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디자인, 의장법, 미술교육, 상품, 국제협력, 품질, 우수디자인상]일본디자인과 의장법, 일본디자인과 미술교육, 일본디자인과 상품, 일본디자인과 국제협력, 일본디자인과 품질, 일본디자인과 우수디자인상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디자인, 의장법, 미술교육, 상품, 국제협력, 품질, 우수디자인상]일본디자인과 의장법, 일본디자인과 미술교육, 일본디자인과 상품, 일본디자인과 국제협력, 일본디자인과 품질, 일본디자인과 우수디자인상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일본디자인과 의장법
1. 연혁
2. 현행 법규정
3. 운영상의 문제점 및 개선안
1) 문제점
2) 실체심사와 심사의 지연
3) 절차이행의 불편

Ⅱ. 일본디자인과 미술교육

Ⅲ. 일본디자인과 상품
1. 근대공업디자인
2. 현대공업디자인
3. 외식산업의 예

Ⅳ. 일본디자인과 국제협력
1. 국제디자인 훼스티발
2. JDF 디자인 포럼
3. 아시아 태평양 디자인 교류사업
1) 아시아 태평양 디자인 교류단 파견(1998년 시행)
2) 아시아 태평양 디자인 교류회의(1991년 시행)
3) 아시아 디자인진흥 지원사업(개발도상국 디자인진흥 지원사업)
4) 아시아 디자인 네트워크 추진사업(1991년 시행)
5) 재일 디자인 유학생 교류사업(1994년 시행)
4. 인도네시아 디자인 진흥지원
1) 인도네시아 디자인 개발계획 조사(JICA 사업)
2) 전문가 파견(JICA 사업)
5. 국제디자인 심포지움
6. 디자인 조사원 해외 파견
7. 젊은 디자이너의 국제교류(국제디자인센터 사업)

Ⅴ. 일본디자인과 품질
1. 제 1차 품질(PRIMARY QUALITY)
2. 제 2차 품질(SECONDARY QAUALITY)
3. 제3차 품질(THIRD QUALITY)

Ⅵ. 일본디자인과 우수디자인상
1. 생산 측면에서의 효과
2. 소비 측면에서의 효과
3. 국제적인 측면에서의 효과

참고문헌

본문내용

국제디자인 공모전
② 디자인 넥스트 제너레이션
Ⅴ. 일본디자인과 품질
1. 제 1차 품질(PRIMARY QUALITY)
사용시의 안심감이나 쾌적감
□기능성 □조작성 □내구성(재료, 공법) □안전성
□생산성 □보수성(MAINTENNANCE) □신뢰성
□SYSTEM성(타제품과의 관계)
2. 제 2차 품질(SECONDARY QAUALITY)
그 상품에 대한 감각적인 만족감
□시장효과성 □화제성 □차별성(독자성) □신규성
□시대성 □친근성 □심미성 □선진성
□국제감각성 □전달성(의미성)
※ 상기의 개념은 품질분야에서의 현재의 개념
영국의 경험철학자 JOHN ROCK가 제창하고 있는 개념을 기본으로 하고 있다.
※ 제 1차 품질은 「당연한 품질」, 제 2차 품질은 「매력적 품질」등으로도 얘기한다.
3. 제3차 품질(THIRD QUALITY)
소유만족감, BRAND에의 신뢰감
□고도의 상품전략 □GLOBAL한 FAN의 획득
※ AV의 일본, 자동차의 GERMANY, FASHION의 ITALY등 분야별의 IMAGE 정착화와 기업별의 IMAGE정착화
※ 디자인을 할 때는, 상기 3가지 품질에 동시에 관련짓고 있다고 이해할 수 있다. 아름다움(심미성)을 기본으로 한 TOTAL적 작업이 디자인이라고도 할 수 있다.
따라서 디자인도 광범위하게 해석하면 당연히 품질의 일부이고, 전부이다라고 할 수 있다.
제3차 품질이란, 소유만족감이나 BRAND에의 신뢰감이라는 개념으로 표현할 수 있는 것이다. 통상, 제 1차 품질과 제 2차 품질이 만족된 경우, USER는 그 상품이나 그 상품을 만든 회사에 대해 만족을 한다. 그러나 오늘날에는 제 3차 품질의 LEVEL에서 시장은 경쟁하고 있다고 하는 이해가 필요하다.
만약 상품이 기능하지 않고, 곧 고장난다거나, 최소한의 아름다움을 갖고 있지 않는 등의 문제가 있다는 것은, 제 2차 품질이나 제 3차 품질의 조건을 만족하기 이전의 문제이고, 이러한 의미에서 제 1차 품질(도구로서의 역할을 완수하는)은 기초중의 기초, 만약 사용자가 디자인이나 외관 등을 선택조건으로서 구입한 경우, 품질이 나쁘면 오히려 「디자인뿐이고 내용이 없다」,「모양새만으로 속았다」등의 감상을 가지고, 디자인 자체의 평가도 마이너스로 되며, 결국, 회사로서의 이미지도 저하되게 된다. 이와 같은 마이너스 이미지가 한 번 정착해 버리면, 그 회복에는 상당한 시간이 필요하다.
제2차 품질은 갖춰지지 않았지만, 제1차 품질만을 만족시킨 상품이라도 시장에서는 받아들여지고 있다. 일용품의 대다수는 이유형이라고 할 수 있다. 거꾸로 제1차 품질이 갖춰지지 않았고, 제2차 품질만을 만족시킨 상품은, 단기적으로는 시장에서 존재하더라도, 오래 살아남는 일은 결코 없다. 일찍이 일본의 완구는 구매의욕을 돋구는 것이었지만, 곧 고장나는 것이고, 이 전형적인 예라고 할 수 있다. 이 이미지의 회복에는 오랜 시간과 전략(TQC등)을 집중 투입시켜, 오늘날에는 해결하고 있다. 그것보다도 「품질의 일본」이라는 높은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다.
Ⅵ. 일본디자인과 우수디자인상
1. 생산 측면에서의 효과
G-Mark는 대부분의 기업들에게 ① 디자인과 제품의 발전방향을 제시해 주며 ② 판촉면에서는 가장 확실한 도구로 쓰이고 있다. 즉, G-Mark는 제품 및 디자인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의 기준 내지 결과일 뿐 아니라, 동시에 강력한 홍보의 수단으로 활용되고 있다.
특히 대량생산을 위한 기기류, 의료장비 및 해상 운송장비 등, 즉 해당 제품의 디자인이 일반적인 소비량에 따라 평가받기 힘든 제품들을 생산하는 회사들은 이 G-Mark를 그러한 객관적인 평가를 받는 기회로써 활용하고 있다. 더욱이 날로 확대되는 G-Mark에 대한 일반인들의 인지도는 업체들의 G-Mark 획득에 대한 열기를 더해주고 있다.
2. 소비 측면에서의 효과
G-Mark를 획득한 제품은 해당 제품 및 그 카다로그 등에 표시 및 부착할 수 있으며, 상품 광고 시 제품의 우수성을 드러내는 하나의 방편으로써 또한 이 G-Mark를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상관관계로 인해 G-Mark는 일반 대중에게 상당히 친숙한 매체가 되어있다.
여론조사에 따르면, 소비자들의 G-Mark에 대한 일반적인 인지율은 68.4%에 달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한 설문응답자(총1,282명)의 남녀 대비 인지율은 남자들의 인지율이 약10%가량 높으며, 수입과 교육수준이 높을수록 그 인지율이 높았다. 더욱이 소비자들은 일반적으로 G-Mark란 단지 디자인의 우수성 뿐 아니라 제품의 질이 뛰어난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실제로 응답자의 35.3%가 같은 가격대의 유사제품들 중 G-Mark 부착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드러났다. 또 하나의 실례를 들자면, 여자중학교 교과목 중 가정시간에는 G-Mark란 제품의 질 및 안정성을 보장해주는 표시로 일컬어지고 있다.
3. 국제적인 측면에서의 효과
G-Mark 선정제에 출품할 수 있는 외국산 제품들은 출품일 현재 일본내판매되고 있거나, 또는 어떤 특정일 이내 일본내 판매될 예정일 제품에 한한다. 일반적으로 해외응모자들을 분석해 보면 다음의 두 부류로 대별된다 :
①사회적 내지 문화적 가치를 평가받고 싶은 경우, ②제품의 양산 시 일본시장내의 수요층을 확보코자 하는 경우. 제①의 경우는 대개 IBM이나 Mercedes Benz사와 같은 대량생산 업체들이며, 제②의 경우는 일본내에 잘 알려져 있지 않은 외국 중소기업체들이 일반적이다.
즉, 이것은 일본소비자들이 G-mark를 신뢰하고 있음을 외국회사들이 인지하고 있음을 시사하는 것이다. G_mark에 인지율이 더욱 높아질수록 그 효과는 배가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김용덕(2011), 디자인의 창작 용이성, 특허법원
박승호(1999), 현대 일본 디자인의 새로운 패러다임, 한국산업디자이너협회
심사기준과(2004), 일본 디자인출원의 길잡이, 특허청
장성화 외 1명(2009), 일본의 경관 및 공공디자인, 전북발전연구원
Kawamoto Oumi(1996), 일본디자인의 현재와 미래, 용인대학교 문화콘텐츠연구소
Miyake Riichi(1985), 현대일본 의 인테리어 디자인, 토탈디자인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102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