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양철학, 역사구분, 윤리사상, 합리주의천주교, 서양]서양철학과 역사구분, 서양철학과 윤리사상, 서양철학과 합리주의, 서양철학과 천주교 분석(서양철학, 역사구분, 윤리사상, 합리주의천주교, 서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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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서양철학, 역사구분, 윤리사상, 합리주의천주교, 서양]서양철학과 역사구분, 서양철학과 윤리사상, 서양철학과 합리주의, 서양철학과 천주교 분석(서양철학, 역사구분, 윤리사상, 합리주의천주교, 서양)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서양철학과 역사구분
1. 고대철학 : B.C 600 - A.D 500
2. 중세철학 : A.D 200 - A.D 1600
3. 근대철학 : A.D1500 - 1850(길게 보면 1930년까지)
4. 현대철학 : A.D19세기 이후

Ⅲ. 서양철학과 윤리사상
1. 벤담(Bentham, J., 1748~1832)
2. 밀(Mill, J. S., 1806~1873)
3. 듀이(Dewey, J., 1895~1952)
4. 데카르트(Descartes, R., 1596~1650)

Ⅳ. 서양철학과 합리주의

Ⅴ. 서양철학과 천주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것이다. 비록 데카르트와 달리 이성을 마음이라는 실체 속에 안주하는 것으로 보지는 않았지만 여전히 감각적 경험과 독립되어 자율성을 가진 것으로 본다는 점에서 이성과 감각적 경험 사이엔 메울 수 없는 틈이 생겼다고 볼 수 있다. 또한 플라톤과 같은 사변적 형이상학자들과는 달리 이성의 인식능력을 현상계에 국한하긴 했지만, 여전히 이성은 인간의 모든 인식활동(특히 과학적 지식)을 주도하고 안내할 수 있는 확고한 권위를 가졌다고 본 점에서 지식에 대한 토대주의적 경향을 강하게 표출하였다고 볼 수 있다.
이상에서 우리는 세 사람의 합리주의자들의 철학적 입장을 간략히 살펴보았다. 이들의 입장을 논의한 것은 그들이 시대는 다르지만 모두 앞에서 말한 토대주의의 원칙들을 지니고 있음을 보여주기 위함이었다. 그들은 모두 지식은 토대를 필요로 하며 그 토대는 초경험적 이성에 의해 제공된다고 보았다. 그런데 토대의 문제에 초점을 맞출 경우, 이들 철학자들뿐만 아니라 로크, 버클리 등 경험주의 철학자들도 예외가 아님을 지적해 둘 필요가 있다. 경험주의자들도 합리주의자들과 마찬가지로 지식이란 정당화된 믿음의 토대위에 세워진 건물이라고 본다. 단지 그들은 이 토대가 어떤 성질의 것인가에 대하여 입장을 달리할 뿐이다. 경험주의자들은 감각적 경험이 확실한 믿음의 자료가 된다고 본 점에서 토대주의자들임이 틀림없다. 역사적으로 합리주의와 경험주의는 철학의 중요한 문제를 놓고 사사건건 대결을 벌여왔다는 사실에서 우리는 이미 양자의 공생적(共生的) 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이러한 관계의 정체와 양자간의 철학적 난제들에 대한 근원적 해명의 실마리는 토대주의라는 그들의 뿌리에서 찾아야 됨이 마땅하다.
Ⅴ. 서양철학과 천주교
천주교 전래를 통해서 수용된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은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하는 서양의 중세철학이다. 그리고 이 중세철학은 기독교신학과 그리스 철학의 종합으로 생각해 볼 수 있다. 물론 우리는 이러한 성격을 지닌 중세의 서양철학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고스란히, 그리고 전체적으로 소개되었다고 말할 수는 없다. 중국에 들어 온 서양의 선교사들은 비록 중세 서양철학의 전체적인 내용을 염두에 두고 있었다고 하더라도 선교의 목적상 전체적인 내용 가운데 특정 부분을 특히 강조하였다.
토마스 아퀴나스를 중심으로 한 서양 중세철학의 기본적인 내용들은 신의 존재증명, 신의 본질,창조,영혼론,인식론,윤리학,정치론으로 구분할 수 있다. 대체로 이들 내용들이 천주교의 전래를 통해서 중국과 조선에 부분적으로 소개되었다.
중국의 한문서학서들이 조선에 전래된 것은 일찍이 17세기 전반까지 거슬러 올라 간다. 이들 한문서학서들은 18세기 후반 한문서학서의 수입이 금지되고 또한 이들이 정부의 명령에 의해 소각될 때까지 조선의 지식인들에게 많은 영향을 미쳤다.
우리나라에 서양철학이 소개된 것은 바로 이들 한문서학서들을 통해서였다. 이들 가운데 천주교의 교리와 함께 서양철학을 간접적으로 소개하고 있는 대표적인 한문서학서들로는 天主實義,西學凡,靈言여勺,職方外記 등을 열거할 수 있다.
이들 한문서학서들을 통해 전래된 천주교와 서구사상에 대한 조선 지식인들의 반응은 크게 둘로 양분되었다. 李瀷,安鼎福,愼後聃으로 대표되는 인물들은 주자학적 입장에 서서 천주교와 서구사상을 전면적으로 배격하였다. 우리는 이들의 저서들을 통해서 천주교와 서구사상에 대한 이들의 반대 논리를 살필 수 있는 동시에 또한 그 당시 소개된 서양철학의 일면을 엿볼 수 있었다. 李檗,丁若鍾,丁夏祥으로 대표되는 인물들은 천주교를 신앙하였던 인물들이다. 따라서 이들은 앞서의 인물들이 비판적으로 검토하였던 천주교와 서구사상을 그대로 받아들일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천주교 전래 초기에 소개되고 수용되었던 서양철학의 내용은 天主實義로 대표되는 한문서학서들, 그리고 소위 攻西派로 알려져 있는 실학자들의 저술들, 그리고 마지막으로 소위 信西派로 알려져 있는 西學者들의 저술들을 자료로 해서 추적해 볼 수 있었다.
그 당시 한문서학서들을 중심으로 소개된 서양철학은 한마디로 중세 스콜라철학에 기반을 둔 천주교사상이엇다. 토마스 아퀴나스로 대표되는 중세의 스콜라철학은 기본적으로 이성과 신앙, 자연과 은총, 그리고 결정론과 자유의지를 이분적으로 보지않고 조화로운 관계 속에서 이해하였다. 그리고 그 당시 새롭게 소개된 아리스토텔레스 철학에 기반을 둔 스콜라철학은 플라톤-플로티노스-어거스틴으로 이어지는 기독교의 교부신학에 비해 보다 철학적인 내용들을 많이 구비하고 있었다.
우리는 앞의 자료들에 대한 구체적인 분석을 통해서 중세 스콜라철학의 단면들을 살필 수 있었다. 이때 우리는 수용된 서양철학의 내용을 종교철학, 심리철학(영혼문제), 윤리학, 자연철학(四元說)으로 구분하여 살필 수 있었다.
천주교 서적의 수입이 금지되자 조선의 천주교는 학술적인 입장보다는 신앙적인 측면에서 수용되고 전개되었다. 따라서 信敎의 자유가 허용된 19세기 후반까지에는 천주교를 통한 서양철학의 수용은 중단되었다. 그 사이 유학자들의 천주교 비판이나 천주교의 변증은 그 이전 시기의 내용들과 거의 대동소이하기 때문이다.
信敎의 자유가 허용되자 천주교는 조선인 성직자들을 양성하기 위해 신학교를 운영하였는데 신학교의 교과목에 중세 스콜라철학을 다루는 철학과목들이 개설되어 서양철학 수용에 일익을 담당하였다.
전체적으로 천주교는 초기에 예수회 선교사들의 한문서학서를 통해서 서양철학 수용의 일익을 담당할 수 있었으나 나중에는 예수회의 활동이 중국에서 금지되고 이어 천주교의 조선 선교를 담당한 파리외방전교회가 신앙 위주의 얀세니즘적 입장을 견지하여 서양철학의 통로로서의 구실을 더 이상 할 수 없었다고 정리해 볼 수 있다.
참고문헌
김형석, 모두를 위한 서양철학사, 가람기획, 2011
버트런드 러셀 저, 서상복 역, 러셀 서양 철학사, 을유문화사, 2009
안광복, 처음 읽는 서양 철학사, 웅진지식하우스, 2007
양무석, 서양철학의 이해, 홍진출판사, 1993
요하네스 휠스베르거 저, 강성위 역, 서양철학사, 이문출판사, 2007
이남인, 원전으로 읽는 서양철학의 이해, 서울대학교출판부,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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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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