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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현대건축의 흐름, 건축가의 흐름, 근대사회의 흐름, 근현대사상의 흐름, 현대철학의 흐름, 그리스철학(희랍철학)의 흐름, 한국신학의 흐름, 국어연구의 흐름, 근대소설의 흐름, 현대소설의 흐름, 시문학의 흐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현대건축의 흐름

Ⅱ. 건축가의 흐름
1. 고대 건축가
2. 중세의 건축가
3. 근대의 건축가

Ⅲ. 근대사회의 흐름
1. 청·일 대립과 민족의 각성
2. 러·일 대립기
3. 일제의 국권침탈과 민족의 저항(1904~1910)
1) 국권침탈
2) 저항
4. 일제의 통치방법
1) 1단계(1910~1919)
2) 2단계(1919~1931)
3) 3단계(1931~1945)

Ⅳ. 근현대사상의 흐름
1. 사실주의(Realism)
2. 인상주의
3. 실증주의(사회주의)
4. 자연주의(Naturalism)
5. 다다이즘(Dadaism)
6. 아방가르드(Avant-Garde)
1) 전위 예술 운동
2) 이탈리아
3) 독일
4) 프랑스
7. 제1차 세계 대전 발발
8. 실존주의

Ⅴ. 현대철학의 흐름
1. 생철학
2. 현상학
3. 실증주의
4. 분석철학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의 흐름

Ⅶ. 한국신학의 흐름

Ⅷ. 국어연구의 흐름

Ⅸ. 근대소설의 흐름
1. 개화기(신소설)
1) 성격
2) 형식
3) 내용
4) 문체
5) 작가와 작품
2. 이광수 <무정>
3. 1920년대
4. 1930년대
5. 1940년대

Ⅹ. 현대소설의 흐름
1. 신소설
2. 1930년대의 농민소설
3. 그 밖의 소설적 성과 가운데 독특한 소설 세계를 보여준 김동리, 정비석의 향토적 소설

Ⅺ. 시문학의 흐름
1. 해외문학연구회 1926.10(해외문학파)
1) 의의
2) 긍정
3) 비판
2. 동반자작가군(1927~35년 사이)
1) 유진오
2) 이효석
3) 박화성
3. 시문학파(1930년대 부터)=기교파
4. 소집단 문학활동의 시대
5. 문단의 암흑기 41~45년
6. 해방공간의 문학
1) 중앙문화협회(1945.10.18)
2) 한국문학가협회(1949.11.9~1961.5)
3) 청록파

참고문헌

본문내용

대한 전망분재 : 절필 또는 복고주의적 소수작품만 보존
ㄷ.친일문화성행
ㄹ.민족의 얼을 지키는 수준에서 만족
*.문학적 암흑의 일제탄압 -> 국어사용금지 창씨계명 강요.
동아 조선일보 폐간 신사참배강요 징용 및 강제합병제실시
Ⅹ. 현대소설의 흐름
1. 신소설
일찍이 임화는 육당 최남선의 신체시와 춘원 이광수의 <무정>이라는 근대적 새 소설이 나오기 이전, 그리고 한문과 구시대(조선시대)의 언문문학이 지배권을 차츰 상실하던 중간의 시대를 \'과도기\'라 규정하였으며, 설성경 교수는 중세 봉건제 사회에서 근대 자본주의 사회로 이행되는 중간 단계로 구시대적 변화 양상과 신시대의 맹아(맹아) 실상을 미시적으로 살피기 위해 근세라는 사회발전단계의 보편적 잣대를 설정하였는데, 갑오농민전쟁이후부터 신소설의 쇠퇴기까지 이르는 이 시기를 근세에서 근대로의 전환기로 보았다. 즉 \'근대전환기\'라는 명명을 새롭게 시도하였으며, 대부분의 학자들은 \'개화기\'라는 용어에 무비판적으로 익숙해 있다.
개화기는 \'개화\'라는 정치·사회적 목적을 중심으로 놓는 개념 설정이며, 따라서 이 시기의 문학 양상들이 자칫 미개 상태에 놓여 있는 잘못된 판단을 범할 수 있는 것이다. 이처럼 이 시기의 문학 실상에 부합하는 용어 정립은 어려움이 있으며, 또한 중요한 의의를 갖는다고 하겠다.
2. 1930년대의 농민소설
특히 1930년대 주요 성과인 농민소설에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자. 농민소설은 농촌소설과는 다르다. 즉 후자는 농촌을 소설 창작의 대상으로 삼았다는 소재적 차원의 형상화라면, 전자는 농민들의 현실세계가 주요 제재와 사상으로 기능하였다는 측면에서 지배적인 결정소라고 할 수 있겠다. 이러한 농민소설의 발생 배경과 주요 성과물들을 검토하면 다음과 같다.
(1)동아일보 등이 주관한 브나로드 운동의 영향
(2)농촌계몽을 통한 가난 극복과 현실 타파
(3)30년대 전반기: 이광수의 <흙>, 이기영의 <고향>, 심훈의 <상록수>
30년대 후반기: 이무영의 <제1장 제1과>, <흙의 노예>, 박영준의 <새우젓>, <모범 경작생>
3. 그 밖의 소설적 성과 가운데 독특한 소설 세계를 보여준 김동리, 정비석의 향토적 소설
이 두 작가는 잊혀져 가던 전통 문화의 근원적 물음을 통해 현실 세계의 해결 방법을 모색하였다는 측면에서 큰 의의가 있다.
(1)김동리 : <산화>, <화랑의 후예>, <황토기>, <무녀도> 등
정비석 : <성황당>, <제신제>
(2)토속적 샤머니즘의 세계를 통한 자연의 순수성, 인간의 본능 탐구 등 휴머니즘을 추구
. 시문학의 흐름
1. 해외문학연구회 1926.10(해외문학파)
이하윤, 정인섭 등이 결성
1927년 「해외문학 창간」(모두 2호로 종간)
1) 의의
완벽한 현대문학은 30년대 시문학파 운동부터
이러한 시문학파 운동의 산파 역할
2) 긍정
① 순수한 문학 창작 지향
② 서구의 현대적 문학이론 도입
③ 패쇄적 국문학에 문호 개방을 선도
④ 프로파의 목적문학에 반기를 들었다.
⑤ 극예술연구회를 조직하고 신극운동에 공헌
3) 비판
① 프로문학파는 소부르조아적 반동문학이라고 철저히 배격
② 문학취미가(애호가)의 국적없는 문학이다.
③ 시류를 이용하고 이중 번역이 졸렬하다.
2. 동반자작가군(1927~35년 사이)
부분적으로는 공산혁명에 찬동하나, 적극적으로는 참여하지 않는 일부 인텔리 작가.
두 개의 이념사이에서 분명한 태도를 보여주지 않았다는 비판을 받음
1) 유진오
KAPE 경향
2) 이효석
뒤에 순수로 전향
3) 박화성
서민의식을 강조
3. 시문학파(1930년대 부터)=기교파
이하윤, 정지용, 김영랑, 신석정, 박용철
<박용철>
전남 광주 공정리 태생
「떠나가는 배」
동시대의 시와 같은 시를 본격적으로 씀
KAPE에 강한 반발
生에 대한 회의가 주조를 이룸
감상적인 가락이 특색
4. 소집단 문학활동의 시대
※ 구인회(33 .8) ― 예술파 문학
예술지상주의의 유미적 경향의 문학활동 전개
순수문학을 표방한 친목단체
시인, 작가, 극작가 등 9인
김기림, 정지용, 이무용, 이태중, 이효석, 이상, 유치진, 김유정, 김황택
작품평회를 열어 대내적으로 자질향상 도모
문학강연회를 열어 대외적으로 문학인구의 저변 확대
시낭독회를 열어 문학의 순수주류를 형성해 감
다양한 문학적 방법론을 실험
5. 문단의 암흑기 41~45년
한글사용금지, 국어로 된 작품발표 금지, 잡지신문 통제
내선일체 사상 고취, 신민, 신사참배
황도문학 강요 ― 천황폐하가 하는 일(전쟁)을 찬양
친일반민족문학단체 「조선문인협회」결성(1939)
회장 : 이광수, 간사 : 주요한, 김동한, 박영희
조선연극협회(1940)
회장 : 이서구, 간사 : 유치진
조선의 청년들을 전쟁에 나가도록 권유하는 친일 연극
6. 해방공간의 문학
1945~50년 남한의 문학
1) 중앙문화협회(1945.10.18)
민족주의 문인중심으로 조직된 단체
좌익계열에 대항하여 진정한 민족문학 창달 목적
변영로, 오상순, 박종화, 김영랑, 이하윤 등
2) 한국문학가협회(1949.11.9~1961.5)
전 조선문학가 협회와 조선 청년문학가 협회가 합쳐서 구성된 범 문인단체
김윤성, 조남사 등이 중심으로 문학활동 전개
‘백백시탑’과 같은 문예지를 발간하기도 했다.
혼란기여서 모두 단명
이념적 갈등, 정부 수립 등 사회적 혼란에 의하여 문학도 조정기적 양상을 보였다.
3) 청록파
文章지를 통해서(정지용 추천에 의해서)등단한 박목월, 조지훈, 박두진 3명의 시인이 1946.6.6 공동시집으로 ‘청록집’을 발간함으로써 붙여진 명칭
<문학사적 의의>
① 일제말기의 민족적 암울을 집약 표현
② 혼란기의 와중에서 순수시의 이정표를 제시
③ 해방 전후의 순수시 전통을 이어갔다
해방 전의 時와 해방 후의 時를 연결하는 역할
참고문헌
▷ 김성호, 현대건축 사고론, 미건사
▷ 김병무(2001), 현대사회학의 이해, 청목출판사
▷ 리상철(1992), 철학논문집 과학백과사전종합 출판사
▷ 박영목(1996), 국어 이해론, 법인문화사
▷ 임현진(1996), 사회과학에서 근대성 논의: ‘근대화 프로젝트’를 중심으로, 역사문제연구소 편
▷ 하응백(1996), 김남천 문학 연구, 시와시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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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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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11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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