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구조, 문화컨텐츠산업, 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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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유통구조, 문화컨텐츠산업, 음반산업]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소매업의 유통구조,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문화컨텐츠산업의 유통구조

Ⅱ. 음반산업의 유통구조

Ⅲ. 소매업의 유통구조

Ⅳ. 농수산물의 유통구조

Ⅴ. 주택채권의 유통구조
1. 의무매입에 할인율까지 높아 국민부담 가중
2. 위변조의 표적으로 채권시장 혼란 초래
3. 사고발생 위험 등 국민불편 초래
4. 실물유통에 따른 사회적 비용 낭비
5. 비자금 조성 및 증여재산 은닉 수단으로 악용
6. 채권 유통구조 개선에 지장 초래

Ⅵ. 방송프로그램의 유통구조
1. 빈약하고 협소한 시장규모
2. 일회적으로 소비되는 구조
3. 방송 3사의 적극성 결여

Ⅶ. 공예상품의 유통구조

참고문헌

본문내용

해 전국 관광지나 백화점, 쇼핑센터, 면세점등에 공급되고 있으나 상품의 다양성 및 질적 문제로 인해 정부 및 기업체에서 선호를 하지 못하는 실정이다. 전문 유통업계의 등장으로 상품의 질적 관리 및 홍보로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여 상품의 양산화를 유도해야 하겠다.
넷째 생산자와 유통자 간에 상호교류가 있어도 누가 다음 신상품을 개발할 것이며 이에 대한 투자는 누가 할 것이냐 하는 애매모호한 관계가 성립되고 있다. 이는 아직 각 업체의 자본력이 부족하여 생산된 재고를 떠안기가 부담스러워 이루어진 결과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선 정부의 투자아래 대학이나 공예관련 연구소 같은 곳에서 질 좋은 상품을 개발하여 생산 업체에 제시함으로써 생산업체는 수공예의 장점을 최대한 살려서 샘플을 제작하고 유통업체는 관련 판매업체나 수요자들에게 신상품을 홍보함으로써 주문에 의한 수요 예측을 하여 정확한 생산량을 생산업체에 제공하여 줌으로써 재고의 부담률을 최소화하여 자본의 효율성을 최대화하고 이에 따른 이익을 다시 학교나 연구소에 일부 제공하여 지속적인 관계유지를 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다.
다섯째 전국 각지에서 똑같은 문하상품을 판매하는 것은 관광객의 구매력 저하를 일으키고 있다. 이를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중앙정부에서 개발전략 성공사례를 만들어 각 지자체에 홍보함으로써 예산 집행의 효율성을 확보하는 것이 좋겠다.
여섯째 공예문화 상품의 유통 경로가 체계화된 유통 전문가에게 의뢰하지 않고 중간 불규칙 유통상인에게 의뢰하다 보니 고객이 브랜드에 대한 신뢰와 신용이 없고 불량품의 보상이나 교환 문제 등이 발생 되었을 시 처리가 불분명하여 잠재 수요고객의 확보가 어렵다. 또 문화 상품은 가내 수공업 형태로 2-5명 정도면 유지 할 수가 있고 어디서 제작하였는지 불분명하여 신상품이 나오기가 무섭게 복제품이 나돌아 생산자의 의욕을 떨어뜨리고 있다.
이에 대한 개선 방안은 정부에서 문화 상품의 활성화 정책의 일환으로 공인 할 수 있는 상품을 선별하여 정부 품질 보증 및 상품 교환 장소 등을 명시하여 구매자의 수요를 확대시키고 또한 불법 복제에 의한 법적 제제를 가하였으면 좋겠다. 왜냐하면 생산 업체에서 자사 상품을 보호 받기위해 의장 등록을 하지만 의장등록 후 시행까지는 1년 정동 걸리고 1년 후에는 시대의 변화에 따라 상품의 패턴이 바뀌는 것이 현실이다.
이런 까닭에 아무리 좋은 디자인을 개발하여도 수공예품은 쉽게 디자인 변형이 가능하여 조금만 디자인 변화만 주면 법적 제제를 받지 않아 의장 등록의 효과가 거의 없다. 정부가 지적 재산권에 대한 정확한 대응 방안을 마련하여 주면 질 좋은 문화 상품의 활성화 계기가 될 것이라 생각된다.
일곱째 시장 유통 구조에 따른 부가세율을 살펴보면 생산자가 원자재 구입시 부가세를 내고 생산자가 인건비, 경비 및 이익을 더하여 유통자에게 주면 여기에 부가세가 붙고 유통 공급자가 판매점에 줄 때 부가세가 붙고 최종 판매자가 소비자에게 팔 때 부가세가 붙는다.
그러나 시장에서는 사업자 등록도 내지 않은 사람이 물건을 판매하는 것이 태반이고 사업자 등록을 하였다 하더라도 무자료 거래가 보편화되어 세법을 지키며 장사를 하는 것은 망하는 지름길인 것이다. 국제화 시장을 향해 나아가는 현실을 감안 해 볼 때 유통 경로의 체계화 및 정보화를 위해선 문화 상품 관련자들이 영세성을 면치 못하고 있고 자금 사정도 어려워 탈세를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을 양성화시키고 활성화시키기 위해선 정부에서 세제 해택의 방안을 강구하여 주었으면 한다.
이상에서 우리 문화 상품에 대한 유통 상황을 살펴보았고 유통 구조 개선을 위한 기본 방안에 대해다음과 같은 의견을 제시하고자 한다.
구조개선을 위한 기본 방안으로서 조직화, 협업화, 전문화, 고도화 및 이를 효과적으로 지원 할 수 있는 기반 구조로서 구조개선 인프라와 관련 환경 개선을 적극 추진하여야만 한다.
참고문헌
◎ 김대현, 주택저당채권 유동화 확대에 관한 연구, 한남대학교, 2000
◎ 김수연, 전통공예품의 발전방안 연구 : 유형 및 유통구조를 중심으로, 서경대학교, 2004
◎ 문화개혁을위한시민연대 외 2 명, 음반시장 활성화를 위한 음반유통 개선 방향, 문화연대, 2001
◎ 이미경, 문화산업 유통구조 개선방안, 이미경의원실, 2001
◎ 이대영, 농수산물 유통구조 개선 : 유통구조 바로 잡는 것이 공정사회의 첫걸음, 한국공공정책연구소, 2011
◎ 이재신 외 1명, 국내 방송 프로그램 유통현황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사회과학연구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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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페이지수9페이지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26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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