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1. 서론
2. 세계적인 신화
1)신화에 대한 기존 인식과 세계적인 신화
2)세계적 신화
3)신화의 세계화
3. 인접한 동양 국가들(중국, 일본)의 신화의 세계화를 위한 사례
1) 중국
2) 일본
4. 한국 신화는 어디로
1) 소외되었던 한국 신화
2) 한국 신화의 발전 가능성
3)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
5. 결론
2. 세계적인 신화
1)신화에 대한 기존 인식과 세계적인 신화
2)세계적 신화
3)신화의 세계화
3. 인접한 동양 국가들(중국, 일본)의 신화의 세계화를 위한 사례
1) 중국
2) 일본
4. 한국 신화는 어디로
1) 소외되었던 한국 신화
2) 한국 신화의 발전 가능성
3)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야 할 점
5. 결론
본문내용
적인 추세는 우리나라의 것을 잘 살려, 전통적인 우리나라의 세계관을 담고 있는 신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이다. 한국 신화를 좀더 연구하고 다듬는 과정을 거쳐 그 속에서 보여 지는 한국문화의 원형을 세계의 많은 사람들에게 알릴 수 있을 것이다.
4.3.세계화 방안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신화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신화들이 아직 체계적이지 않아 신화 속에 담겨 있는 우리 민족의 상상력이 잘 드러나지 않고, 우리 신화의 진정한 가치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조차 우리나라의 몇몇 유명한 신화의 개괄적인 면만을 알고 있고, 신화의 의미나, 신화속의 신들의 이야기 등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 우리나라 신화 전반의 구분적인 체계화가 덜 되어있고, 각각의 신화에서 내용의 체계화가 덜 되어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나라의 신화를 체계화하여야한다.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신화들을 찾고, 신화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구분, 분류해야 하며, 다양한 신화들을 소재로 하여 다방면에서 신화에 관한 연구를 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각각의 신화에 포함되어있는 내용들을 좀더 유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신화의 체계화를 시킨 후,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접하고,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신화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적 소재’로 이용해야 한다. 21세기는 ‘문화전쟁’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문화들이 나타나고 있고, 잘 제작하여 해외로 수출되는 문화컨텐츠는 한 나라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게 된다. 우리나라역시 이런 현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고, 아시아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다.
한류로 인해 중국, 대만 등 아시아지역에서 우리나라의 여러 드라마들 <겨울연가><내이름은 김삼순><풀 하우스> 등이 있다. 또한 이런 한국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현지에서 우리나라 배우들의 인기도 높아졌다.
이 큰 인기를 얻었고, 뮤지컬 <명성황후>, 넌버벌 Non-verbal Performance. 몸짓과 소리(리듬,비트 등)으로만 구성된 비언어퍼포먼스.
<점프> <난타>등의 무대공연물은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B-boy의 공연은 이미 우수한 솜씨를 인정받았다. 이렇게 국제적으로 이미 성공한 선례가 있고, 점차 국내의 문화컨텐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기존의 것과는 다르게 신선한 소재를 다루고, 다양한 층의 주목을 끄는 문화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렇듯이 체계화시킨 신화를 소재로 하여 사람들에게 주목을 끌 수 있는 문화컨텐츠로 개발해낸다면 경제적 이익뿐 아니라 우리나라 신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5.결론
지금까지 주로 신화가 서구중심으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특히 그리스 로마신화로 대표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와 더불어 서양 신화의 보편화에 맞서 자신들의 신화를 나름대로 체계화하고 세계화하려는 일본과 중국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중국은 주로 소설을 이용하여 신화를 알리고 있고, 고전과 현대소설을 막론하고 역사를 신화화한 작품들이 많으며 흥미롭다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일본은 신화를 삶의 연장선으로 이해하고 신들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이 독특한데 주로 애니매이션을 통해 자국의 신화를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었다. 이 같은 사례를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신화가 서구중심의 신화의 그늘아래서 소외되어온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이나 일본처럼 우리의 신화를 체계화하는데 관심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체계화가 필요한 우리 신화이지만, 유구한 역사 속에서 전해지는 신화의 종류가 매우 많다는 점과 각각의 신화에 담긴 우리민족의 기발한 상상력에서 세계화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신화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의 신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면서 문화전쟁의 시기라고도 불릴만큼 민족문화를 상품화하여 세계시장에 내놓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 민족문화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체계화하여 상품화하여 미래에 타문화에 잠식되지 않고 문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세계속의 한국 신화를 기대해본다.
참 고 문 헌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전인초, 중국 신화의 이해, 서울 아카넷 2002.
정재서, 정재서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한국신화의 체계화방안 연구>
4.3.세계화 방안
앞서 언급하였듯이 우리나라에는 다양한 신화가 존재한다. 하지만 그 신화들이 아직 체계적이지 않아 신화 속에 담겨 있는 우리 민족의 상상력이 잘 드러나지 않고, 우리 신화의 진정한 가치를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고 있다. 우리나라 사람들조차 우리나라의 몇몇 유명한 신화의 개괄적인 면만을 알고 있고, 신화의 의미나, 신화속의 신들의 이야기 등을 정확히 알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아직 우리나라 신화 전반의 구분적인 체계화가 덜 되어있고, 각각의 신화에서 내용의 체계화가 덜 되어있기 때문이다. 우리의 신화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기 위해서는 먼저 우리나라의 신화를 체계화하여야한다. 이전에 알려지지 않았던 신화들을 찾고, 신화전반에 대해 체계적으로 구분, 분류해야 하며, 다양한 신화들을 소재로 하여 다방면에서 신화에 관한 연구를 하여야 한다. 그리하여 각각의 신화에 포함되어있는 내용들을 좀더 유기적으로 할 필요가 있다.
신화의 체계화를 시킨 후, 그것을 많은 사람들이 보다 쉽게 접하고, 세계에 널리 알리기 위해서는 신화를 넘어서 하나의 ‘문화적 소재’로 이용해야 한다. 21세기는 ‘문화전쟁’이라고 할 만큼 다양한 문화들이 나타나고 있고, 잘 제작하여 해외로 수출되는 문화컨텐츠는 한 나라에 엄청난 이익을 가져다주게 된다. 우리나라역시 이런 현상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 현재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고, 아시아뿐 아니라 세계시장에서 비교적 좋은 성과를 이루고 있다.
한류로 인해 중국, 대만 등 아시아지역에서 우리나라의 여러 드라마들 <겨울연가><내이름은 김삼순><풀 하우스> 등이 있다. 또한 이런 한국드라마의 인기로 인해 현지에서 우리나라 배우들의 인기도 높아졌다.
이 큰 인기를 얻었고, 뮤지컬 <명성황후>, 넌버벌 Non-verbal Performance. 몸짓과 소리(리듬,비트 등)으로만 구성된 비언어퍼포먼스.
<점프> <난타>등의 무대공연물은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았으며, B-boy의 공연은 이미 우수한 솜씨를 인정받았다. 이렇게 국제적으로 이미 성공한 선례가 있고, 점차 국내의 문화컨텐츠 개발이 활발해지면서 기존의 것과는 다르게 신선한 소재를 다루고, 다양한 층의 주목을 끄는 문화작품들이 많이 등장하고 있다. 이렇듯이 체계화시킨 신화를 소재로 하여 사람들에게 주목을 끌 수 있는 문화컨텐츠로 개발해낸다면 경제적 이익뿐 아니라 우리나라 신화를 세계에 알릴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될 것이다.
5.결론
지금까지 주로 신화가 서구중심으로 인식되어져 왔으며 특히 그리스 로마신화로 대표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확인하였다. 그와 더불어 서양 신화의 보편화에 맞서 자신들의 신화를 나름대로 체계화하고 세계화하려는 일본과 중국의 사례를 살펴보았다. 중국은 주로 소설을 이용하여 신화를 알리고 있고, 고전과 현대소설을 막론하고 역사를 신화화한 작품들이 많으며 흥미롭다는 장점이 있었다. 반면 일본은 신화를 삶의 연장선으로 이해하고 신들의 종류가 다양하다는 점이 독특한데 주로 애니매이션을 통해 자국의 신화를 알리는데 노력하고 있었다. 이 같은 사례를 살펴본 후, 우리나라의 신화가 서구중심의 신화의 그늘아래서 소외되어온 것은 사실이지만, 중국이나 일본처럼 우리의 신화를 체계화하는데 관심과 노력이 상대적으로 부족했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체계화가 필요한 우리 신화이지만, 유구한 역사 속에서 전해지는 신화의 종류가 매우 많다는 점과 각각의 신화에 담긴 우리민족의 기발한 상상력에서 세계화의 가능성을 찾을 수 있다. 신화의 세계화를 위해서는 무엇보다도 우리의 신화를 보다 체계적으로 연구하는 작업이 선행되어야 하며 다양한 문화콘텐츠를 개발하는데 주력해야 할 것이다.
21세기는 문화의 세기이면서 문화전쟁의 시기라고도 불릴만큼 민족문화를 상품화하여 세계시장에 내놓는 일이 중요해지고 있다. 민족문화를 올바르게 해석하고 체계화하여 상품화하여 미래에 타문화에 잠식되지 않고 문화의 흐름을 주도할 수 있는 세계속의 한국 신화를 기대해본다.
참 고 문 헌
서대석, <한국신화의 연구>, 집문당, 2001
전인초, 중국 신화의 이해, 서울 아카넷 2002.
정재서, 정재서교수의 이야기 동양신화, 황금부엉이, 2004
<한국신화의 체계화방안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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