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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공간구성][건축디자인][학교도서관][불국사][예술][건축][공간][리모델링][문화예술][배치][구성수법]건축디자인의 공간구성,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불국사의 공간구성, 예술의 공간구성 분석(공간구성)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건축디자인의 공간구성
1. 색조, 다양감, 방사형
2. 공간구성
3. 창의성, 대지활용, 구조활용, 대비감, 충실체감, 공동체감, 재질감

Ⅲ. 학교도서관의 공간구성

Ⅳ. 불국사의 공간구성

Ⅴ. 예술의 공간구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좌절감과 자기회의가 게오르게의 초기작품의 미학적 진솔함을 보여준다. 권위적인 자세를 보이는 게오르게의 후기작품과는 달리 여기서는 자기 파괴적 고통의 잠재력을 엿볼 수 있으며 감추어진 여린 감수성이 전혀 의도한 바 없이 섬세한 언어로 짜여진 꿈의 직조물로 투명하게 펼쳐지고 있다. 서정적 언어를 통해 자아숭배와 자아확인을 시도하기 이전, 그리고 예술작품의 생산과 <게오르게파 George-Kreis>의 형성을 통해 고립되고 소외된 상태를 벗어나기 이전의 게오르게는『알가발』연작시에서 청년기의 과단성과 엄격함으로 자신의 존재방식과 시인이라는 직업에 대해 신랄한 비판을 가하고 있다. 세기말 결사적으로 추구했던 예술의 자율성이 극점에 달했다는 점에서 게오르게의 초기작품은 유겐트양식이라는 사조의 속성을 유감없이 발휘하고 있다.
가장 연약한 것이 가장 강한 것으로 증명됨. 이것이 바로 유겐트양식을 설명하는 적절한 공식일 것이다. 게오르게의 시적인 응집력이 바로 여기에 해당한다. 유겐트양식이 의도했고 이미 그 당시 멈출 수 없이 현실화된 그 조류로부터 오늘날 잠재울 수 없는 동경이 흘러나오고 있다.
미적 형상을 부여하는 시인 또는 시적 자아가 의식적인 미의 추구를 통해 일상적 삶에 대조되는 심미적 삶이 결국 불가능하다는 것을 깨닫는다고 해도 이 노력이 결코 실패한 것은 아니다. 실패의 원인으로 여겨지는 불임성이라는 낙인이 삶의 현장에서는 시인을 편집광적으로 배가된 생산성의 단계로 이끌 수 있다. 예술작품의 생산과정을 다루는 생산성의 미학의 관점에서 살펴보면 예술적 생산성과 생의 불모성 사이에 긴밀한 상호연계성이 존재한다. 실천적 삶에 있어서의 불모성은 유미주의 작가들의 전지전능한 상상력과 시적 효능을 불러 일으켜 자아를 복합적으로 그려내는 이미지를 창조해낸다. 『알가발』에서 영혼의 풍경화가 보여주는 모든 이미지는 나르시스적인 예술의 표현이며 이는 외부세계의 모든 대상에서 자아만을 다시 확인할 수 있는 예술이다.
알가발의 형상에서 나르시시즘의 모든 면모가 드러나고 있다. 사랑의 부재 및 인간관계에서의 무능력, 그로 인한 객관세계의 상실, 이상적 자아상으로서의 양성체 등이 그것이다. 이 특징은 연작시의 제 2부인 「나날들」에서 내용의 전개를 규정짓는 요소가 된다. 「지하왕국」에서 알가발의 나르시시즘은 무엇보다도 공간구성에서 드러난다. 세기말 예술지상주의작가들의 목표는 심미적 반세계의 창출이었고 이는 주로 공간구성을 통해 이루어진다. 그리고 이 공간구성에서 기조를 이루는 것은 나르시시즘과 연계되어 있는 인위적 불모성이다. 알가발은 실내공간을 온통 차가운 금속이나 값진 보석으로 뒤덮어 거주공간으로서의 실용성과 안락함을 박탈시킨다. 실내장식은 재료나 대상선택에 있어서 그 범주는 화려하고 사치스러움, 일회적인 진기함, 고풍스러움, 이국적임, 고급스런 우아함이다. 호사스런 장엄함과 인공적인 풍요로움은 자연적인 일상적 삶을 무효화시키고 또 다른 삶을 제시한다. 이것은 다른 한편으로 시인이 엮어나가는 삭막함과 마비의 이미지가 교묘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자발적으로든 체념에서든 자아 도취적인 불모성에 갇혀있다는 것은 개인의 균등화와 왜소화를 요구하는 고도 산업주의사회에 저항하는 방어적 제스처라고 볼 수 있다. 예술의 더 큰 영향력을 위한 노력은 시인으로서는 개인적 삶을 점차적으로 희생시켜 가는 과정과 맞물리고 있다. “예술을 위한 삶”, “삶을 위한 예술”을 이상향으로 내걸었음에도 불구하고 세기말 예술지상주의에서처럼 삶과 예술의 거리가 엄청나게 벌어진 적이 없었다. 특히 게오르게의 경우 심미적 가치관과 자아의 기품 있는 초연함을 고수하고자 고의적으로 세속적인 삶을 거부했다. “당시 게오르게의 인생관에 의하면 예술은 누리지 않은 삶으로부터 잉태된다.” “정교하게 갈고 세공한 크리스탈 잔”과 같은 게오르게의 시는 결국 의도적으로 기획한 금욕적인 삶의 산물인 셈이다.
참고문헌
남영준 외 2명(2009), 학교도서관의 리모델링 이후 이용자 만족도에 대한 사례 연구, 한국도서관·정보학회
박찬수 외 1명(2009), 구조를 이용하는 건축디자인의 구성수법과 전개현황, 대한건축학회
이요한(2011), 학교마을도서관 실내공간구성 특징에 관한 연구, 관동대학교
정영철(2000), 불국사의 배치 및 공간구성 해석에 관한 연구, 경일대학교
한유리(2010), 고객만족을 위한 복합 문화예술 공간의 서비스 경영 전략 연구, 단국대학교
하라구치 히데아키 저, 강병근 역(2001), 루이스 칸의 공간구성, 화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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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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