쉰들러 리스트 - 붉음의 미학 - (홀로코스트 배경역사, 홀로코스트 접근방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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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쉰들러 리스트 - 붉음의 미학 - (홀로코스트 배경역사, 홀로코스트 접근방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감독소개

2. 홀로코스트
1)홀로코스트의 어원설명
2)배경역사

3. 작품설명
캐릭터, 영화내용 설명

4. 감독의 홀로코스트 접근방식
(비극적 코드를 중심으로)
1)카메라 워킹과 시선
2)붉음의 미학

4) 맺음
홀로코스트가 우리에게 미치는 의의

본문내용

인간 군상의 실체를 보여주었다.
ⅴ)HOW
1) 카메라기법
쉰들러리스트의 카메라는 누군가를 밀접하게 담지 않고 있다. 소비에트의 몽타주같이 적극적으로 씬의 의미를 카메라기법으로 담지 않는다. 대신, 전체적으로 멀리 떨어진 느낌으로 찍음으로 해서, 관객이 제 3자로서, 그 모든 참상을 바라보게 만들었다. 또, 하이앵글을 취함으로써, 인물들을 아래로 쳐다보게 된다. 이런 차가운 시선을 통해 전쟁의 비참함이 더욱 강조 된다. 또 두드러진 카메라기법으로는 핸드헬드기법을 들 수 있다. 핸드헬드로 찍음으로써, 영화가 조작된 드라마라기보다, 사실의 다큐멘터리 처럼 느껴지게 만들었다.
2) 색체(흑백과 붉음)
ⅰ)흑백
이 영화를 보자마자 가장 눈에 띠는 것은 무엇인가? 바로 흑백영화라는 점일 것이다. 이 영화는 1993년도 작품으로써, 칼라영화가 나오던 시기였다. 스티븐 스필버그는 영화를 흑백으로 찍기로 결심한다 . 투자자들은 이에 크게 반대했는데, 가뜩이나 어려운 내용인데 흑백이면 사람들이 보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한 것이다. 하지만 스티븐 스필버그는 이러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끝까지 흑백영화로 만들 것을 고집한다.
이것에는 첫째, 유대인이인 스티븐 스필버그의 기억과 관련있다. 유대인인 스티븐 스필버그는 어렸을 때 유대인에 관한 홀로코스트 영상과 서적을 많이 접했다. 그 때마다 접한 홀로코스트의 이미지는 항상 흑백이었다. 그런 기억탓일까? 그는 홀로코스트를 칼라로는 도저히 기억할 수 없다 말했다.
둘째, 사실성의 강조다. 앞서 말했듯이 과거의 홀로코스트 이미지를 보면 언제나 흑백이다. 영화를 흑백으로 만듦으로써, 그 당시에 일어난 일 같이 느껴지는 것이다. 그럼으로써 그 참극을 재현한 작품이 실제처럼 느껴지게 만들었다.
셋째, 홀로코스트의 비극이라는 상징이 담겨있다. 화면을 어두운 흑백으로 배치함으로써, 생기를 잃은 유대인들의 모습을 담아낸 것이다.
Schindler's list 8
ⅱ)붉음의 미학
흑백영화에서 총 3번의 붉은색이 등장한다. 이 붉음을 강조하기 위해 영화 전 부분을 흑백으로 만들었다고 말할 정도로, 붉음은 이 영화에서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여기서 붉음은 하나의 ‘무엇’이라 정의 내릴 수 없다. 영화 속 붉음의 의미를 다양한 의미로 분석해보았다.
1) 유대인들의 만찬 후 남겨진 촛불의 붉음 - 유대인의 정신, 생명, 생기, 희망의 피폐해짐
첫 번째 붉음은, 유대인들의 안식년 만찬 후, 홀로 남겨진 촛불이다. 처음엔 칼라였던 화면이 흑백으로 바뀌면서 오로지 촛불만 붉은 색을 띠게 된다. 여기서 붉은 색은 유대인의 정신, 생명, 생기, 희망으로 볼 수 있다. 이 붉은 촛불은 점점 사그라드는데, 이는 유대인의 암흑의 시대 속 작아지는 희망,생명, 정신이라고 볼 수 있겠다. 하지만 촛불은 작아지지만, 다 꺼지지 않는다. 이는 앞으로 전개될 쉰들러와 그 유대인들의 이야기, 전쟁 속 작은 희망, 휴머니즘을 상징한다고 할 수 있다. 또 이 촛불은 작아지면서 검은 연기를 내뿜는다. 검은 연기는 유대인을 수용소로 데려가는 기차연기와 맞물리는데, 이는 앞으로 다가올 유대인들의 고된 삶, 죽음을 상징한다고 볼 수 있겠다.
2) 학살상황에서 나타나는 소녀의 붉음 - 유대인의 피와 희생, 쉰들러의 자각의 촉매제
쉰들러는 영화 전반부에서는 유대인이 어떤 고통을 당하던 자기이익만 취하면 된다라고 생각하던 사람이었다. 하지만 이 붉은 소녀가 눈에 들어옴으로써, 쉰들러가 변화하게 된다. 처음 붉은 소녀를 목격했을 때는, 크라코브학살이 이뤄졌던 상황이었다. 더욱 어두운 흑백의 상황 속에서 쉰들러는 비로소 유대인소녀를 ‘컬러’로 보게 된다. 비로소 그가 유대인의 비극적 상황에 대해 ‘자각’을 하게 된 것이다. 이때부터 쉰들러는 적극적으로 유대인을 살리기 위해 노력한다.
그리고, 쉰들러는 또 다시 유대인학살이 이뤄졌을 때, 시체가 된 소녀와 재회하게 된다. 붉은 소녀의 희생. 쉰들러는 그 소녀를 보면서, 수많은 유대인의 희생을 깨닫는다.이후부터, 쉰들러는 더욱 적극적으로 유대인을 돕기 위해 노력하여, 쉰들러리스트라는 생명부를 작성하게 되게 이른다. 붉은 소녀는 유대인의 학살이 극에 치다를 때 등장함
Schindler's list 9
으로써, 유대인의 피, 희생을 의미한다 하겠으며, 또한 쉰들러를 자각시키는 촉매제로 작용하는 것이다.
3) 쉰들러의 공장 내 안식년행사의 촛불 - 죽음의 시대의 폐막, 새 시대의 개막, 생명,
유대정신의 귀환, 삶에 대한 희망
영화 후반부분 쉰들러의 배려로 인해 극의 초반에 나왔던 안식년 행사가 이뤄진다. 여기서 타오르는 촛불은 극 초반의 촛불과 다른 의미를 지닌다. 처음의 촛불이 작아지는 희망, 앞으로 다가올 고통을 상징했다. 하지만 이 촛불이 다시 강하게 타오르면서 고통의 시대가 지나가고 새로운 시대가 다가옴을 의미하게 된다. 생명, 삶에 대한 희망이 다시 불타오르게 되는 것이다.
ⅵ)WHY
그는 왜 비극적 코드로 홀로코스트를 그렸는가?
스티븐 스필버그는 비극을 비극 그대로 변주하지 않고 충실히 담아냈다. 실제 홀로코스트 사진과 영화 속 장면을 비교하면 어느 것이 영화인지 모를 정도다. 쉰들러의 이야기는 실화이다. 실화를 그리면서, 감독은 전쟁의 참상도 실화 그대로 묘사한 것이다. 참혹한 비극이 강조되고, 쉰들러의 선행이 더 빛을 발함으로써, 영화의 주제의식이 강조된다.
4) 맺음
홀로코스트의 상징, 폴란드 아우슈비츠에는 많은 한국인이 방문한다고 한다. 이 영화 쉰들러리스트는 우리나라에서 거대 블록버스터 쥬라기공원보다 더 흥행을 일으켰다. 이렇게 홀로코스트와 그 영화가 우리의 관심을 끄는 것은 우리가 그와 비슷한 역사를 공유하고 있는 까닭일 것이다.. 일제침략과 동족상잔은 물론이요, 한국근현대사 독재정치 하에서, 이뤄진 수많은 학살의 기억이다. 피에 얼룩진 학살의 기억은 우리나라 뿐만 아니라, 난징대학살을 비롯하여, 세계 곳곳의 역사 속에서 발견된다. 이 참혹한 역사의 ‘보편성’은 우리에게 씁쓸한 미소를 안겨준다. 그 세계 역사의 비극 속에서 홀로 빛나는 쉰들러라는 인물의 선행은 그래서 더 빛이나고, 그래서 더 감동적으로 다가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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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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