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관객(관람객)과 관객의식
Ⅲ. 관객(관람객)과 관객개발
Ⅳ. 관객(관람객)과 관객비평
1. 작품제작의 제문제
1) 작품자체의 수준향상을 위한 여건
2) 표현기술의 제반사항
3) 그 밖의 사항
2. 이상적인 극장문화를 위한 건의사항
1) 극장시설의 제문제
2) 극장문화의 새로운 인식 계몽
3. 좋은 영화를 싼값으로 볼 관객의 권리옹호
1) 정책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2) 극장측의 완벽한 서비스를 통한 입장료의 심리적 인하효과 제공
3) 간접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Ⅴ. 관객(관람객)과 예술교육프로그램
1.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
2.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3.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
참고문헌
Ⅱ. 관객(관람객)과 관객의식
Ⅲ. 관객(관람객)과 관객개발
Ⅳ. 관객(관람객)과 관객비평
1. 작품제작의 제문제
1) 작품자체의 수준향상을 위한 여건
2) 표현기술의 제반사항
3) 그 밖의 사항
2. 이상적인 극장문화를 위한 건의사항
1) 극장시설의 제문제
2) 극장문화의 새로운 인식 계몽
3. 좋은 영화를 싼값으로 볼 관객의 권리옹호
1) 정책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2) 극장측의 완벽한 서비스를 통한 입장료의 심리적 인하효과 제공
3) 간접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Ⅴ. 관객(관람객)과 예술교육프로그램
1.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
2.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3.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
참고문헌
본문내용
) 안전대책은 필수적 사항
소화시설 및 비상구
계단경사의 위험도 축소
조명시설
(4) 극장문화의 생활화를 추구
주차시설 완비
체계적이고 개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책임 있는 선정
문화영화, 대한뉴스의 설득력 있는 정책필요
구내매점 운영의 합리화
암표해결을 위한 예매의 생활화
고정관객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서비스
야외극장의 활성화 시도
2) 극장문화의 새로운 인식 계몽
(1) 밀실문화의 활성화
밀실문화의 심리적 오도 계몽
이상적 밀실문화의 양성화
(2) 축제문화로서의 영화인식 추구
사회축제와 극장문화의 긴밀성
(3) 오락문화로서 건전성 발굴
3. 좋은 영화를 싼값으로 볼 관객의 권리옹호
입장료의 현실화 문제 갈등심화
1) 정책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국민복지차원의 지원
세금면세혜택
배급시장의 체제 개선
2) 극장측의 완벽한 서비스를 통한 입장료의 심리적 인하효과 제공
완벽한 극장문화 시설
관객의 편리를 최대로 봉사
3) 간접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확대
Ⅴ. 관객(관람객)과 예술교육프로그램
1.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
현재 우리 나라의 제도권 교육하에서는 ‘숙제’가 공연장을 찾는 결정적인 동기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제도권 교육에서 벗어나게 되어도 공연장을 찾아오는지, 방학 특수 외에 청소년들이 볼만한 공연예술(가수들의 콘서트 제외)이 무엇이 있는지 의문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는 ‘숙제’로 동원되는 예술감상이 즐거움의 대상이 아니라 반강제적인 의무로 시작된다는 것의 부정적인 영향은 논의되고 있지 못한 것 같다.
2.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첫째,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음악인들에게 의존하거나, 연령별,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프로그램 내용도 유럽의 고전음악, 전통음악, 무대예술의 실험정신과 창의성보다는 교육메시지가 강한 연극 등으로 한정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둘째,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기성 세대의 예술취향을 주입하거나 ‘눈높이’에 맞춰 경박한 대중성을 흉내내지 않았는지도 제대로 논의해 보지 못한 것 같다.(예. 열린 음악회의 형식이나 내용 모방)
셋째, 우리 사회에서 제도적으로 보호받고 있는 청소년들만이 혜택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차후 학교뿐만 아니라 청소년, 노인, 지역빈민, 결식아동 돕기 등 민간단체와 연계하여 관객기반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의 특수한 여건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통일 이후의 문화에 대한 준비 전무하다는 것이다.
다섯째, 복합장르간의 제휴 시도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영화와 음악, 문학과 연극 등 각 예술의 본성을 왜곡하지 않으면서 교육목적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 모색)
3.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창조성, 예술적 감수성을 개발하여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국가적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고자 한다는 의지가 있다면 신자유주의의 원칙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공교육이 아니라 사교육으로 넘어 가서는 안된다. 예술의 사교육은 - 피아노 치는 것과 피아노 음악을 듣는 것은 별개임 - 기능 중심 교육으로 충분하다.
우리에게 있어서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쟁력, 국공립 극장과 국공립 예술단체, 나아가 비영리 예술단체나 비영리 극장의 사회적 역할의 하나로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상설화가 논의되기에는 아직은 척박한 환경임에 틀립없다.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은 다음 세대를 위한 후원사업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국가가 절실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단기간에 가시화 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화사업일지라도 정부는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다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환, 관객개발 과 비평의 위치 공연분야 (관객개발 과 비평 의 위치 公演分野),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1985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문화경제학회, 2008
이용관 외 1명, 공연관람객 구조 비교를 통해 본 관객개발 방식, 한국예술경영학회, 2012
이은미, 공연예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관객개발 연구, 한남대학교, 2008
어경은, 관객참여를 활용한 미디어퍼포먼스 연구, 국민대학교, 2010
차범석, 형식의 성숙 모자라던 시절 ; 관객들의 의식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1988
소화시설 및 비상구
계단경사의 위험도 축소
조명시설
(4) 극장문화의 생활화를 추구
주차시설 완비
체계적이고 개성이 있는 프로그램의 책임 있는 선정
문화영화, 대한뉴스의 설득력 있는 정책필요
구내매점 운영의 합리화
암표해결을 위한 예매의 생활화
고정관객에 대한 지속적인 정보제공 및 서비스
야외극장의 활성화 시도
2) 극장문화의 새로운 인식 계몽
(1) 밀실문화의 활성화
밀실문화의 심리적 오도 계몽
이상적 밀실문화의 양성화
(2) 축제문화로서의 영화인식 추구
사회축제와 극장문화의 긴밀성
(3) 오락문화로서 건전성 발굴
3. 좋은 영화를 싼값으로 볼 관객의 권리옹호
입장료의 현실화 문제 갈등심화
1) 정책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국민복지차원의 지원
세금면세혜택
배급시장의 체제 개선
2) 극장측의 완벽한 서비스를 통한 입장료의 심리적 인하효과 제공
완벽한 극장문화 시설
관객의 편리를 최대로 봉사
3) 간접적 지원을 통한 입장료 인하
한국영화의 해외진출 확대
Ⅴ. 관객(관람객)과 예술교육프로그램
1. 현재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국내 교육 프로그램들이 관객을 창출할 수 있는 자생력을 가지고 있는가 하는 문제
현재 우리 나라의 제도권 교육하에서는 ‘숙제’가 공연장을 찾는 결정적인 동기가 되고 있다. 그렇다면 청소년들이 제도권 교육에서 벗어나게 되어도 공연장을 찾아오는지, 방학 특수 외에 청소년들이 볼만한 공연예술(가수들의 콘서트 제외)이 무엇이 있는지 의문스럽지 않을 수 없다.
그러나 여기서는 ‘숙제’로 동원되는 예술감상이 즐거움의 대상이 아니라 반강제적인 의무로 시작된다는 것의 부정적인 영향은 논의되고 있지 못한 것 같다.
2. 예술교육 프로그램의 다양성
첫째, 대중적인 인지도가 높은 음악인들에게 의존하거나, 연령별, 단계별로 구분되어 있지 않고, 프로그램 내용도 유럽의 고전음악, 전통음악, 무대예술의 실험정신과 창의성보다는 교육메시지가 강한 연극 등으로 한정되어 있는 경향이 있다.
둘째, 우리의 청소년들에게 기성 세대의 예술취향을 주입하거나 ‘눈높이’에 맞춰 경박한 대중성을 흉내내지 않았는지도 제대로 논의해 보지 못한 것 같다.(예. 열린 음악회의 형식이나 내용 모방)
셋째, 우리 사회에서 제도적으로 보호받고 있는 청소년들만이 혜택을 받고 있는 현실에서 차후 학교뿐만 아니라 청소년, 노인, 지역빈민, 결식아동 돕기 등 민간단체와 연계하여 관객기반을 확장할 필요가 있다.
넷째, 우리의 특수한 여건이 전혀 고려되지 않고 있는데, 대표적인 경우가 통일 이후의 문화에 대한 준비 전무하다는 것이다.
다섯째, 복합장르간의 제휴 시도한 프로그램 개발이 절실히 필요하다.(영화와 음악, 문학과 연극 등 각 예술의 본성을 왜곡하지 않으면서 교육목적과 조화를 이룰 수 있는 방법 모색)
3. 강조되어야 할 것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은 수익사업이 아니라는 것
예술교육 프로그램을 통한 창조성, 예술적 감수성을 개발하여 국가발전의 원동력이 된다는 국가적 과제를 제대로 수행하고자 한다는 의지가 있다면 신자유주의의 원칙으로 예술교육 프로그램이 공교육이 아니라 사교육으로 넘어 가서는 안된다. 예술의 사교육은 - 피아노 치는 것과 피아노 음악을 듣는 것은 별개임 - 기능 중심 교육으로 충분하다.
우리에게 있어서 프로그램의 질을 향상시키기 위한 경쟁력, 국공립 극장과 국공립 예술단체, 나아가 비영리 예술단체나 비영리 극장의 사회적 역할의 하나로서의 예술교육 프로그램 상설화가 논의되기에는 아직은 척박한 환경임에 틀립없다. 예술교육에 대한 지원은 다음 세대를 위한 후원사업으로 이루어져야 하고, 국가가 절실하게 인지하고 있다면 단기간에 가시화 되는 결과가 나타나지 않는 문화사업일지라도 정부는 지원해야 한다.
그리고 교육 프로그램은 지속적으로, 다각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야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문환, 관객개발 과 비평의 위치 공연분야 (관객개발 과 비평 의 위치 公演分野),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1985
송필석, 공연예술 관객만족도에 관한 실증연구, 한국문화경제학회, 2008
이용관 외 1명, 공연관람객 구조 비교를 통해 본 관객개발 방식, 한국예술경영학회, 2012
이은미, 공연예술교육프로그램을 통한 관객개발 연구, 한남대학교, 2008
어경은, 관객참여를 활용한 미디어퍼포먼스 연구, 국민대학교, 2010
차범석, 형식의 성숙 모자라던 시절 ; 관객들의 의식구조를 중심으로, 한국예술문화단체총연합회, 19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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