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Ⅰ. 서론
Ⅱ.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Ⅲ. 불교자원봉사활동의 교리적 성격
Ⅳ.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원칙
Ⅴ. 불교자원봉사활동의 관리와 운영
1. 자원봉사자모집 및 교육
2. 자원봉사배치 및 업무부여
3. 자원봉사자 지도관리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
4. 인정과 보상
Ⅵ. 결론
참고문헌
Ⅱ.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의의와 필요성
Ⅲ. 불교자원봉사활동의 교리적 성격
Ⅳ.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원칙
Ⅴ. 불교자원봉사활동의 관리와 운영
1. 자원봉사자모집 및 교육
2. 자원봉사배치 및 업무부여
3. 자원봉사자 지도관리에 있어 고려해야 할 사항
4. 인정과 보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
우선 봉사자 스스로 의미를 찾게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면서 적절하게 인정과 보상을 해주는 것도 자원봉사자들을 지속적으로 이끌고 가는 방향이 될 수 있다.
보상에는 물질적 보상과 정신적 보상이 있는데, 대부분의 기관들이 그렇겠지만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재정적인 부담 때문에 정례화 시키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일례로 자원봉사자와 봉사처의 욕구가 일치하여 배치하는 활동처가 꼭 자원봉사자의 생활권역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서울에 강원도 원주. 경기도 화성까지 자원봉사자를 파견할 경우 하루교통비 및 식대가 한 번 파견 시 일인당 1만원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비용발생부분은 상당히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액은 아니지만 일정부분 보조를 하는 문제에 대해 심각히 논의 중이다.
정신적인 보상에 있어서는 봉사단원증, 조끼, 모자 등의 기본지급과 월 1회 정기법회, 연 2회 자원봉사단 연수(전국사찰 순례). 자원봉사단 가족캠프(98년에 처음으로 시도), 연말에 자원봉사자 시상(100일 봉사상, 200일 봉사상, 300일 봉사상. 500일 봉사상에 따른 상금 및 부상 지급), 우수 자원봉사자는 종단내의 신문 및 방송소개, 정부 및 사회단체에서 시행하는 포상에 추천(대통령, 국무총리, 내부부, 서울시장상 등)하여 수상을 받게 한다. 그리고 국제불교교류대회, 모금행사, 부처님 오신 날 봉축행사 등의 종단행사 복지시설종사자연수, 세미나, 기념공연 등의 행사에 진행요원으로 활용하는 등의 정신적 보상을 실시하고 있다.
Ⅵ. 결론
종교는 행동으로 실천하는 실천종교로 발전할 때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종교계에서는 선교활동과 함께 활발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계는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해 온 것이 사실이다.
사회복지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 시작한 불교계가 적극성을 띠기 위해서는 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거나 어려운 사람들과 고통을 같이하고 이들을 도와주며 사회복지활동을 실천하는 포교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민중종교로서의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동시에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불교복지가 진일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고의 근본적인 이해와 아울러 인간의 본성을 정화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키고 이를 통해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자비의 실천이 병행된다면 완전한 불교복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선아(2001),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체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김영임(2000), 불교복지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 박순애(2007), 불교신도들의 종교생활과 자원봉사활동 실태 연구, 성균관대학교
◇ 송무련(2003), 불교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 신선영(2000), 불교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 조순자(2003), 불교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우선 봉사자 스스로 의미를 찾게 하는 방향으로 이끌어 주면서 적절하게 인정과 보상을 해주는 것도 자원봉사자들을 지속적으로 이끌고 가는 방향이 될 수 있다.
보상에는 물질적 보상과 정신적 보상이 있는데, 대부분의 기관들이 그렇겠지만 필요성은 인정하지만 재정적인 부담 때문에 정례화 시키는 데는 어려움을 겪고 있다. 자원봉사를 하면서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치 않다는 것이다. 일례로 자원봉사자와 봉사처의 욕구가 일치하여 배치하는 활동처가 꼭 자원봉사자의 생활권역이 아닐 수도 있는 것이다. 예를 들어서 서울에 강원도 원주. 경기도 화성까지 자원봉사자를 파견할 경우 하루교통비 및 식대가 한 번 파견 시 일인당 1만원이 들어가는 경우도 있는데, 이러한 비용발생부분은 상당히 큰 문제라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전액은 아니지만 일정부분 보조를 하는 문제에 대해 심각히 논의 중이다.
정신적인 보상에 있어서는 봉사단원증, 조끼, 모자 등의 기본지급과 월 1회 정기법회, 연 2회 자원봉사단 연수(전국사찰 순례). 자원봉사단 가족캠프(98년에 처음으로 시도), 연말에 자원봉사자 시상(100일 봉사상, 200일 봉사상, 300일 봉사상. 500일 봉사상에 따른 상금 및 부상 지급), 우수 자원봉사자는 종단내의 신문 및 방송소개, 정부 및 사회단체에서 시행하는 포상에 추천(대통령, 국무총리, 내부부, 서울시장상 등)하여 수상을 받게 한다. 그리고 국제불교교류대회, 모금행사, 부처님 오신 날 봉축행사 등의 종단행사 복지시설종사자연수, 세미나, 기념공연 등의 행사에 진행요원으로 활용하는 등의 정신적 보상을 실시하고 있다.
Ⅵ. 결론
종교는 행동으로 실천하는 실천종교로 발전할 때 국민의 공감을 얻을 수 있다. 다른 종교계에서는 선교활동과 함께 활발한 사회복지사업을 전개하고 있다. 그러나 불교계는 소극적인 입장을 고수해 온 것이 사실이다.
사회복지활동에 관심을 가지고 참여하기 시작한 불교계가 적극성을 띠기 위해서는 사회를 위한 봉사활동을 전개하거나 어려운 사람들과 고통을 같이하고 이들을 도와주며 사회복지활동을 실천하는 포교활동이 이루어져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면면히 이어져 내려온 민중종교로서의 역할을 회복할 수 있는 동시에 아직은 초기 단계에 머물러 있는 불교복지가 진일보할 수 있을 것이다. 즉, 인간고의 근본적인 이해와 아울러 인간의 본성을 정화하여 올바른 인격을 형성시키고 이를 통해 삶의 보람을 느낄 수 있는 자비의 실천이 병행된다면 완전한 불교복지를 이룰 수 있을 것이다.
참고문헌
◇ 김선아(2001), 불교자원봉사활동의 체계화 방안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 김영임(2000), 불교복지에서 자원봉사활동의 실태와 활성화방안 연구, 동국대학교
◇ 박순애(2007), 불교신도들의 종교생활과 자원봉사활동 실태 연구, 성균관대학교
◇ 송무련(2003), 불교계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 연구, 고려대학교
◇ 신선영(2000), 불교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강남대학교
◇ 조순자(2003), 불교자원봉사활동 만족요인에 관한 연구, 동국대학교
추천자료
- 노인자원봉사활동
- 자원봉사활동의 세계적 동향
- 자원봉사활동정책의 활성화와 문제해결 및 개선 방향 제시 보고서
- 노인자원봉사활동의 과제와 개선방안에 대해 서술
- 자원봉사활동
- 자원봉사활동을 하는데 있어 인정 보상이 필요한가에 대해 논의
- 자원봉사활동이 잘 되고 있는 국가를 선정하여 현황과 특징, 그리고 시사점에 대해 논하시오.
- 자원봉사활동의 문제점과 활성화 방안
- 자원봉사활동에서의 학습성에 대해 서술.
- 자원봉사활동의 10대 특성 '자발성, 복지성, 무급성, 지속성, 이타성, 자아실현성, 학습성, ...
- 자원봉사활동 기본법
- 청소년자원봉사활동이 공동체의식에 미치는 영향.
- 자원봉사활동의 특성 중 자발성에 대해 논하시오
소개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