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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자연철학]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자연철학과 자연철학자, 자연철학과 헤겔, 자연철학과 소옹, 자연철학과 밀레토스학파, 자연철학과 피타고라스학파, 자연철학과 엘레아학파, 자연철학과 그리스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자연철학과 후기다원론자
1. 엠페도클레스의 원소론
1) 4원소설
2) 사랑과 미움
3) 감각적 인식론
2. 아낙사고라스의 원소론
3. 데모크리토스의 원자론
1) 기계론적 유물론
2) 원자론적 인식론
3) 아킬레스와 거북이의 역설
4) 날으는 화살의 역설

Ⅱ. 자연철학과 자연철학자
1. 헤라이클레이토스(Herakleitos, 550-475 BC)
2. 파르메니데스(Parmenides, BC 5-6세기)
3. 피타고라스(Pythagoras, BC 582-500)

Ⅲ. 자연철학과 헤겔

Ⅳ. 자연철학과 소옹

Ⅴ. 자연철학과 밀레토스학파
1. Thales(624-546 B.C. Circa)
2. 탈레스가 물을 arche로 본 이유는 어디에 있을까
1) 바빌로니아, 이집트 같은 물과 깊은 관련이 있는 나라들의 영향을 받은 것은 아닌가
2) 실험적 관찰의 결과가 아닌가
3. Anaximandros(610-545 B.C. Circa)
4. Anaximenes(6c. akoume=40세의 전성기)

Ⅵ. 자연철학과 피타고라스학파
1. 존재의 원형으로서의 수
2. 윤회설과 영혼의 정화

Ⅶ. 자연철학과 엘레아학파
1. Parmenides
1) 불생 불멸
2) 불가분
3) 부동
2. Zenon

Ⅷ. 자연철학과 그리스

참고문헌

본문내용

. \"있는 것은 있고 없는 것은 없다\"라는 그의 명제는 단순하면서도 명료한 진술이다. 비존재는 탐구의 대상이 되지 못한다. 왜냐하면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오직 철학적 논의의 대상이 되는 것은 \'있음\' 또는 \'이다\'의 문제인데, 그러면 \'있음\'과 \'이다\'의 주어가 되는 것은 무엇인가? 파르메니데스는 \'생각\', \'사유\'를 그 주어의 자리에 놓았다. \"생각할 수 있는 것과 존재하는 것은 동일하다.\"(단편 3)
사유와 존재의 동일성을 주장한 최초의 철학자로 기억할 필요가 있다. 17세기의 데카르트가 \"나는 생각한다 그러므로 나는 존재한다(cogito ergo sum)\"라는 명제를 말함으로써 사유가 존재를 결정한다는 생각을 밝힌 것과 비교해 볼만한 가치가 있다. 또 \'존재가 사유를 구속한다\'는 마르크스의 진술과도 비교해 볼 만하다. 파르메니데스의 \'존재\' 개념은 최종적인 개념이며 현실적이고 가사적인 존재자들의 존재 근거를 제공하는 사유의 산물로 이해되어야 한다. 실존철학자들이 주요하게 간주한 존재 개념에 대해 기초를 제공한 이로 기억될 필요가 있다. 하이데거의 지적대로 \'지금까지의 형이상학이 존재 망각의 역사였다\'면 다시 새로운 형이상학의 가능성은 파르메니데스의 존재 개념을 복원하는 일에서 찾아질 것이다.
존재의 특성: 존재라는 형이상학적 개념을 최종적인 것으로 본 파르메니데스는 존재와 비존재의 대립적 구도로 자연을 본 것이 아니라 오직 존재만이 존재한다는 동일성의 논리를 가지고 설명하고 있다. 논리적 모순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존재의 특성들이 주장되어야 한다.
1) 불생 불멸
존재는 영원하다. 따라서 낳지도 없어지지도 않는다. 그 논리적 근거는 다음과 같다; 생성과 소멸은 대립, 반대 개념이다. 생성을 가정하는 것은 \'없음(비존재)\'으로부터의 기원을 가지게 되고 소멸은 다시 없음으로의 이행을 가정한다. \"없는 것은 없다\"고 말한 파르메니데스의 말이 모순을 범하지 않기 위해서는 비존재의 근거를 부정해야 한다. 존재의 시간적 동일성을 확보할 수 있다.
2) 불가분
존재는 분리될 수 없다. 하나 뿐인 존재가 분리된다는 것은 나누어진 존재들 사이에 빈 공간이 존재한다는 것을 의미하는 데, 빈 공간은 없음이고 없음은 없는 것으로 존재하지 않는다. 따라서 분리는 불가능하다. 존재의 공간적 동일성 역시 확보된다.
3) 부동
존재는 움직이지 않는다. 운동은 공간을 필요로 하나 공간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운동이 불가능하다.
2. Zenon
파르메니데스의 제자로서 스승의 \'존재\' 개념을 논리적으로 증명하는 일에 주목하였다. 그의 증명 방법은 \'부정의 변증법\'이라 불리운다. 왜냐하면 제논은 존재의 유일성, 부동성, 영원 불멸성을 직접적이고 적극적인 방법으로 증명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雜多와 다양성을 반박, 부정함으로써 존재를 증명하는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이다. 부정의 변증법은 상대방 주장 안에 모순된 결론이 내포되어 있다는 것을 드러냄으로써 그 주장의 근거를 무력화시키는 방법이다. 제논은 존재의 유일성과 부동성을 부인하고 잡다를 주장하는 다원론자를 공격하기 위해 다원론의 근거가 모순에 빠짐을 보여주고 있다. 논증: 만약 잡다가 존재한다면 그것들은 있을 수 있는 만큼 많이 존재한다. 그 수보다 더 많거나 적을 수 없이 존재한다. 잡다의 수는 유한하다. 그러나 동시에 잡다가 존재한다면 잡다는 분리가 가능한다는 전제를 가지고 있다. 분리 가능성은 무한한 분할 가능성을 함축하고 있다. 무한 분할과 분리는 잡다의 무한성을 의미한다. 따라서 잡다는 유한성과 무한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모순을 일으킨다. 따라서 잡다는 없다.
제논의 역설(paradox): 운동을 부정하여 존재의 부동성을 증명하기 위해 제논이 사용한 논증 방식들로서 아리스토텔레스를 통해서 우리에게 전해지고 있다.
1) 경주장의 역설;
A e d c B
--------------------------------------------------
경주장의 A 지점에서 B 지점으로의 운동은 불가능하다.
A와 B 지점의 중간 c를 통과해야 하고 다시 d, e, f,.....를 통과해야 한다.
중간은 무한하다.
그러므로 무한한 것을 통과하여 목표에 도달할 수 없다.
Ⅷ. 자연철학과 그리스
1) 2500년전쯤부터 그리스를 비롯한 여러 문명발상지로부터 자연에 대한 본격적인 사색이 시작
2) \'지식 자체를 위한 지식\' 또는 자연에 대한 합리적, 체계적 추구라는 면에서의 과학은 BC7세기 소아시아 지방 밀레토스의 탈레스(Thales)에서 시작되었다고 봄
3) 그리스이전의 과학이 종교적, 초자연적이었다면, 그리스의 과학은 철학적이라 할 수 있다. 그래서 그리스철학의 일부분을 이루었던 과학을 자연철학(自然哲學) 이라 일컬음
4) 그리스에서 합리적 과학의 발생이 가능했던 배경
- 신화시대에 축적된 자연에 대한 풍부한 정보. 오랜 기술문명에서 축적된 지식
- 부의 축적(항해, 진취적,상업, 민주적) : 분업 가능-> 전문가 계급 탄생-> 사색, 연구-> 과학
- 새로운 문자의 발달
기원전 1천년 전부터 페니키아 민족으로부터 알파벳을 얻어 쓰기 시작
복잡한 고대문자대신에 간단한 표음문자 사용 : 정확한 의사 전달 효과
지식을 독점하던 사제계급대신에 지식을 전문으로 하여 지식을 위한 지식을 추구하는 학자가 탄생
5) 그리스인들은 즐겨 자연현상을 자기자신의 눈으로 관찰하고, 자기자신의 머리로 이해하려 했다
6) 그리스 과학 : \"우주의 根原이 무엇인가\" 하는 가장 근본적이고, 궁극적인 문제에 대한 학문적 활동에서 시작-> 지역적으로 그리스 본토가 아니라 지중해의 동쪽 소아시아연안에 있는 밀레토스(Miletos)에서 시작
참고문헌
* 김성환(2008), 17세기 자연 철학, 그린비
* 김영식(2005), 주희의 자연철학, 예문서원
* 마하엘 드리슈너 저, 채창기 역(1992), 자연철학개론, 전파과학사
* 이숙종(1989), 코메니우스의 자연관과 새교수법에 관한 연구, 신학사상 67호
* 프리드리히 W. J. 셸링 저, 한자경 역(1999), 자연철학의 이념, 서광사
* L.G.리히터 저, 양우석 역(1998), 헤겔의 자연철학, 서광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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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5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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