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IT(정보기술)와 국세청(IRS), 미국IT(정보기술)와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 미국IT(정보기술)와 IT프로젝트(정보기술프로젝트), 미국IT(정보기술)와 근대화프로젝트, 미국IT(정보기술)와 시장전망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미국IT(정보기술)와 국세청(IRS), 미국IT(정보기술)와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 미국IT(정보기술)와 IT프로젝트(정보기술프로젝트), 미국IT(정보기술)와 근대화프로젝트, 미국IT(정보기술)와 시장전망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미국IT(정보기술)와 국세청(IRS)
1. 과세관리시스템(TAS) 사업계획 입안
2. 서비스센터 및 시스템 보수(Service Center Replacement System)
3. 과세시스템 근대화 프로젝트(TSM)의 추진
1) 비전결여 및 졸속추진
2) 추진결과 : 막대한 예산낭비 및 주요 프로젝트의 실패
4. 주요 실패요인 : 가상화일 구축 프로젝트
1) 발주 관련 문제점
2) 프로젝트 관리 소홀로 인한 사업비의 방만한 운용
3) 가상화일 재하청시의 규칙 위반

Ⅲ. 미국IT(정보기술)와 IT아웃소싱(정보기술아웃소싱)
1. 우수한 프로젝트 관리 능력의 활용
2. 규모의 경제에 따른 경비 절감
3. 집중 관리

Ⅳ. 미국IT(정보기술)와 IT프로젝트(정보기술프로젝트)
1. 비용․편익 분석의 개요
2. NIH의 정보화 프로젝트 수행을 위한 CBA 일반개념

Ⅴ. 미국IT(정보기술)와 근대화프로젝트
1. 추진 배경
2. 근대화 프로젝트의 구성 및 추진내용
1) 지표자동관측 시스템
2) 차세대 기상레이다
3) 대지정지환경 인공위성(GOES)
4) 첨단 기상 대화형 시스템
3. 프로젝트의 향후 계획
4. 추진경과
1) 프로젝트의 지연
2) 운영상의 문제

Ⅵ. 미국IT(정보기술)와 시장전망

참고문헌

본문내용

서 타당성 분석, 설계, 개발, 구현, 운영, 유지보수 단계 및 활동 각 단계에서 적용될 수 있다.
대안(Alternatives)은 적어도 수행하고자 하는 프로젝트(프로그램)에 대해서 3가지 이상을 고려해야 한다. 이러한 대안들은 비교 기준으로 사용된다. 기타 다른 대안들로는 내부 개발 혹은 외주 개발, 내부 운영 혹은 외주 운영, 장비 임차 혹은 구매, 현행 운영 절차 혹은 신규 운영 절차 등이 될 수 있다.
Ⅴ. 미국IT(정보기술)와 근대화프로젝트
1. 추진 배경
NWS의 시스템 근대화 움직임은 \'80년대로 거슬러 올라간다. 당시 NWS는 \'57년에 도입된 노후된 장비를 계속 사용함으로써 유지보수에 방대한 비용을 들이고 있었다.
이에 전미조사평의회(NRC)에서는 정지궤도 인공위성 등 당시 시험적으로 밖에 이용되지 않던 신기술을 기상분야로 도입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한 보고서를 제출, 기상시스템 근대화의 장기적 비전을 제시했다.
동 보고서 발표를 계기로 의회에서는 \'89년 「전국해양대기관리국 근대화법」을 제정하였고, \'90년에는 NWS 근대화위원회(NWSMC : National Weather Service Modernization Committee, 이하 NWSMC)가 발족됐다.
 
2. 근대화 프로젝트의 구성 및 추진내용
\'90년, 계획 기간 6년, 총예산 43억 달러에 달하는 NWS 근대화 프로젝트가 착수되었다. NWS 근대화 프로젝트는 4개의 주요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 중에서 기상관측체제 강화책의 일환인 첨단 기상 대화형 시스템(이하에서는 AWIPS)을 제외하고는 이미 도입이 거의 완료된 상태다.
1) 지표자동관측 시스템
- 지금까지 수동으로 행해져온 기온, 풍향, 시계, 강우량 등의 데이터 수집을 자동화하는 것으로 \'93년에 개시되었다.
- NWS에서는 현재 238개소의 관측소가 동 시스템을 이용하고 있고 뿐만 아니라 850여개 공항 등에도 설치되어 항공관리 보조에도 이용되고 있다.
2) 차세대 기상레이다
- 기상관측소는 1950~70년대에 도입된 반사형 레이더를 사용하고 있었는데 이것을 \'95년도부터 토플러 레이더로 교체하고 있다
- 현재 123개소의 기상관측소에 도입 완료되었으며 동 시스템의 도입으로 기상예보통지가 보다 정확하고 신속하게 이루어지게 되었다.
3) 대지정지환경 인공위성(GOES)
- 시설의 노후화가 급격히 진행되어 차세대 GOES(GOES-Next)를 발사하게 되었다.
- 현재, 2개의 위성이 동태평양에서 미대륙, 서대서양을 각각 커버하고 있다.
4) 첨단 기상 대화형 시스템
- NWS 근대화 시책 중 가장 주목을 끄는 것이 네 번째 계획인 첨단 기상 대화형 시스템(AWIPS)이다.
- 동 계획은 미국 각지의 기상관측소를 네트워크화하여 각 지역으로부터 데이터를 취합, 기상예측에 이용하는 것을 주요 골자로 하고 있다.
- 동 시스템은 현재 시험단계에 있으며 최종 완료를 내다보고 있다.
 
3. 프로젝트의 향후 계획
AWIPS를 제외한 사업은 거의 마무리 되었고 AWIPS도 완료될 것이며 도입후의 조직인원 재편면에서도 늦어도 내년까지는 완료될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당초 계획의 2배 가까이 시간이 걸렸지만 계획은 달성된다고 볼 수 있다.
또한 NWSMC에서는 현재의 근대화 프로젝트가 완료되고 나면 차후에 기상예측 부문에의 첨단기술 도입 가능성에 대한 조사와 검토를 지속적으로 실시할 예정으로 있다.
4. 추진경과
1) 프로젝트의 지연
NWS 근대화 프로젝트는 당초의 예정대로라면 완료되었어야 하는데 당초 계획이나 수정된 계획과 비교했을 때 현재의 진행상황은 3~5년은 족히 지연되었다. 이러한 진행상의 큰 지연 자체가 프로젝트 전체의 신뢰성을 흔들리게 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GAO 보고서에서는 지연된 주요 원인을 계획 수립후 시행된 시스템 관리부문의 조직 재편성에 있다고 지적하고 있다. 전국해양대기관리국(NOAA)은 프로젝트 개시 직후, 당시 독립된 조직이었던 NWS시스템 프로그램관리국을 타기관의 관리국과 통합했다. 그 결과 직원이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는데 시간이 걸렸고 계획 진행에 지장을 초래한 것이다.
의회는 프로젝트가 계획대로 추진되지 않다는 표면적인 이유를 들어 NWS 근대화 프로젝트 예산을 삭감하게 되었다. 따라서 NWS는 민간사업자와의 기존 계약내용을 변경할 수밖에 없는 상황에 놓이게 되었고 일부는 사업자와의 계약불이행 문제로 비화되게 되었다. 이러한 이유로 지연에 지연을 거듭하게 되었다.
 
2) 운영상의 문제
GAO는 High-Risk 보고서에서 AWIPS 워크스테이션 도입이 늦어진 것을 중점적으로 비판하고 있으며 아울러 프로젝트 운영상의 문제에 대해서도 언급하고 있다. 설치된 레이더는 상시적으로 가동되고 있지 않아 비상시에 긴급히 대응할 수 있는지 의문시되고 있다. 비용 산정면에서도 철저한 검토없이 산정하였으며 21%의 직원을 감축할 것으로 계획되어 있는데 현재 8%를 밑돌고 있다.
Ⅵ. 미국IT(정보기술)와 시장전망
미국의 IT 시장규모(Spending)는 약 3,668억 달러에서 약 4,619억 달러로 성장하여, 이 기간 동안 4.72%의 CAGR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부문별로 살펴보면 현재 IT서비스 부문이 약 1,602억 달러로 가장 큰 점유율을 보이고 있으며, 6.21%의 복합연평균성장률과 함께 2,166억 달러의 시장을 이룰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IT시장에서 미국 IT시장이 차지하는 비중은 43.1% 정도로 세계 어느 국가 보다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세계 IT시장의 선도 국가로서의 위치를 유지할 것으로 보인다.
참고문헌
권호열(2009), 미국 IT감사통제 분야의 최근 연구동향, 한국IT서비스학회
백은주(1998), 미국 정부의 IT 아웃소싱 현황과 전망 : 사례를 중심으로, 한국정보문화진흥원
이기석(2011), 미국, IT 고용시장 동향, KOTRA
한국산업은행(2003), 미국 IT 경기 회복가능성과 시사점
ETRI(2002), 전세계 IT 시장 전망, ITFIND
FKII 국제협력팀(2008), 미국 IT 서비스 산업 동향, 한국정보산업연합회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264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