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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박물관교육, 문화재교육, 미술교육, 인터넷교육, 감상교육, 지역화교육]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박물관교육과 문화재교육
1. 문화재의 정의 및 분류
2. 제7차 초등학교 사회과 교육과정의 문화재 관련 내용
1) 성격
2) 목표

Ⅱ. 박물관교육과 미술교육

Ⅲ. 박물관교육과 인터넷교육

Ⅳ.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1. 미술관 방문시의 사전 학습 내용
2. 전시품을 이용한 학습 사례
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관람을 할 경우
2) 전시 작품 비교하기
3) 작품 관찰 학습
4) 작품 변형 및 모방하기
5) 기획전의 이용
6) Work Sheets에 의한 감상 활동
3. 후속 학습

Ⅴ.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1.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의 의미
2. 지역화의 필요성

참고문헌

본문내용

화예술과 역사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감상의 기회를 제공하고자 실시하고 있는 문화교양교육 강좌들을 간단히 소개하는 수준에만 그치고 있어, 인터넷이라는 가상공간에서 직접 강좌에 참석하고, 질의응답 등이 이루어지는 가상교육시스템 체제를 구축할 필요성이 있다.
유물정보 메뉴에서는 유물정보 검색을 할 수 있게 되어 있는데 장르별, 출토 지별, 시대별, 재질별로 검색이 가능한 일반사용자용과 좀더 상세하게 명칭, 재질, 시대, 명문, 제작자 등을 알고 있을 경우에 검색 질의어를 사용하여 검색할 수 있는 전문가를 위한 유물 검색으로 나누어져 있다. 각각의 검색 화면에서는 축소 이미지, 완전한 이미지, 유물에 대한 상세한 정보 등을 담고 있다. 일부 소장품의 경유 유물 동화상을 제공하고 있기는 하나 3차원 영상 처리가 미흡하여, 아직은 초보적인 단계라 할 수 있다. 유물현황에는 시대, 장르, 출토 지별 소장 유물의 통계자료가 제공되고 있고, 인명정보에서는 이름과 색인어를 사용한 문화예술계의 인물검색이 가능하다. 예산지원 부족은 이해하나 한 나라를 대표하는 국립중앙박물관의 정보화의 갈 길은 아직도 멀다는 것을 보여준다. 21세기 문화·정보전쟁 시대에 국립중앙박물관이 한국 문화의 요충지가 되기 위해서는 가상 국립중앙박물관 건설에 좀 더 많은 지원이 요구된다 하겠다.
Ⅳ. 박물관교육과 감상교육
1. 미술관 방문시의 사전 학습 내용
(1) 학습 요소에 대한 사전 조사 학습
(2) 미술관을 이용하는 방법 안내(관람하는 순서, 질서 등)
(3) 미술 작품을 애호하는 태도
(4) 감상 작품의 선정
(5) 스스로 관람하고 감상할 수 있는 태도(미술관 자료의 활용법)
(6) 워크시트가 없을 시 메모하는 요령
(7) 팜플렛이나 책자 구입
2. 전시품을 이용한 학습 사례
1) 한 가지 주제를 가지고 미술관 관람을 할 경우
Art Safari 형식 - 작품에서 동물식물색선형태 등 일정한 주제 찾기
2) 전시 작품 비교하기
(가) 같은 풍경 작품에서 하늘을 어떻게 표현했는가?
(나) 인물화 전시에서 각 작품에 나타난 인물의 표정이 어떻게 다른가? 작가는 어떤 감정을 표현했나? 등을 다른 작품과 비교해 본다.
3) 작품 관찰 학습
우선 학생들에게 20초 동안만 어떤 작품을 보여주었다가 물체를 치우고 난 뒤, 기억이 나는 대로 작품에 대하여 이야기를 해보거나 그려보게 한다. 그 다음에 작품을 다시 한번 관찰하게 하여 먼저 그린 그림에서 어떤 부분을 빠뜨렸는지를 살핀다. 작품에서의 형태나 색분위기작가의 의도에 대하여 구체적으로 질문을 하여 학생들의 관찰을 돕는다.
4) 작품 변형 및 모방하기
(가) 한 작품에 사용된 주요색을 이용하여 색종이나 물감으로 꾸며보기
(나) 작품 변형하기
5) 기획전의 이용
예 : 1) Picasso 전
(가) 관람 전 : 작가의 일대기, 표현 방법 및 입체주의에 대한 조사
(나) 관람 후 : 피카소의 작품 표현 기법을 살려 표현해 보기
피카소 작품과 다른 화가의 작품 비교하기
(주제별로 다른 전시회와 비교)
예 : 2) 향토작가 전
(가) 이 지방 출신작가들의 작품에서 고향의 맛과 멋을 찾아보고 그들이 사용했던 색과, 형태를 알아보고 실제 수업에서 이것을 이용한 실기 수업, 미술사 수업
6) Work Sheets에 의한 감상 활동
보물찾기, 작품을 떼어 놓고 서로 연결하기, 게임 등 학생들의 흥미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다양한 방법 모색
3. 후속 학습
(1) 관람전의 예상과 다른 점 발견
(2) Work Sheets의 확인 및 분석
(3) 실기 수업으로 연결
(4) 팜플렛, Work Sheets를 모으고 실기 수업을 한 후 미술관 꾸미기
(5) 다른 전시회의 관람 계획 세우기
(6) 인터넷을 통한 미술관 방문 및 수업 시간에서의 활용(미술관에서의 수업 내용과 관련 있는 요소를 인터넷을 통하여 검색)
Ⅴ. 박물관교육과 지역화교육
1. 교육과정 운영의 지역화의 의미
교육과정의 지역화란 국가 수준에서 의도하는 교육과정과 지역이나 학교에서 전개한 교육과정간의 간격을 좁히고, 양자간의 관계를 의미 있고 효율적으로 연계하기 위하여 국가 수준에서 개발된 교육과정을 지역사회의 실정, 학교의 특수성, 그리고 학습자의 특성 등에 적합하게 재구성하는 활동이라 할 수 있다. 제 6차 교육과정에서의 커다란 변화는 종전의 소극적 의미의 지역화에서 적극적인 의미로 전환한 점이며, 초등학교 사회과 3,4학년의 제7차 교육과정은 소집단 협력학습을 강조한 점이다.
2. 지역화의 필요성
사회과에서 지역화에 대한 노력은 오래 전부터 이루어져 왔다. 지방자치제의 실시와 더불어 5,6차 교육과정에서는 그 필요성이 더욱 인정되어,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일부 시군에서 3학년 교과서(인정도서)를 발행하였고, 4학년에서는 지역화 단원이 실렸었다.
제7차 교육과정에서는 사회과의 경우 3,4학년에서부터 교육과정 지역화가 더욱 강조되었으며, 특히 4학년 1학기의 경우 각 시.도별로 사회과 탐구 교과서가 개발되었다. 그리고 일부 구군에서는 제 6차 때처럼 4학년에서도 지역 교과서를 교육감 인정 도서로 개발하게 되었다.
4학년에서는 사회과의 학습 내용이 고장을 중심으로 조직되어 있기 때문에 지역화 학습이 필히 이루어져야 한다.
교육과정 지역화의 필요성은 다음과 같다.
첫째, 학교, 학생이 속한 지역적 특성에 적합한 교육을 실시할 수 있다.
둘째, 학교와 교사의 교육과정 운영 능력을 신장시켜 줄 수 있다.
셋째, 교사와 학생의 지역 사회에 대한 관심과 이해를 높일 수 있다.
넷째, 학교 교육에 대한 지역 사회의 관심과 이해, 참여를 높일 수 있다.
참고문헌
◎ 변자정, 국내외 미술관 및 박물관 미술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 단국대학교, 2007
◎ 송현정, 문화재를 활용한 박물관 교육프로그램 연구, 동국대학교, 2010
◎ 이희수, 박물관 교육과 인터넷, 한국교육철학학회, 1999
◎ 이은진, 국립대구박물관을 활용한 미술교과 교육과정 지역화 수업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2005
◎ 임동선, 박물관 감상 교육 프로그램 개발에 관한 연구, 덕성여자대학교, 2000
◎ 안광선, 박물관교육 평가기준 개발 연구, 한양대학교, 20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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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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