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작용요소
Ⅲ.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원인
1. 이념갈등 구도
2. 지역갈등 구도
3. 계층갈등 구도
4. 세대갈등 구도
Ⅳ.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과 남북관계
Ⅴ.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해소방안
참고문헌
Ⅱ.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작용요소
Ⅲ.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원인
1. 이념갈등 구도
2. 지역갈등 구도
3. 계층갈등 구도
4. 세대갈등 구도
Ⅳ.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과 남북관계
Ⅴ. 남남갈등(한국내 이념갈등)의 해소방안
참고문헌
본문내용
최소화하는 데에는 내가적임자”라고 유세기간 중에 언급했지만 대통령 취임 6개월을 넘긴 지금에 와서도 그 문제는 풀리기보다 점점 엉켜들고 있는 실정이다. 지금도 정부는 勞使가 사회적 동반자관계를 갖도록 정부가 적극 개입하겠다는 소신을 가지고 있어 일견 좋은 말이고 바람직한 소신인 것처럼 보이지만 노사 모두가 상당한 불신을 나타내고 있어 남남갈등은 골이 깊어만 가고 있다.
지금 이 시점에서 완전한 남남갈등 해소방안이란 찾을 길이 없다고 본다. 어떤 면에서 갈등이란 인간의 조직생활과 더불어 당연히 수반되는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단지 갈등의 수위를 적절히 낮추어 사회적 안정과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수위를 낮추는 방법을 놓고도 다툼이 있을 수 있고 이해관계가 존재하기에 매우 어려운 문제 인 것이다.
결국 남북문제에 대한 시각차이로 세대간 이념 간 지역간 남남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세대간 이념 간 지역간 반응의 차이가 많다는 것 은 따지고 보면 이러한 한국사회의 남남갈등의 근본은 과거나 지금이나 정치에서 부와 권력의 불균등 분배로부터 싹이 튼 것이다. 남북관계를 특정인 또는 특정집단의 권력획득과 독식권력연장권력극대화로 악용해 해온 면 때문에 기성세대에 대한 신세대의 집단항거나 집단소외 등이 세대갈등의 근본원인이다. 이에 서로 대응하기 위해 기성세대는 방어논리, 신세대는 항거논리라는 대응논리를 상호 계발하다 보니 골은 점점 깊어진 것이다.
문제는 세대간 서로 상응한 대응논리와 투쟁논리를 찾다보니 국가의 주요한 정책현안문제 마저도 세대간의 불신과 반목으로 국론분열이 위기의 수준으로 다다르고 있다는데 있다. 이러한 다툼에 끼어들기 싫은 무관심층의 확대도 전국민의 국가에너지화에 절대적 마이너스로 작용한다는데 국가경영 측면에서는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갈등과 혼란을 조절하고 조정할 정치집단의 부재도 현재의 위기상황에 주요한 원인제공자이다.
결국 과감한 개혁에 의해 모든 것을 제자리에 갖다놓아 상과벌이 바뀌지 않는 바른사회를 위한 정책개발과 추진만이 치유방안이다. 이때 역대정권이 저지른 오류가 있었다면 개혁이란 이름으로 정권초기 권력구축을 위한 혁명적 조치를 했다는 점이다. 개혁이란 내편 네편 없이 똑같이 개혁의 대상이 된다. 잘못된 것은 과감히 도려내데 내편을 먼저치고 상대를 치면 개혁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반면 혁명이란 내편은 껴안고 상대편만 이유가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잔인하게 떼어 내는 것이다.
특히 권력창출이 ‘권력배분 독식’이나 ‘권력행사의 자유’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란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부와 권력의 정의분배와 시대를 초월한 권력형 비리척결은 세대간 뿐 아니라 집단간의 갈등을 막는 효과적 방안이 될 수 있다. 설사 소멸시효나 공소시효에 걸린 비리나 부패일지라도 사법조치는 할 수 없다 해도 국민들에 공개한다면 바른 사회를 만드는데 엄청난 효과와 더불어 기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권숙도(2012),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남남갈등의 이해,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ⅱ. 김창희(2010), 대북정책의 단절성과 남남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학회
ⅲ. 김재한(2010), 남남갈등의 연계성 : 대북정책에 관한 조선일보-한겨레신문 태도 간 연계성 및 대북정책-대중정책-대미정책 태도 차이 간 연계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
ⅳ. 김대군(2007), 남남 갈등 해소를 위한 대북정책 이해 방안, 한국시민윤리학회
ⅴ. 박찬석(2001). 남남갈등, 대립으로 끝날 것인가, 인간사랑
ⅵ. 최용섭(2011), 천안함 사건 이후 나타난 남남갈등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지금 이 시점에서 완전한 남남갈등 해소방안이란 찾을 길이 없다고 본다. 어떤 면에서 갈등이란 인간의 조직생활과 더불어 당연히 수반되는 문제이기도 하기 때문이다. 단지 갈등의 수위를 적절히 낮추어 사회적 안정과 발전의 원동력이 되도록 해야 할 문제이다. 물론 수위를 낮추는 방법을 놓고도 다툼이 있을 수 있고 이해관계가 존재하기에 매우 어려운 문제 인 것이다.
결국 남북문제에 대한 시각차이로 세대간 이념 간 지역간 남남갈등이 극으로 치닫고 있는 셈이다. 이러한 세대간 이념 간 지역간 반응의 차이가 많다는 것 은 따지고 보면 이러한 한국사회의 남남갈등의 근본은 과거나 지금이나 정치에서 부와 권력의 불균등 분배로부터 싹이 튼 것이다. 남북관계를 특정인 또는 특정집단의 권력획득과 독식권력연장권력극대화로 악용해 해온 면 때문에 기성세대에 대한 신세대의 집단항거나 집단소외 등이 세대갈등의 근본원인이다. 이에 서로 대응하기 위해 기성세대는 방어논리, 신세대는 항거논리라는 대응논리를 상호 계발하다 보니 골은 점점 깊어진 것이다.
문제는 세대간 서로 상응한 대응논리와 투쟁논리를 찾다보니 국가의 주요한 정책현안문제 마저도 세대간의 불신과 반목으로 국론분열이 위기의 수준으로 다다르고 있다는데 있다. 이러한 다툼에 끼어들기 싫은 무관심층의 확대도 전국민의 국가에너지화에 절대적 마이너스로 작용한다는데 국가경영 측면에서는 큰 손실이 아닐 수 없다. 이러한 갈등과 혼란을 조절하고 조정할 정치집단의 부재도 현재의 위기상황에 주요한 원인제공자이다.
결국 과감한 개혁에 의해 모든 것을 제자리에 갖다놓아 상과벌이 바뀌지 않는 바른사회를 위한 정책개발과 추진만이 치유방안이다. 이때 역대정권이 저지른 오류가 있었다면 개혁이란 이름으로 정권초기 권력구축을 위한 혁명적 조치를 했다는 점이다. 개혁이란 내편 네편 없이 똑같이 개혁의 대상이 된다. 잘못된 것은 과감히 도려내데 내편을 먼저치고 상대를 치면 개혁은 더욱 효과적일 수 있다. 반면 혁명이란 내편은 껴안고 상대편만 이유가 없으면 만들어서라도 잔인하게 떼어 내는 것이다.
특히 권력창출이 ‘권력배분 독식’이나 ‘권력행사의 자유’까지 포함하는 것은 아니란 점에 유의해야 한다. 따라서 부와 권력의 정의분배와 시대를 초월한 권력형 비리척결은 세대간 뿐 아니라 집단간의 갈등을 막는 효과적 방안이 될 수 있다. 설사 소멸시효나 공소시효에 걸린 비리나 부패일지라도 사법조치는 할 수 없다 해도 국민들에 공개한다면 바른 사회를 만드는데 엄청난 효과와 더불어 기여가 될 것이다.
참고문헌
ⅰ. 권숙도(2012), 구성주의적 관점에서 본 남남갈등의 이해, 경성대학교사회과학연구소
ⅱ. 김창희(2010), 대북정책의 단절성과 남남갈등에 관한 연구, 한국동북아학회
ⅲ. 김재한(2010), 남남갈등의 연계성 : 대북정책에 관한 조선일보-한겨레신문 태도 간 연계성 및 대북정책-대중정책-대미정책 태도 차이 간 연계성을 중심으로, 서울대학교 통일연구소
ⅳ. 김대군(2007), 남남 갈등 해소를 위한 대북정책 이해 방안, 한국시민윤리학회
ⅴ. 박찬석(2001). 남남갈등, 대립으로 끝날 것인가, 인간사랑
ⅵ. 최용섭(2011), 천안함 사건 이후 나타난 남남갈등에 대한 연구, 경희대학교 인류사회재건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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