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무역업계, 사이버무역교육,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전자식 선하증권, 전자무역네트워크,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한일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 중국수출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11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무역업계, 사이버무역교육,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전자식 선하증권, 전자무역네트워크,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한일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 중국수출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무역업계

Ⅲ.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사이버무역교육
1. 사업일정(산업자원부 주관)
2. 교육훈련 대상자 선정
3. 교육훈련 내용
4. 교육훈련 참가자에 대한 지원

Ⅳ.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전자식 선하증권
1. 운송환경의 변화
2. 거래적 환경의 변화

Ⅴ.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전자무역네트워크
1. 진행 중에 있는 한-일/동아시아 전자무역 네트워크(Pan Asia ec Alliance) 구축 사업을 조속히 완료
1) 한-일 전자무역 네트워크는 현대차-미쓰비시상사간 3개종의 실제 전자무역문서 교환사업을 완료
2) 동아시아 전자무역 네트워크(PAA)는 상용 서비스가 가능하도록 우리나라가 프레임워크(Framework) 구축을 주도
2. APEC, ASEM 등 국제기구 차원에서 진행 중에 있는 서류없는 무역 사업에도 적극 참여
3. KTNET에 글로벌 전자무역 네트워크를 전담하는 사업조직 신설

Ⅵ.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한일전자상거래정책협의회
1. 전자상거래 발전
2. 전자상거래의 신뢰향상
3. 국제적 논의에서의 양국의 협력 추진
4. 신규 협력 프로젝트의 추진
5. 그 외 민간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처에 대한 지원

Ⅶ. 사이버무역(전자무역, 인터넷무역)과 중국수출
1. 상담관행
2. 상사분쟁 예방수칙 및 유의사항
3. 결제방법 관련 유의사항

Ⅷ.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경우에 소개하는 측의 말만 믿어서는 안되며 소개자의 말을 토대로 반드시 확인을 해야 한다. 정보확인방법은 중국의 전문신용평가기관, 한국대사관 및 각종 정부투자기관, 한국 및 중국의 동종업종종사자, 같은 지역에서 오랫동안 사업을 한 경험자 등을 통하면 된다.
③ 통역을 사용할 경우에 충분한 의사전달이 되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통역이 중간에서 잘못 전달하여 분쟁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통역이 통역을 하면서 사업내용을 잘 알게 된 것을 계기로 중간에서 사업을 가로채는 경우도 있다. 중국에서 장기적으로 사업을 하려면 어느 정도까지는 직접 중국말을 배워서 사용할 줄 알아야 한다.
④ 분쟁의 소지가 엿보일 때 전문가를 찾아가서 상담료를 지불하고서라도 먼저 상담을 하는 것이 현명하다.
⑤ 한국사람은 좋은 것이 좋다는 식으로 대충대충 주먹구구식 처리하려는 경향이 있다. 철저한 모습을 보여주어 \'호락호락 넘어갈 사람이 아니구나\', \'함부로 무시해서는 안 될 사람이구나\'라는 인상을 심어주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상대방은 겉으로는 \'하호하오\'하면서도 마음속으로는 \'별 것 아니구나\' \'무시해도 되겠구나\'하는 생각을 하게 될 것이다.
전체적인 안목에서 그냥 넘어갈 것은 넘어가되 따져야 할 것은 반드시 하나하나 꼼꼼히 계산하고 따져야 한다. 사전에 철저히 하는 것이 사후의 분쟁의 소지를 없앨 수 있으며 상대방과의 장기적인 거래관계 유지에도 유리하다.
⑥ 상대방에게 믿음을 주되 언제나 경계하는 마음을 잊어서는 안된다. 특히 중국어로 언어소통이 되지 않는 경우에 중국 측과의 접촉, 회사 경영 등 모든 것을 조선족에게 맡기는 경우가 있는데 이 경우 나중에 배신을 당하여 후회하는 경우가 많다.
중국인과의 관계에 있어서 상호 신뢰관계가 형성된 경우에 중국인으로부터 의외로 많은 도움을 받는 경우도 많으나 처음의 좋은 관계를 계속 유지해 나가기 위해서는 상호간의 관계를 분명히 해야 하며, 관계가 좋다고 모든 것을 알아서 처리할 것으로 너무 믿고 맡긴 경우에 오히려 신뢰관계가 무너지고 큰일을 당하는 경우가 있다.
⑦ 외국에서 사업할 경우에 현지인이 외국인에 대하여 가지는 가장 큰 무기는 시간을 끌어 외국인을 지치게 한 다음 스스로 물러나게 하는 것이다. 이러한 현상이 중국에서는 더욱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문제가 발생했을 때 절대로 초조하게 행동해서는 안되며,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한 절대 물러서지 않는다는 인상을 주어야 한다.
⑧ 내가 약점을 보이게 되면 상대는 나를 무시하는 마음이 생기기 쉬우며, 사기를 쳐도 별다른 마음의 부담을 느끼지 않게 된다. 특히 조선족과의 관계에서 사업상의 비밀사항이나 떳떳치 못한 사항 등이 알려짐으로써 해고를 당하게 되거나 상호 관계가 악화될 경우에 이를 이용하여 협박을 당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3. 결제방법 관련 유의사항
국제관례상 신용장거래는 수출입계약과 독립되어 은행의 신용을 담보로 이루어지는 서류상 거래라고 하지만 현재 중국의 상황으로 볼 때 많은 수입자들은 화물을 인출한 후 상품의 하자를 이유로 개설은행에 인수 거절할 것을 요구하고, 개설은행은 수입자의 요구에 따라 서류상 작은 흠집이라도 트집을 잡아 인수 거절하는 사례가 종종 발생하고 있다.
* 신용장(특히 Usance) 개설시 중국 은행들은 수입자로부터 100% 예치금을 받지 않고 대개 30% 정도의 예치금을 받아놓고 있다가 신용장 만기에 수입자가 전액 갚지 않으면 L/C대금을 미지급하는 경우가 많다.
즉 수출자가 수입자의 요구에 의해 B/L을 은행을 거치지 않고 직접 수입자 앞으로 송부할 경우, 수입자는 동 B/L을 가지고 화물을 인출한 후 Claim을 제기하는 경우가 많은데, 이럴 경우 개설은행은 수입자의 요구에 따라 서류상 경미한 하자를 이유로 인수거절하고 수입자는 화물을 사용하고 있는 상황이 발생한다.
따라서 L/C거래라 하더라도 B/L을 수입자에게 직접 선송부 해주는 것은 자제해야 할 것이며 또한 수출품목이 쿼터 관리품목일 경우 수입자가 쿼터량을 확보하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야 할 것이다.
Ⅷ. 결론
우리 나라와 같이 부존자원이 빈약하고 시장이 협소한 나라가 지속적인 경제 성장을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무역에 의존하는 수밖에 없다. 1964년을 기점으로 강력한 수출드라이브정책을 추진해 온 우리 나라는 6.4억불에 불과했던 교역 규모가 2,918억불로 450배 이상 증가함으로써 세계속의 무역대국으로 성장하였다.
수출진흥을 위하여 다양한 정책적 노력이 이루어졌다. 세계일류상품 발굴 및 지원으로 수출 상품을 고도화하고, 지역별 차별화된 시장개척 노력으로 수출지역을 다변화해 나가고, 수출지원제도의 보강으로 수출기업의 수출을 원활하게 하여, 지방중소기업의 수출능력을 배양하는 등 수출저변 확대에 많은 노력을 기울였다.
한편으로는, 무역거래기반조성에관한법률 제정 이후 국내 무역전시장 확충에 힘쓴 결과 부산 및 대구 무역전시장을 본격 운영하게 되었다. 고양무역전시장 건립 마스터플랜을 완료하여 본격적인 건립사업이 추진될 예정이다, 이와 병행하여 국내 유망전시회를 발굴지원함으로써 무역전시산업의 균형적인 발전을 도모하였다.
또한, 수출여건 악화에 따라 틈새시장에 대한 해외 마케팅을 대폭 확대하는 등의 수출진흥을 위한 노력을 경주하였으나, 미국의 경기둔화 가속화와 일본의 장기불황 등 세계 경제의 동반침체와 IT부문의 해외수요 위축 등에 따른 수출 부진으로 수출은 감소하였다. 이러한 관점에서 볼 때 앞으로 위축된 수출을 되살리고, 안정적이고 지속적인 경제성장을 위해서는, 수출진흥을 위한 정책적 노력이 한층 더 강화되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 김종득 외 1명(2000), 사이버무역 활성화를 위한 산학협력에 관한 연구, 한국통상정보학회
* 박재석(2000), 사이버 무역시대의 신결제방식에 관한 연구, 무역상무연구
* 오원석 외 1명(2004), 사이버무역에서 중재의 역할과 온라인중재에 관한 연구, 한국중재학회
* 이상진 외 2명(2009), 무역물류 사이버거래론, 박영사
* 이태완(1966), 인터넷을 이용한 전자무역, 장산
* 최석범(1999), 글로벌전자무역에 관한 연구, 국제상학

추천자료

  • 가격6,500
  • 페이지수11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09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