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개요
Ⅱ.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Ⅲ.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이오니아학파
Ⅳ.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피스트학파
Ⅴ.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플라톤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참고문헌
Ⅱ.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자연철학
Ⅲ.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이오니아학파
Ⅳ.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피스트학파
Ⅴ.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플라톤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게 된다.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에 의해서 무너진 권위대신에 확고부동한 보편적인 윤리의 원칙을 세우려고 했으나 객관적인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이후의 작업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장엄한 체계로 발전되어 가는데 마치 한 인간이 혼돈과 갈등의 청년기를 마치고 진정한 인격체로 다듬어지는 장년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 보고서에서는 희랍철학의 정수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면면을 살펴보고 그 기저에 흐르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정신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하기에 앞서 고대 희랍철학에서부터 소크라테스시대까지 제기된 철학적 문제들과 흐름을 요약해 볼 필요가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질료와 형상, 이 두 개념은 고대 희랍철학의 양대 철학적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또한 고대 희랍철학의 시대는 “질서 정연한 우주에 대한 애타는 호기심” 의 시대로 표현할 수 있다. 크게 질료를 중점적으로 강조하는 이오니아 (혹은 밀레토스) 학파와 형상을 중시하는 피타고라스 학파가 그 양대 흐름을 주도하였다.
먼저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로 대표되는 이오니아 학파의 시도는 세계를 하나의 무엇으로 단순하게 환원시켜서 파악하려는 것이었다. 그들은 영구적인 것, 무질서한 변화 속에서도 계속되는 어떠한 영속적인 것을 찾으려고 했다. 적어도 그 이전에 인간들이 신(神)적인, 종교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러한 밀레토스 학파의 사고는 그 전개방식에 있어서 종교적인 요소를 배재하고 물질에서부터 출발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밀레토스 학파의 철학은 진전되면 될수록 모든 존재의 근원인 그 물질 자체가 생명을 갖는 것으로 간주되었고 (물활론), 이로 인해서 물질은 점점 더 정신의 성질을 갖게 되는 것으로 믿어지게 되었는데 바로 이러한 점이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에 의해서 강한 반발을 받게 되어 파국을 맞이하게 된다. 다른 또 하나의 흐름인 피타고라스 학파는 어떠하였는가.
피타고라스 학파는 물질적인 근본 요소가 아닌 구조 즉, 형상을 통해서 다양한 변화를 설명하려고 하였고 그 통일적인 근거로 수적 관계를 내세웠다. 이들은 구조가 본질적인 것이며 이 구조는 수를 통해서 표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이 보기에 세상은 조화의 상태에 있었다. 본래 음악에서 시작된 이러한 개념은 점차 자연 전체로 확장되어 적용되었다. 이들 피타고라스 학파는 또한 종교적인 단체로서 독특한 교리적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의 혼의 불멸성과 다른 생명체를 통해 나타나는 혼의 진행성 (윤회설) 이었다. 이러한 피타고라스 학파의 사상은 후에 플라톤의 체계가 발전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제까지 설명한 고대 희랍철학의 시대 후에는 철학의 관심의 영역이 자연에서 인간과 사회로 전환된다. 기원전 5 세기 중반 이후의 이 시대는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희랍의 승리, 펠로폰네소스 전쟁 그리고 아테네의 패배와 쇠약의 시기가 진행되는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귀룡(2009), 고대 그리스 철학 고전이 갖는 현대적 의미,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김헌(2011), 폭력을 뛰어넘는 합리주의 : 그리스 철학의 기원과 발전과정,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저, 전양범 역(2008), 그리스철학자열전, 동서문화사
▷ 로이 케네스 해크 저, 이신철 역(2011), 그리스 철학과 신, 비
▷ 박규철, 김요한 외 3명 저(2010), 고대 그리스철학의 감정이해, 동과서
▷ 프리도 릭켄 저, 김성진 역(2000), 고대그리스철학, 서광사
Ⅵ. 그리스철학(희랍철학)과 소크라테스
소크라테스는 소피스트들에 의해서 무너진 권위대신에 확고부동한 보편적인 윤리의 원칙을 세우려고 했으나 객관적인 체계를 갖추지 못한 채 죽음을 맞이하게 된다. 그 이후의 작업은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에 의해서 장엄한 체계로 발전되어 가는데 마치 한 인간이 혼돈과 갈등의 청년기를 마치고 진정한 인격체로 다듬어지는 장년기에 해당한다고 볼 수 있겠다. 이 보고서에서는 희랍철학의 정수인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의 면면을 살펴보고 그 기저에 흐르고 있는 소크라테스의 정신을 알아보고자 하는 것이다. 이러한 작업을 하기에 앞서 고대 희랍철학에서부터 소크라테스시대까지 제기된 철학적 문제들과 흐름을 요약해 볼 필요가 있다.
한 마디로 말해서 질료와 형상, 이 두 개념은 고대 희랍철학의 양대 철학적 개념이라고 말할 수 있으며 또한 고대 희랍철학의 시대는 “질서 정연한 우주에 대한 애타는 호기심” 의 시대로 표현할 수 있다. 크게 질료를 중점적으로 강조하는 이오니아 (혹은 밀레토스) 학파와 형상을 중시하는 피타고라스 학파가 그 양대 흐름을 주도하였다.
먼저 탈레스, 아낙시만드로스, 아낙시메네스로 대표되는 이오니아 학파의 시도는 세계를 하나의 무엇으로 단순하게 환원시켜서 파악하려는 것이었다. 그들은 영구적인 것, 무질서한 변화 속에서도 계속되는 어떠한 영속적인 것을 찾으려고 했다. 적어도 그 이전에 인간들이 신(神)적인, 종교적인 사고방식에 사로잡혀 있었다는 점을 생각하면 이러한 밀레토스 학파의 사고는 그 전개방식에 있어서 종교적인 요소를 배재하고 물질에서부터 출발하였다는 점에서 높이 평가할 만하다. 그러나 밀레토스 학파의 철학은 진전되면 될수록 모든 존재의 근원인 그 물질 자체가 생명을 갖는 것으로 간주되었고 (물활론), 이로 인해서 물질은 점점 더 정신의 성질을 갖게 되는 것으로 믿어지게 되었는데 바로 이러한 점이 소피스트들과 소크라테스에 의해서 강한 반발을 받게 되어 파국을 맞이하게 된다. 다른 또 하나의 흐름인 피타고라스 학파는 어떠하였는가.
피타고라스 학파는 물질적인 근본 요소가 아닌 구조 즉, 형상을 통해서 다양한 변화를 설명하려고 하였고 그 통일적인 근거로 수적 관계를 내세웠다. 이들은 구조가 본질적인 것이며 이 구조는 수를 통해서 표현될 수 있다고 믿었다. 그들이 보기에 세상은 조화의 상태에 있었다. 본래 음악에서 시작된 이러한 개념은 점차 자연 전체로 확장되어 적용되었다. 이들 피타고라스 학파는 또한 종교적인 단체로서 독특한 교리적 특징을 보이고 있는데 그것은 인간의 혼의 불멸성과 다른 생명체를 통해 나타나는 혼의 진행성 (윤회설) 이었다. 이러한 피타고라스 학파의 사상은 후에 플라톤의 체계가 발전되는데 중요한 영향을 끼치게 된다.
이제까지 설명한 고대 희랍철학의 시대 후에는 철학의 관심의 영역이 자연에서 인간과 사회로 전환된다. 기원전 5 세기 중반 이후의 이 시대는 페르시아 전쟁에서의 희랍의 승리, 펠로폰네소스 전쟁 그리고 아테네의 패배와 쇠약의 시기가 진행되는 정치적, 사회적 격변기라고 볼 수 있다.
참고문헌
▷ 김귀룡(2009), 고대 그리스 철학 고전이 갖는 현대적 의미, 연세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 김헌(2011), 폭력을 뛰어넘는 합리주의 : 그리스 철학의 기원과 발전과정,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디오게네스 라에르티오스 저, 전양범 역(2008), 그리스철학자열전, 동서문화사
▷ 로이 케네스 해크 저, 이신철 역(2011), 그리스 철학과 신, 비
▷ 박규철, 김요한 외 3명 저(2010), 고대 그리스철학의 감정이해, 동과서
▷ 프리도 릭켄 저, 김성진 역(2000), 고대그리스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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