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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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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일본정원의 유형
1. 지센식 정원
1) 주유식정원
2) 회유식정원
3) 차경식정원
2. 가레산스이식정원
1) 선원식 정원
2) 지정식 정원
3. 로지식정원
1) 초암식정원
2) 쇼인식정원

Ⅲ. 일본정원의 구성요소
1. 이시구미(石組)
2. 바위
3. 연못과 섬
4. 그 밖의 구성요소
1) 이시구미(石組)
2) 바위
3) 연못과 섬
4) 그 밖의 구성요소

Ⅳ. 일본정원의 역사

Ⅴ. 일본정원의 조성원리

Ⅵ. 일본정원과 고산수정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라기 보다는 감상자 자신이 자연에 그대로 동화 되어 어디까지 정원이고 어디까지 자연인지 구분할 수 없을 정도라고 한다. 자연의 아름다움을 순수하게 보존하여 최상의 상태를 그대로 어느 공간에 모아 놓는다는 정원 이념이 바로 차경의 원리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자연을 압축하여 만든다는 \"축경\" 원리.
정원을 만든다는 의식, 즉 정원을 인간의 추상적인 의지를 구체적인 형상으로 조성해 내는
것을 말한다. 축경의 원리는 불교적 우주관을 가지고 정원을 소우주로 표현 하려는 조경의 의식은 아스카 시대부터 나타나기 시작한다. 한마디로 불교에서 말하는 이상세계를 정원에 구상화 하는 것이다.
Ⅵ. 일본정원과 고산수정원
대덕사 대선원(大德寺 大仙院)은 교토(京都)에 위치한, 무로마찌(室町)시대를 대표하는 서원(書院)건축양식이다. 방장건물 본당은 일본국보이고 정원은 특별명승 및 사적으로 지정되어 있다. 이 정원은 다이쇼(大聖)국사가 1509년에 만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일본에서는 가장 오래된 고산수(枯山水)정원이다. 정원의 구성개념은 비교적 단순하여, 고산수의 발원지(發源地)와 대하(大河)대해(大海)중해(中海)의 네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봉래산에서 떨어지는 마른 폭포와 독성석(獨醒石)이라 불리는 돌 사이에서 솟아나는 마른 샘물은 이 정원의 주제인 ‘물’의 발원지에 해당한다. 여기에서 흘러내린 물줄기는 두 갈래로 나뉘어 흐른다. 한 갈래는 큰 바위사이를 감돌고 돌다리를 지나 투도전(透渡殿)이라 불리는 제방 아래로 흘러들면서 강물을 이루며, 보선(寶船, 배)이 떠있고 영귀석(靈龜石, 거북)이 헤엄치는 대하(大河)로 흘러들었다가 다시 방장건물의 정면인 남쪽 정원에 다달아 큰 바다(大海)를 이룬다. 다른 한 갈래는 거북섬 앞을 지나 서쪽으로 흘러들어 방장의 뒤쪽 중해(中海)에 이르고 있다. 이 모든 계류의 흐름에 눈을 씻고 보아도 물이라고는 한 방울도 없다. 바위를 세워 폭포를 상징하고 나무를 심어 심연한 계곡을 연출할 뿐 나머지는 오로지 하얀 모래와 돌만으로 물의 흐름을 형상화하고 있다. 전혀 물을 사용하지 않고도 솟구치고떨어지며흐르고고이는 생명의 원천으로서 물의 다양한 이미지를 나타내며, 작은 샘물이 솟아나 개울이 되고개울이 흘러 계류를 이루며계류가 흘러 망망대해로 나아가는 물의 흐름을 통해 끊임없는 수행으로 큰 깨달음의 세계로 나아가는 선(禪)의 경지를 상징하고 있는 것이다. 이것이 바로 일본이 세계에 자랑하는 고산수(枯山水)정원의 일면(一面)이다.
참고문헌
로버트 포그 해리슨 저, 조경진 외 2명 역 / 정원을 말하다, 나무도시, 2012
만도리혜 / 한일 정원문화 비교 연구 : 조선시대와 일본 근세를 중심으로, 한국외국어대학교, 2007
박경자 / 일본의 정원 : 14세기부터 19세기까지의 조경구조물을 중심으로, 학연문화사, 2010
소구기실 / 논설 : 일본 한국 중국의 정원에 대하여, 한국전통조경학회, 1983
소야건길 / 고대 일본의 궁원, 충남대학교 백제연구소, 2011
이용규 / 일본 궁정정원의 공간구성, 신성출판사,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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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7페이지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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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10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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