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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치구조, 정치구조와 자본주의체제, 정치구조와 국가, 정치구조와 제3세계, 전쟁, 고대사회]정치구조와 자본주의체제, 정치구조와 국가, 정치구조와 제3세계, 정치구조와 전쟁, 정치구조와 고대사회, 시사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정치구조와 자본주의체제
1. 포디즘적-케인즈주의적 국독자체제
2. 포스트포디즘적-신자유주의적 국독자체제

Ⅲ. 정치구조와 국가

Ⅳ. 정치구조와 제3세계

Ⅴ. 정치구조와 전쟁
1. 기술발달의 평형
2. 국제법 발달의 평형, 국제기구 활동의 평형
3. 국제적 정의감의 평형

Ⅵ. 정치구조와 고대사회

Ⅶ.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자 한 것이다. 실제로 소련이 우주 개발 시도를 중지했을 때, 케네디는 공황을 참작하여 역시 개발을 중지했을 뿐 서로의 기술이 형평을 이루지 못했다고 하여 전쟁이 일어나지는 않았다. 일본 역시 그러하다. 예전에는 형평 없는 물품 생산의 대명사였던 일본이 오늘날 세계 제일의 기술을 자랑하고 있지만 어느 곳에서도 이를 이유로 한 전쟁의 기미는 전혀 보이고 있지 않다.
2. 국제법 발달의 평형, 국제기구 활동의 평형
이 두 가지 내용은 연관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서로 관련지어 이야기하고자 한다. 오늘날 국제사회에는 완벽하지는 않지만 적어도 세계를 하나로 유지시켜 보고자 하는 국제기구(여기서는 그 대표적 예로 UN을 들겠다)가 있고 국제법 역시 이 국제기구 중 가장 대표적인 UN에서 대부분 제정되고 있다. 물론 UN 등 국제기구의 취지는 모든 국가의 평등이다. 그러나 실제 활동은 미, 소, 중, 영, 프 등 상임 이사국을 중심으로 한 강대국을 위주로 행해지고 있으며, 국제법 역시 그 내용이나 혹은 그 적용 방법 등에 있어서 불평등하게 이루어지는 것이 국제사회에서 보여지고 있는 실정이다. 그러나 이들 국가는 세게 평화를 위해서라는 명분을 내걸고 있으며, 물론 그러하지 않은 경우 약소국들은 불만을 표시하기도 하고 피해를 입는 경우도 적지 않으나 위협과 적절한 방어 등으로 서로간의 갈등을 무마시키고자 노력하여 전쟁이라는 무력적, 파괴적 형상까지는 가져오지 않고 있다.
3. 국제적 정의감의 평형
세계의 모든 국가들이 예전부터 동맹, 협상 등으로 우방을 만들어 정의를 실천한다는 명분 아래 전쟁과 위협 등을 있게 한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오늘날에 있어서는 약간은 다른 형상이 나타나고 있다. 오늘날에는 국제적 정의감의 평형이 깨어지는 경우 주로 경제적인 위협이 이루어지고 있다. 여기서는 바로 우루과이 라운드를 예로 들 수 있다. 거의 모든 국가들이 이 협정에 서약했으나 한국만이 유독 부정하고 나섰던 때, 미국 등에서는 경제적으로 압박을 가해 왔으며 특히 관세 등의 문제를 들고일어나지 않았는가. 이는 특히 모순이라기보다는, 시대사조의 변화라 하겠다.
Ⅵ. 정치구조와 고대사회
고대국가는 일반적으로 원시공동체의 해체 결과로 발생한 계급관계 위에서 성립한 정치적 사회로 이해되고 있다. 우리나라 역사상 고조선·부여, 그리고 삼국도 예외가 아니어서 모두 원시공동체로부터 분화·족출한 小國(소국)을 모태로 삼아 고대국가로 성장하였다. 따라서 소국에 대한 올바른 이해는 고대사회의 구조를 밝히는데 관건적 의미를 지닌다. 소국은 아직 국가로 규정하기에는 미숙성이 엿보이는 그야말로 소국공동체일 따름이었다.
이런 소국이 고대국가로 이행하는 방법은 교역 또는 전쟁을 통한 소국가간의 통합이었다. 우리나라 고대국가들도 중심부 소국이 주변부 소국에 대해 부단한 통합작용을 전개함으로써 국가형성에 필요한 영역적 기반을 마련하였다. 한국사상에서 고대국가의 형성과 발전은 고조선으로부터 시작하여 삼국에 이르기까지 대체로 동일한 과정을 시간차에 따라 필연적으로 경과하였다. 그러므로 고대사회의 구조, 특히 정치구조에서는 일정한 유사성을 간취할 수 있다.
한국고대사회의 시간적 범위와 정치구조의 특정에 관해서는 다양한 견해가 있는데 북한학계에서는 고조선, 부여, 그리고 진국을 고대노예소유자국가로 파악하는 한편, 삼국을 중세봉건국가의 중앙집권체제로 규정하였다. 이러한 시기구분은 삼국시기의 사회경제구성에 관한 이른바 노예론자와 봉건론자의 토론과정에서 삼국의 선행사회를 노예소유자국가로 규정함으로써 우리나라 역사에서 역사발전의 합법칙성이 계기적으로 관철된 데 대한 양자의 합의가 이루어졌기 때문이었다.
한편 남한학계는 고조선에서 신라 말까지를 고대사회로 보려는 관점위에서 고대국가의 발전과정을 연맹단계에 유의하여 다단계화합으로써 다양한 견해가 제시되었는데 귀족연합→전제왕권→귀족연립의 단계로 정치체제가 변화한 것으로 파악된다.
고대국가가 형성된 이후 해당사회의 상부구조에서는 일단 귀족합의체제의 유지와 대왕집권체제로의 지향이라는 두 경향이 병존했던 것으로 보아진다.
Ⅶ. 결론 및 시사점
민주공화국이 그냥 보장되는 것이 아닌 것처럼 정치혁명 역시 말로만 가능한 것이 아니다. 정치혁명은 기본적인 정치의식의 혁명을 필요로 한다. 이런 점에서 정치혁명은 국가의 주인이 국민이라는 사실을 자각하는 의식혁명에서 시작된다. 주인된 자세야말로 가장 초보적이고 가장 중요한 조건이다. 주인의식을 갖추었다면, 다음으로는 국가가 주인인 국민의 권리를 철저하게 짓밟고 있다는 사실을 자각하는 것이 필요하다. 아울러 국민을 대표한다는 우리 정치의 현주소가 국민을 망치는 ‘개판 5분 전’의 정치라는 사실 또한 뼈저리게 자각해야 한다. 정치를 이대로 방치했다가는 나라가 망한다는 위기의식이 필요하다. 때문에 모든 국민은 언제나 정치의 주인으로 나서야 한다. 국민은 진정한 의미에서 탁월한 정치분석가, 예리한 정치비판가, 적극적인 정치실천가가 되어야 한다.
하늘은 스스로 돕는 자를 돕는다고 했다. 주인인 국민의 주권을 지키려는 국민 스스로의 노력 없이는 결코 주인 된 지위를 확보할 수도, 유지할 수도 없다. 결론만을 다시 강조하자. 우리 사회는 붕괴된 사회이다. 붕괴된 사회는 붕괴된 정치에서 기인한다. 현실의 정치는 더 이상 국민의 정치가 아니다. 그것은 일부 정치모리배의 정치일 뿐이다. 이런 관계로 국민을 대표하지 않는 오만한 정치를 파기해야 한다. 국민을 배반하고 국민 위에 군림하는 국가를 정치적으로 전복함으로써 민주주의를 회복해야 한다. 민주주의는 붕괴된 정치, 붕괴된 사회를 재건하는 유일한 원천이다.
참고문헌
김만흠(2004), 한국 정당정치 구조의 현실과 전망, 성균관대학교 국가경영전략연구소
김지영 외 5명(2010), 정치구조가 조세·재정 정책에 미치는 영향, 한국조세연구원
이우정(1999), 지역갈등의 심화와 정치구조의 개편방안, 한국동북아학회
이병화(2002), 시민사회의 성장과 정치구조의 변동, 동의대학교법학연구소
이신범(1998), 정치구조 개혁과 21세기 선진정치, 대한민국국회
조중연(1997), 한국의 정치구조와 지역감정, 대한민국국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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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8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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