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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옥루몽의 특징

Ⅲ. 옥루몽의 구조
1. 양창곡의 일대기
2. 문제의 여인 ‘강남홍’
3. 벽성선의 고난

Ⅳ. 옥루몽의 음악요소
1. 결연과 음악
2. 복선과 음악
3. 기봉(奇逢)과 음악

Ⅴ. 옥루몽의 흥미요소
1. 정치적 갈등
2. 군담의 역할

Ⅵ. 옥루몽의 감상평

Ⅶ.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으로 한 작품은 아니다. 그러나, 분량이나 서술면에서 군담소설로 분류되는 작품보다 많고, 또 구체적으로 서술되어 있다. 고전소설에서 군담의 등장은 주인공 입공(立功)의 계기를 위하여 필연적으로 결구된 플롯의 일부였다.
<옥루몽>에서 군담이 많은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것은 전쟁에 대한 표현도 어느 작품보다 구체적이지만 전쟁의 회수도 다른 작품에 비해 많았던 탓도 있다. 남만왕 나탁의 침입은 백면서생인 창곡에게 토벌의 임무를 맡김으로서 공명을 세울 기회를 얻게되고, 홍도국의 침범은 강남홍에게 공명을 세울 수 있는 기회를 주고자 취해진 구성일 것이다. 기녀 출신으로서 그녀는 창곡과 같은 정도의 인물로 부각된다. 북선우의 침입은 복합적인데 창곡이 유배된 상황에서 창곡이 다시 실세를 잡게 되고 노균의 죄악이 폭로되는 동시에 창곡의 충정이 더욱 빛나게 된다. 해적이나 북흉노의 침입은 창곡의 아들 양장성이 입공하는 기회가 된다.
이처럼 <옥루몽>에서의 군담이 주인공들의 입공을 위한 수단이라면 왜 그렇게 장황하게 군담을 작가는 그려내고 있는가?
이것은 작가가 군담의 서술에 대단히 노력을 기울여 다른 영웅소설보다 월등히 치밀하고 세련된 수법으로 묘사함으로써 그 자체로서 소설의 재미를 증폭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는 작가가 소설을 대중적 흥미의 기반 위에서 전개해 나가고자 했음을 단적으로 보여 주는 점이다.
다양한 진법의 소개, 화려한 검술이나 도술전, 무엇보다 치밀한 전략에 따라 전쟁이 수행되기 때문에 그 과정이 매우 복잡하게 전개되며, 전쟁을 통해 갖은 지모와 용력이 대결되어 독자들에게 더욱 흥미를 줄 수 있는 것이다. 양창곡과 강남홍의 진법 대결이라든지, 홍장군과 일지련의 단기전의 장면, 축융대왕과의 도술 변신전 등은 웬만한 잘 된 현대소설의 장면 묘사를 방불케 한다. 이러한 작가의 소설 기법은 소설창작이 누적되는 동안 발전되었으리라고 본다.
Ⅵ. 옥루몽의 감상평
옥루몽은 얼핏 보면 양창곡 이라는 뛰어난 인물의 일대기라고 할 수도 있으나 자세히 살펴보면 당대의 사대부 지식인들이 갖고 있던 입신양명에의 꿈과 사회적인 위치, 그리고 세계관을 자세히 알 수 있다. 입신양명에의 꿈과 사대부들의 사회적인 위치는 앞서 말한 창곡의 일생을 통해서 드러나고 있거니와 당대 사대부들의 세계관은 창곡이 남만을, 또는 홍도국 등 여러 남방민족들의 반란을 진압하면서 알 수 있다. 작품 속에서 자신의 나라를 지키고 중국 중심의 세계질서에 반해서 국가적인 팽창을 기도하였던 여러 이민족들의 힘은 양창곡이라는 인물에 의해 여지없이 좌절되고 만다. 중국은 언제나 온 누리의 창생을 굽어보는 천자의 나라일 수밖에 없었으며 이러한 사회질서에 도전하는 세력들은 역적에 버금가는 취급을 받는데 결국에는 모두 중화의 넓은 덕에 감복하여 그 앞에 고개를 조아리게 되는 것이다. 창곡은 이러한 세계질서를 대표하는 인물이었다. 이러한 설정은 긍정적인 것으로 보여질 수도 있었으나 작품을 읽은 내가 역시 중국인들의 입장에서 보면 일개 오랑캐에 불과한 동이족의 후예인 것을 감안하면 그렇게 좋게만 보여지는 것은 아니었다. 특히 남만왕 나탁의 경우에 그는 중국을 제압하고 자신의 세계를 건설하기 위해 양창곡에게 도전하는데 작가의 입장에서 그는 천리를 거스르는 역적이었을지 모르나 당대 남만인이나 작품을 읽는 내 입장에서는 자신의 나라와 문화를 지키고자 한 애국자였을 뿐이었다.
또한 옥루몽은 단순한 위인의 일대기 수준에서 머무르는 것이 아니라 영웅군담소설의 위치 역시 확실하게 갖고 있다. 양창곡의 여러 반란을 진압하고 전쟁을 통해서 자신에게 닥쳐온 위험을 헤쳐나가는 과정이 아주 상세하게 서술되어 있을 뿐 아니라 그러한 전쟁을 통해서 수많은 영웅들의 존재가 부각되기 때문이다. 참전과 승리라는 어찌 보면 단순한 공식에서 벗어나 승리를 얻기까지의 고난에 찬 과정이 너무나도 생생히 그려져 있기 때문에 옥루몽의 가치는 더욱 상승하는 것일지 모른다. 양창곡은 타고난 영웅의 자질로 전쟁을 수행하여 나간다고 할 수도 있겠으나 엄밀히 말해 전쟁을 수행하고 갖은 시련을 통해서 승리를 얻는 과정에서 영웅으로서의 면모를 획득한다고 하는 편이 더 합당하다. 나이 이십세에 불과한 젊은 애송이가 전쟁을 통해서 인격적으로 한결 더 성숙하고 자신의 정체성을 확립하는 것은 어쩌면 너무도 당연한 일일지도 모른다. 때문에 양창곡은 문학작품에서 언급하는 문제적 인간이 될 가능성이 충분하다.
Ⅶ. 결론
고전소설은 1910~20년대에 구활자본으로 출판되어 많은 독자를 확보하면서 널리 유행하였다. 그러나 이들은 문학사적 의의를 더 이상 가지지 않는 작품들이라는 판단과 문화적 상품으로서의 활발한 유통이 작품 자체에 내재한 통속성 때문이라는 선입견으로 인해서 연구자들의 관심 대상에서 벗어나 있었다. 또한 상업적 이윤을 추구하는 이들이 소설 출판을 전횡하였고 그 과정에서 본문의 변개 등이 있었으며, 문학적 가치 또한 크게 저열한 것으로 평가받아 왔다. 하지만, 구활자본 이전부터 나타나기 시작했던 소설 문학의 발흥의 정점이라는 관점에서 볼 때 이 시기의 고전소설 성행 현상이 단순한 유행으로 치부할 수는 없다. 작품 창작이 곧 경제적 이익을 수반하는 행위가 되면서 전업 작가가 등장하고, 신분이나 교육 수준과 관계없이 독자들의 작품 수용이 이루어지는 이른바 대중문화적 현상이 대두하고 그에 따라 문학 작품이 상품으로 유통되는 일은 필연적이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저급의 문학이라는 평가에 앞서 이 시기에 출판된 고전소설을 대상으로 자료를 정리하고 그것이 가지는 구체적인 모습을 파악하는 한편, 전대에 읽혔던 필사본이나 방각본과의 차이 등을 규명하는 작업이 필요한 것이다.
참고문헌
위욱승, 옥루몽중적음악요소화중국전통음악관, 숭실대학교, 1990
유광수, 옥루몽 한글원작설 변증 - 정유본 옥련몽을 중심으로, 한국고소설학회, 2011
양비비, 옥루몽과 홍루몽에 나타난 애정관 비교, 충남대학교, 2010
조남기, 옥루몽의 대중적 성취와 그 주제의식 연구, 강원대학교, 2008
차용주, 옥루몽의 가치와 소설사적인 의의, 한국고전소설연구, 새문사, 1983
허문섭 외, 옥루몽 상·하, 민족출판사,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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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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