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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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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시
1. 김기림과 박용철의 논쟁
2. 김기림과 임화의 논쟁

Ⅱ.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연극

Ⅲ.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음악
1. 인상주의(印象主義, Impressionism)
2. 원시주의(Primitivism)
3. 표현주의(Expressionism)
4. 신고전주의(Neoclassicism)
5. 12음주의(Dodacaphonism)
6. 신즉물주의(Neue Suchlichkiet, 新卽物主義)
7. 구체음악(Musique Concrete, 具體音樂)
8. 전자음악(Elektronische Music, 電子音樂)

Ⅳ.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작곡가
1. 근대 음악
1) 드뷔시(Debussy, Claude Achille)
2) 라벨(Ravel, Maurice Joseph)
3) 쇤베르크(Arnold Sch*nberg)
4) 바르토크
2. 현대 음악
1) 스트라빈스키
2) 힌데미트(Hindemith, Paul)
3) 쇼스타코비치(Shostakovich, Dimitri Dimitrievich)

Ⅴ.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사상
1. 사실주의(Realism)
2. 인상주의
3. 실증주의(-사회주의)
4. 자연주의(Naturalism)
5. 다다이즘(Dadaism)
6. 아방가르드(Avant-Garde)
1) 전위 예술 운동
2) 이탈리아
3) 독일
4) 프랑스
5) 초현실주의 운동 전개
7. 제 1차 세계 대전 발발
8. 실존주의
9. 구조주의

Ⅵ.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철학사

참고문헌

본문내용

굴려 올리는 인간 부조리의 문제를 신화에 비유해서 고발함.
9. 구조주의
레비 스트로스의 이론에 소쉬르, 뷔꼬 등이 언어학적, 인류학적 이론을 전개하는 사상.
-구조주의는 구조에 대한 지각과 기술에 연관된, 세계에 대한 하나의 사고방식.
-‘관계(relationship)’에 의한 세계를 설명함. 즉, 우리가 구성하고 지각하는 사물들간의 관계성.
-세상은 사물에 의해서 라기 보다 관계에 의해 성립된다는 이론.
Ⅵ. 근현대(근대 현대)와 근현대철학사
19세기의 철학적 화두가 \'이성\'이었다면 20세기는 \'언어\'라고 할 수 있다. 세계 인식이나 그 실천에 있어 언어보다 항상 먼저 강조되던 이성이 부차적으로 봤던 언어에 자리를 내준 것이다. 19세기 철학의 중심줄기인 이성도 언어에서 구성됐다는 선언이다. 대륙의 현상학이나 뒤이은 실존주의, 비판이론, 구조주의 등 20세기를 후끈 달군 철학사조 대부분은 언어, 상징체계 등을 강조한다. 물론 철학 사조마다, 학자마다 이 언어에 대한 규정이나 관점의 차이는 있다.
20세기 철학은 영, 미의 분석철학과 대륙의 현상학이 문을 열었다. 버트런드 러셀, 조지 에드워드 무어 등이 시작한 분석철학은 19세기말 풍미하던 헤겔 철학을 \'관념의 유희\'로 몰아붙인다. 그리고 논리적 수단을 동원, 철학에 스며든 난해한 비경험적, 형이상학적 요소들을 배제하고 하나하나의 개념을 명료하게 서술하는 과학적 방법을 사용했다.
\'신이 존재한다. 안 한다.\'고 논쟁하는 것이 아니라 우선 \'신의 의미가 뭐냐\'며 대전제부터 명료하게 파헤쳐야 한다는 것. 20세기 영, 미철학의 최고봉으로 윤리학, 미학, 인식론 등에서 성과를 이뤄낸 분석철학의 중심 학자로는 러셀과 루트비히 비트겐슈타인을 꼽을 수 있다. 특히 비트겐슈타인의 \'논리철학 논고\'는 분석철학의 본보기로 현대 철학계 지형을 바꿔놓은 역작으로 평가되나. 언어와 세계의 관계를 새롭게 인식하고 밝혀내려는 그는 20세기 철학의 정점인 언어철학을 태동시킨다. 20세기 중반을 넘어서면서 분석철학은 여러 사조에 직, 간접 영향을 주면서 윌라드 밴 콰인, 오스틴, 라일 등 철학자들에게 풍부한 자양분을 제공한다.
분석철학이 영, 미를 주름잡았다면 대륙에서는 현상학이 큰 줄기를 형성했고 이는 실존주의로 이어진다. 에드문트 후설, 마르틴 하이데거, 장 폴 사르트르, 모리스 메를로 퐁티, 폴 리쾨르 등이 이 분야의 철학자들이다.
미학. 사회학, 심리학 등에 획기적 학문방법론을 제공한 현상학은 일부 이론이 하이데거에 의해 실존주의로 흡수되면서 20세기 철학의 주요 토대가 된다. 현상학 역시 관념론 철학에 반기를 들고일어났다. 모든 선입견을 떠나 현상을 그대로, 사실적으로 받아들이자고 강조한다. 현재 삶이 아무리 처참하든 어떻든 \'사실 그대로\'가 중요한 것이지 형이상학적 전제를 받아들여선 참다운 철학을 할 수 없다는 것이다.
현상학은 전후 20세기 최고의 사상가중 한 명이 하이데거에 의해 전성기를 이룬다. 그는 \'존재와 시간\'에서 인간은 의식을 통해 세계 속에 던져져 있다고 말한다. 스승인 후설에 대한 비판을 통해 그는 본질보다 실존이 앞선다는 실존철학의 기초를 다졌다.
전후 암울한 시대상황과 어울려 화려하게 꽃피운 실존주의의 대표자 사르트르는 후설과 하이데거의 철학을 출발점으로 삼았다. 인간의 주체적 존재를 강조하는 실존주의는 이후 문학과 예술은 물론 정신 병리학, 신학으로까지 영향을 끼치게 된다.
20세기 철학계에서 미국의 실용주의를 빼놓을 수 없다. 삶의 목적과 우주 일반에 관한 거창한 설명보다 인간 삶에 유용함을 강조하는 실용주의는 미국판 \'실사구시\', 진화론의 태동으로 자연, 생명, 이성에 대한 새로운 해석을 요구하는 상황 속에서 태어난 실용주의는 카를 야스퍼스에서 시작돼 윌리엄 제임스, 존 듀이에 이르러 절정에 이른다. 진리의 유용성에 대한 비판을 받지만 인간이성의 상대성, 오류가능성 등을 있는 그대로 인정하려고 한 점은 높이 평가된다.
20세기 중반을 넘어서면 비판이론이 풍미한다. 프랑크푸르트학파의 비판이론은 20세기초 마르크스 이론을 보완, 정정하며 게오르그 풀마치, 호르크하이머 등에 의해 시작됐다. 이어 미국의 테오도르 비젠그룬트 아도르노, 마르쿠제 등이 합류하며 대륙과 영, 미에서 붐을 이룬다. 특히 위르겐 하버마스하는 탁월한 철학자가 등장, 60년대에 전성기를 맞는다. 하버마스는 마르크스의 이론이 후기산업사회에 맞지 않는다며 의사소통행위이론이라는 새로운 패러다임을 도입, 비판이론의 새 지평을 연다. 이는 인간 상호간의 대화와 토론에 의해 서로 양해하고 합의하는 커뮤니케이션 행위가 가장 중요한 것.
비판이론은 정치학, 사회학, 정신분석학 차원에서 철학의 문제들을 전개해 나가면서 서구의 기술문명과 후기산업사회를 비판, 유럽과 미국의 진보세력에 큰 영향을 끼쳤다.
현대 철학흐름 가운데 가장 강력한 사조의 하나는 구조주의다. 구조주의는 사유의 새로운 실마리를 제공한다는 찬사를 받는다. 소쉬르의 언어학에서 기초가 마련돼 다양한 사조를 흡수하며 클로드 레비 스로로스의 문화인류학, 자크라캉의 정신분석학, 루이 알튀세의 마르크스주의, 미셀 푸코의 담론 등으로 화려하게 펼쳐진다. 일정한 학파를 이루지 않은 구조주의는 인간이 언어구조, 무의식 등에 의해 구성된 존재임을 밝혀내며 종래 인간중심 사고를 거부한다. 즉 인간을 세계의 중심으로 보고 사물들을 규정하고 의미를 부여한다는 것을 신화라고 비판한다. 구조주의의 토대를 이룬 소쉬르의 언어학은 20세기 언어의 보편적 구조에 대한 연구를 통해 인간사회의 토대를 이루는 상징체계 이해에 중요한 실마리를 제공했다.
참고문헌
◈ 고승하, 작곡가 김영동의 창작음악에 나타난 사회성과 대중성의 근거에 관한 연구, 대구가톨릭대학교, 1993
◈ 백현미, 한국근현대연극사의 전통 담론과 근대성, 한국극예술학회, 2009
◈ 이명희, 근현대음악 감상 지도방법 연구, 한양대학교, 2009
◈ 유병용, 근현대 민족주의 정치사상, 경인문화사, 2009
◈ 정종진, 한국근현대시의 역사와 동학사상, 청주대학교인문과학연구소, 2000
◈ 후외려 외 1명, 중국근현대철학사, 일월서각,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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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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