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음식, 일식, 일본요리]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특징,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종류,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기초,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명칭,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조리예시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일본음식, 일식, 일본요리]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특징,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종류,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기초,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명칭,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조리예시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특징
1. 일본의 주식인 쌀밥은 부드럽고 광택이 있고 젓가락을 사용하여 먹는다
2. 매끼 무 또는 가지 등의 침채류를 사용한다
3. 신선한 어패류가 풍부하여 약 600여종의 생선으로 특유 요리인 사시미를 발전시켰다
4. 재료의 본맛을 살려서 조리하기 때문에 향신료를 진하게 쓰지 않는다
5. 식기는 요리의 내용이나 배합을 계절에 따라 조화시킨다
6. 일본요리는 재료 이외의 조리법이 서로 다른 것끼리 구성되어있다
7. 그릇과 재료
1) 대소의 균형
2) 색채
3) 재료의 표리
4) 그릇끼리의 색채와 모양
8. 녹차가 매 식사에 제공된다
9. 쇠고기, 닭고기, 돼지고기 등의 조리문화가 발달하지 못했다
10. 일본인들은 과일과 야채를 많이 섭취한다

Ⅲ.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종류
1. 혼젠 요리
2. 회석 요리
3. 쇼진 요리
4. 오세치 요리
5. 스시
6. 낫도

Ⅳ.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기초
1. 조미료의 종류와 사용법
1) 된장(味噲 : 미소)
2) 간장(醬油 : 쇼우)
3) 소금(塩 : 시오)
4) 식초(酢 : 스)
5) 설탕(砂糖 : 사토우)
6) 맛술(味醂 : 미린)
2. 향신료의 종류와 사용법
1) 산초순(木の : 기노메)
2) 산초가루(山椒紛 : 산쇼)
3) 생강(生薑 : 쇼가)
4) 고추냉이(山 : 와사비)
5) 일본 깻잎(시소)
6) 겨자(子 : 가라시)
7) 유자(柚子 : 유즈)
8) 마늘(大 : 닌니쿠)
9) 깨(고麻 : 고마)

Ⅴ.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명칭

Ⅵ.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조리예시
1. 고구마와산마말이
2. 아스파라가스 1개, 쇠고기등심 50g
3. 아나고난방쯔께
4. 사요리미림보시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사용하기 전 손바닥에 올려 한 번 두드리면 향기가 더욱 강해진다.
2) 산초가루(山椒紛 : 산쇼)
산초 열매를 가루로 만들어 민물장어구이, 된장국, 튀김요리, 구이 등에 사용한다. 주로 생선의 비린내를 없애는 데 사용되며, 풋열매는 간장에 조려서 사용하기도 한다.
3) 생강(生薑 : 쇼가)
생선과 육류요리, 초회 등에 사용되며, 강판에 갈거나 잘게 다져서 쓰기도 하고, 거즈에 짜서 즙을 내기도 한다. 생강을 절여서 사용하는 종류에는 연한 순을 삶아 초에 담가 사용하거나 매실에 절인 것, 또는 얇게 썰어 삶은 다음 분홍물을 들여 사용하는 것 등이 있다.
4) 고추냉이(山 : 와사비)
고운 강판에 돌려가면서 간 다음, 도마에 놓고 칼등으로 다져 주면 매운 맛이 강해진다. 회 요리에 주로 사용하며 초회, 무침요리, 면류 등에 폭넓게 이용되고, 생 와사비와 건조시켜 가루로 만든 분말 와사비도 많이 사용한다.
5) 일본 깻잎(시소)
특유의 향이 있으며, 잎사귀의 색에 따랄 분류한다. 잎사귀의 양면이 붉은 보라색인 아카시소, 녹색인 아오시소, 겉이 녹색이고 안쪽이 보라색인 장면시소 등이 있으며, 아카시소는 매실 절임을 만들 때 착색용으로 이용된다.
6) 겨자(子 : 가라시)
뜨거운 물로 개어 사용한다. 무침요리와 김치류, 맑은 국 등에 사용하며, 일본 겨자와 서양 겨자가 있다. 주로 꼬치 요리, 육류요리에 이용하며 초무침에도 첨가한다.
7) 유자(柚子 : 유즈)
향미료로 맑은 국, 무침요리 등에 사용하며, 파랑 유자와 잘 익은 노란 유자는 껍질을 얇게 벗겨 가늘게 채 썰거나 오리발 모양 등으로 만들어 사용한다. 즙은 유자초라 하는데 향이 매우 좋다.
8) 마늘(大 : 닌니쿠)
강판에 갈아 즙을 내어 이용하기도 하고, 잘게 썰어 생선과 육류의 냄새를 제거하는 양념으로도 이용한다.
9) 깨(고麻 : 고마)
흰깨, 검은 깨가 있으며, 대개 볶아서 사용한다. 맑은 국, 무침요리 등에 이용되는데, 요리에 따라 선택한다. 볶은 깨를 이리고마라 하며 깨를 잘게 빻아서 사용하는 것을 기리고마라 한다.
Ⅴ.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명칭
우리나라에서는 일본 음식을 가리켜 日式 또는 日食 요리라 한다. 본래 일본에서는 화식(和食)이라고 부르는 것이 정식 명칭이다. 일본은 야마토(大和)라는 명칭을 사용한 적이 있기 때문에 和는 일본을 가리킨다. 그러나 우리말로 화식이라 하면華食으로 오해되겠고 日食이라 하면 日蝕이 될 것이니 할 수 없이 식사와는 관계없는 日式이라는 명칭까지 오게 된 것이라고 추정된다. 그러나 우리말 사전에는 日食으로 올라있다. 일본 음식은 유럽이나 미주 그리고 우리나라 등지에 널리 알려져 있는 국제화된 음식이라고 할 수 있다.
일식하면 스시, 사시미가 떠오르고 덴푸라, 스키야키, 샤부샤부 등이 떠오를 정도로 이들 음식은 일본음식을 상징한다. 그러나 이들 음식들은 일본인들의 일상적인 식사는 아니다.
산이 많고 밭이 많음. 강우량이 많아 식물 풍부 화산지형 산성 토양 칼슘 부족, 불교 영향, 어류 섭취는 바닷가에서는 가능하였겠으나 산간 지방은 교통이 불편하여 갈무리 음식이 발달 일본인의 식생활 : 에도 중엽까지 1일 2식, 명치시대까지 수수밥은 일상, 잡곡밥이 보통. 일제 때 목포 군산을 통해 쌀 선호 조 수출. 배고픈 일본인의 대륙 진출 원인이다. 식물은 풍부했다. 불교 영향으로 육식이 부족하며, 쇼화시대 2차대전 이후 전국적으로 쌀이 주식이 되었다. 60년대에서 70년대의 고도 성장기 도시화 진전되어 서구화 잡식, 햄버거 스파게티, 후라이드 치킨과 같은 훼스트 후드 등 선호, 돈카츠, 카레라이스는 일본식 양식. 인도 태국 프랑스 이태리 한국 요코하마의 챠이나 타운 등 다국적 요리점이 많아졌다. 소식하는 것으로만 알려져 있지만 칼로리 섭취량은 한국보다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올림픽 이후 김치 보급 확산 야키니쿠, 도시락 문화, 에키벤(철도문화) 등이 있다.
Ⅵ. 일본음식(일식, 일본요리)의 조리예시
1. 고구마와산마말이
고구마 1개, 산마 100g, 계란 1개, 분홍 색소, 감자 전분 2큰 술, 설탕
2. 아스파라가스 1개, 쇠고기등심 50g
데리야끼소스(잔간장, 설탕, 청주 적당량)
3. 아나고난방쯔께
아나고(소) 1마리, 전분, 튀김기름, 실고추약간, 대파반대, 강엥스(식초, 설탕, 다시물 약간 씩)
4. 사요리미림보시
사요리 2마리, 미림, 검정 깨 각각 약간씩
吸い物
하마구리 4마리, 새송이 버섯 1개, 레몬~스타치 약간, 미쓰바 4잎
お造り : 새도로, 도미, 광어
燒き物 : 은대구 1/2마리/연근 20g/치커리 4잎/레몬 약간
*몽고된장 8kg*청주대 1병*미림*설탕
*밤 조림 : 깐밤 4개, 노란색소, 설탕//붉은 단풍잎
煮物 : 감모도끼
(두부 1/2모, 산마 30g,계란 1/2개, 표고버섯 1개, 팽이버섯 1/4봉, 은행 4알, 당근20g,죽순10g,전분 1큰 술)
중하새우 4마리, 단호박100g, 부로커리10g.
揚げ物 : 가니고오라아게(게껍질)
(게살, 당근, 표고, 양파, 피망, 마요네즈, 계란, 전분, 빵가루 각각 약간씩)
酢の物 : 오렌지 2개
(중하새우 2마리, 관자 1마리, 문어 60g, 갑오징어 40g, 전복~소라살 40g,오이 1/10개, 방울토마토 2개, 붉은도사카노리 약간, 무순 약간///삼바이스)
みそしる : 재첩조개 50g, 된장, 실파 약간, 팽이 버섯 1/10봉, 산초가루 약간, 다시마, 가쓰오부시, 혼다시 약간씩
香の物 : 단무지, 시바쓰께, 야마고보, 배추절임
御飯 : 볶은 밥(주먹밥)
果物 : 냉동홍시~팥 양갱(팥 앙금 3kg, 한천 60g, 설탕, 잣 약간, 물엿 200g)
참고문헌
김순미(1999), 일본의 식생활 문화 : 일본 식생활의 변천과 일본음식의 특징, 대한영양사협회
김보성(2003), 한국인의 일본음식 선호도에 대한 탐색적 연구, 경희대학교
성호영(2009), 한·일 음식문화 비교에 따른 마케팅 전략, 동아대학교
이은경(2011), 일본음식의 기본, 백산출판사
박병학(2006), 일본 음식의 산책, 형설출판사
최재홍 외 1명(2007), 일본 음식에 대한 인식 및 기호 속성에 관한 연구, 동아시아식생활학회

키워드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19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16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