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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본무역, 일본무역과 경제발전, 일본무역과 전자상거래, 일본무역과 해외직접투자, 일본무역과 영화산업]일본무역과 경제발전, 일본무역과 전자상거래, 일본무역과 해외직접투자, 일본무역과 영화산업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무역과 경제발전
1. 안행형태적 접근(점진적 접근)
2. 과점적 경쟁체제의 유도
3. 수입억제와 수출촉진
4. 지역별 무역활동의 이중구조적 접근
5. 기술의 효율적 도입과 응용체제의 성립
6. 기술 및 경영기법의 정착화를 위한 일본식 경영체제의 확립
7. 고급인적자원의 Pool화와 집중적 지원

Ⅲ. 일본무역과 전자상거래
1. 전자상거래 발전
2. 전자상거래의 신뢰향상
3. 국제적 논의에서의 양국의 협력 추진
4. 신규 협력 프로젝트의 추진
5. 그 외 민간 및 지방자치단체 차원의 대처에 대한 지원

Ⅳ. 일본무역과 해외직접투자

Ⅴ. 일본무역과 영화산업

참고문헌

본문내용

구들이 이러한 홈마켓 효과를 증명해 왔다. 룬드백과 톨스텐슨(Lundback & Torstensson, 1998), 데이비스와 와인스타인(Davis & Weinstein, 1996), 헤드와 라이스(Head & Reis, 2001) 등은 여러 국가들의 경우에 다양한 상품들에 걸쳐서 홈마켓 효과가 나타남을 보여주었다.
영화상품의 중요한 특징들은 경제적 지리 모델에서의 가정과 일치한다. 영화는 본질적으로 차별화된 상품이며, 초기의 제작비용이 상당히 크나 생산규모의 확대에 따라 단위 생산비용이 급격히 감소하는 규모의 경제 성격이 강하다. 그러나 경제적 지리 모델의 전제 중에는 상당한 운반비용이 소요된다는 것이 있는데, 영화상품은 이러한 가정과는 거리가 멀다. 따라서 상당한 운반비용이 요구되지 않는다면, 영화 제작사들이 어떤 특정 국가에 위치하려고 함을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적 근거가 미약하다. 다시 말해서, 경제적 지리 모델은 영화산업에서 홈마켓 효과를 설명해 줄 수 있는 이론적 배경으로는 불충분하다고 볼 수 있다.
미디어 상품의 독특한 성질을 고려한 경제학적 모델들이 영화와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무역에 있어서 미국의 일방적 우위를 설명하려고 시도하여 왔다(Hoskins & Mirus, 1988; Waterman, 1988; Wildman & Siwek, 1988). 이러한 모델들의 전제에는 운반비용에 대한 항목은 없지만, 홈마켓 효과로 이끄는 다음의 세 가지 요소들을 포함하고 있다. 첫째는 영화나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배급에 있어서 규모의 경제가 성립한다는 것이다. 이는 앞서 언급했던 경제적 지리 모델의 전제와도 일치한다. 두 번째 전제는 상당히 독특한 것으로서 영화나 텔레비젼 프로그램에는 \'문화적 할인(cultural discount)\'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즉, 다른 조건이 동일하다면 자국에서 제작된 영상물이 다른 나라의 영상물보다 그 나라 국민들에게 더 선호되어지는데, 이는 자국 영상물들이 그 나라 국민들에게 익숙한 언어로 표현되어질 뿐만 아니라 그 나라의 문화를 나타내 주기 때문이다. 문화적 할인에 대한 주장은 여러 학자들에 의해 입증되어 왔다(Tracey, 1985; Mills, 1985; Wildman, 1995). 세 번째 전제는 영상물에 투입된 제작비의 증가는 결국 그 영상물의 성공에 기여한다는 것이다. 즉, 모든 조건이 동일하다면, 많은 제작비가 투입된 영상물이 낮은 제작비로 만들어진 영상물에 비해 대중들에게 선호되어진다. 이러한 세 가지 전제들이 의미하는 것은 비교적 크고 부유한 자국시장을 가지고 있는 국가의 제작자는 잠재적인 수입의 규모가 크기 때문에 영상물에 대한 투자액을 증가 시킨다. 증가된 투자액은 상품의 대중성을 높이기 때문에 크고 부유한 국가에서 생산된 영상물은 자국시장은 물론 해외시장에서도 경쟁 우위에 있게 된다는 것이다.
여러 연구들이 이러한 미디어 상품에 독특한 홈마켓 효과를 입증하고자 시도해 왔다. 워터만과 로져스(Waterman & Rogers, 1994), 그리고 듀페인과 워터만(Dupagne & Waterman, 1998)은 각각 아시아와 유럽시장에서 텔레비젼 프로그램의 무역 흐름이 이러한 홈마켓 효과에 의해 설명되어짐을 보여주었다. 즉, 국내 텔레비젼 프로그램에서 자국프로그램의 시장 점유율은 그 국가의 국민 총 생산(GDP)과 국내 방송미디어의 규모와 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23개국으로부터 수집된 영화 자료들을 분석한 연구 또한 홈마켓 효과를 입증하였다(Jayakar & Waterman, 2000). 1988년부터 1994년 사이에 21개국으로부터 수집된 영화 자료를 이용한 오(Oh, 2001)의 연구에 따르면,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그 국가의 국민 총 생산량(GDP), 그 국가의 총 영화 흥행 수입, 그리고 문화적 할인을 나타내 주는 몇 가지 척도들과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상관관계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워터만과 제이카(Waterman & Jayakar, 2000)는 1950년대 이후 이탈리아에서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과 그 나라 사람들이 영화를 보는데 지불하는 비용 사이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관계가 있음을 입증했다. 한편, 이탈리아에서 미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이탈리아 국민들이 영화를 보는데 사용하는 비용과 반비례의 관계가 있다는 것이 입증되었다. 워터만과 리(Waterman & Lee, 2002)는 1950년대부터 2000년 사이에 미국, 프랑스, 독일, 이탈리아, 영국, 그리고 일본 시장으로부터 수집된 영화 자료를 분석한 결과 홈 마켓 효과가 나타난다고 주장하였다. 즉, 이들 국가에서 자국영화의 시장 점유율은 그 나라에서 영화 배급업자들의 수입에 영향을 주는 주요 영화보조창구들의 규모와 상관관계가 있다는 것이다. 여기서 주요 영화보조창구의 규모는 극장용 영화(theatrical movies), 영화채널(premium pay television), 페이퍼뷰(pay-per-view), 홈 비디오(video rentals and sales)등을 모두 합한 수입을 의미한다. 영화 배급업자들의 총 수입은 이들 영화보조창구들의 수입에 달려 있기 때문에, 영화보조창구들의 규모가 상대적으로 큰 국가의 영화 배급업자들은 영화 투자액을 증가시킬 동기를 가지게 되고 따라서 이러한 국가에서 제작된 영화는 보다 높은 대중성을 갖게 된다는 것이다.
일본시장에서도 영화의 시장점유율이 미국의 영화보조 창구들에 대한 상대적인 일본영화보조창구들의 규모와 연관되어짐을 경험적 분석을 통하여 보여줌으로써 일본시장에서 영화무역의 홈마켓 효과가 있음이 증명되었다(Lee, 2002).
참고문헌
* 문양(1970), 일본의 무역 자유화, 대한금융단
* 신정식(1995), 일본의 무역구조와 해외직접투자의 변화, 경기대학교
* 외무부(1972), 일본의 경제발전과 대외무역 1955년-1970년, 외교통상부
* 이상우(2002), 1940년대 이후 일본과 미국사이의 영화 무역, 한국언론학회
*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0), 일본 전자상거래에 대한 국제저작권 정책
* 최원익(2010), 한국의 대 일본 무역에서 산업내무역 결정요인에 관한 실증분석, 한국무역연구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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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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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31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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