이며, 다른 하나는 현실을 있는 그대로 보려는 자연주의적 경향 때문이다. 이러한 근대 사회의 산문화 요구에 부응하여 탄생된 것이 근대 소설이다.
근대 사회는 자연 과학적인 합리성, 사실성, 실증성을 중시한다. 그리하여 근대 문학도 지적인 표현, 사실적인 표현을 요구하게 되었으며, 이러한 요구에 알맞은 형식이 바로 산문이었다. 시민 사회의 새로운 문학 양식인 근대 소설은 사회의 복잡한 사상이나 감정, 흥미까지도 그대로 반영하지 않을 수 없었다. 그러기 위해서는 좀더 평이하며 동시에 유기적(有機的)인 표현 방식을 선택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그것이 산문 양식이었던 것이다.
Ⅴ. 소설의 요소
1. 주제(theme)
작가가 작품을 통하여 나타내고자 하는 인생관이나 중심 사상이다.
2. 구성(plot)
이야기 줄거리의 짜임새이다.
3. 문체(style)
작품에 구체적으로 나타나는 개성적 언어의 특징이다.
Ⅵ. 소설의 작중인물
소설의 행동은 인물에 의하여 이루어진다. 우리나라의 문예학에서는 일반적인 의미의 인물과 구별하기 위해 흔히 작중인물이라 부르기도 한다. 어떤 형식의 소설이든 작중인물 자체가 없는 소설은 없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중인물의 분석을 통해 소설의 구조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1. 프로타고니스트와 안타고니스트
프로타고니스트는 제 1인물 또는 제1배우를 의미했고 안타고니스트는 그와 적대되는,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을 의미한다.
2. 주인물과 부인물
주인물은 소설의 중심인물이고 부인물은 주변인물이다. 주인물은 프로타고니스트와 일치하지만, 부인물은 반드시 적대적인 인물만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모두 안타고니스트라 부를 수는 없다.
3.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포스터)
평면적 인물은 요형적인물이고 단순한 인물이다. 평면적 인물 가운데 자주 등장하여 그 성격이 전형화 된 인물을 페린은 ‘상투적 인물’이라고 부르고 있다. 입체적 인물은 성격이 단순하지 않고 복잡하고 다면적인 인물이다. 입체적 인물은 허클베리 핀, 햄릿 같이 독자를 놀라게 하는 인물이다.
4. 정적인물과 동적인물(페린)
정적인물은 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인데 비해 동적인물은 성격이 다소간에 계속 변하는 인물이다.
5. 긍정적 인물, 부정적 인물, 중립적 인물(독자의 윤리관에 입각)
일반독자의 윤리관으로 판단해보아 진실을 추구하는 선한 인물은 긍정적 인물이고, 악하고 나쁜 인물은 부정적인물이고, 어느 쪽으로도 단정하기 어려운 인물은 중립적인물이다. 물론 윤리적으로 긍정적이냐 부정적이냐 중립적이냐 하는 것을 판단하는데 개인차가 있을 수 있다는 사실은 고려되어야 할 것이다.
6. 독자가 작중인물에게 동일시 현상
독자가 작중인물에게 동일시 현상을 일으키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따라 작중인물을 분류할 수 도 있다. 이 동일시는 작중인물이 부정적인 인물이라 해서 일어나지 않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가능한 분류이다.
7. 나이를 먹지 않는 인물과 나이를 먹는 인물
나이를 먹지 않는 인물은 고대의 서사시, 후자는 교양8소설의 인물에게서 찾아볼 수 있지만 현대소설에서도 이 두 가지 인물형을 찾아낼 수 있다.
Ⅶ. 소설의 인물유형
1. 주요 인물과 부차적 인물
주요 인물은 이야기를 전개시키는 데 있어 중요한 몫을 담당하는 인물로서, 대개 입체적으로 복합적인 성격으로 묘사된다. 부차적 인물은 주인공의 성격을 부각시키는 것이 주요 임무이며, 없어도 사건 전개에 지장이 없는 인물이다.
2. 주동 인물과 반동 인물
주요 인물 중에서 주동 인물은 작품의 주제를 실현하는 인물이고, 반동 인물은 주동 인물을 적극적으로 방해하는 인물이며, 이 둘은 갈등 관계를 형성한다.
3. 평면적 인물과 입체적 인물
평면적 인물은 환경의 변화에 영향을 받지 않고 성격의 변화가 없는 인물이며, 입체적 인물은 사건의 전개와 함께 성격이 변모, 발전하는 인물이다.
4. 전형적 인물과 개성적 인물
전형적 인물은 한 집단이나 계층을 대표하는 인물이며, 개성적 인물은 집단이나 계층과는 관계없이 개성적이고 독특한 인물이다.
Ⅷ. 소설의 표현방법
1. 설명
작가가 알고 있는 사실, 지식 등을 풀이해서 독자에게 알려 주는 표현이다.
2. 묘사
상태, 동작, 사실, 사건 등을 구체적으로 그려서 실감 나도록 하는 표현이다.
3. 서사
행동이나 상태가 진행되어 가는 과정을 시간의 경과에 따라 표현하는 진술 방식이다.
4. 대화
등장인물이 주고받는 말이다.(☞대화의 역할: ‘희곡과 시나리오’ 참조)
5. 비약
글의 서술 방향을 갑자기 바꾸는 기교이다.
6. 암시·복선
어떤 사건이 우발적이 아님을 보여 주기 위해 미리 그 사건의 가능성을 암시해 두는 작가의 의도적 장치이다.(사건 전개에 필연성과 논리성을 부여하여 독자들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킴.)
7. 풍자
결점, 불합리를 다른 사물에 빗대어 표현하여 비웃거나 희롱하는 공격적인 표현 기교이다.
참고문헌
김원우(2001), 한국 현대소설의 성격과 근원, 국제언어문학회
김근태(1997), 조선초기 소설의 갈래 교섭 양상, 숭실대학교
선주원(2009), 소설 담론의 구성요소와 소설교육, 광주교육대학교
윤애경(2004), 한국 현대소설 작중인물의 익명화에 관한 연구, 고려대학교
전애정(2006), 근대 지식인 소설의 인물유형, 충남대학교
한창석(2007), 소설의 구성에 있어서 구성체의 특성과 기능에 대한 연구, 국민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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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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