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제하 교회, 기독교, 민족구원사상]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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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일제하 교회, 기독교, 민족구원사상]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전래
1. 개신교의 전래와 반봉건 자주운동
2. 정교 분리 정책과 교회의 비정치화

Ⅲ.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구원사상
1. 민족구원사상의 형성
2. 교회의 민족구원 사명
3. 성경해석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4. 타민족의 경험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5. 기도와 신앙을 통한 민족구원사상

Ⅳ.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교육

Ⅴ.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투쟁
1. 민족 문화의 수호
2. 무궁화 사건과 십자당 사건
3. 신사 참배 반대 운동

Ⅵ.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1. 갑신정변과 기독교
2. 동학과 기독교
3. 독립협회와 기독교
4. 의병 운동과 기독교
5. 애국 계몽운동과 기독교

참고문헌

본문내용

다. 이를 대항해서 역사를 바로 잡고 우리말을 체계화 하려는 운동 중에 기독교인들이 많은 역할을 했다.
2. 무궁화 사건과 십자당 사건
남궁억의 \'모곡 무궁화 사건\'과 그 배후에 있던 \'십자당 사건\', 또한 이와는 별도로 \'수양 동우회 사건\'과 \'흥업 구락부 사건\'이 기독교 지도자들과 관련된 사건으로 들 수 있다.
3. 신사 참배 반대 운동
일찍부터 신사참베에 굴복한 양주삼 이하 감리교회와 후에 동조한 장로교회를 보면서 전국적으로 신사 참배 거부 운동이 일어나게 되었다. 일제는 이러한 신사 참배 거부 운동을 민족주의 운동으로 간주하고 1940년경부터 이들을 검거 . 투옥시켰고 1945년에 이르러 치안 유지법. 보안법 위반과 불경죄 등의 죄목으로 중형을 선고하였다. 이 동안에 투옥된 수가 2,000명을 넘었고 순교자의 수는 50명에 달하였다고 한다.
Ⅵ. 일제하 교회(기독교)의 민족운동
1. 갑신정변과 기독교
갑신정변을 일으킨 사람들은 급진 개화파인데 그들이 이상으로 하는 국민 국가를 세우기 위해서는 기독교가 도움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갑신정변은 한국에 개신교 선교사가 들어오기 전에 일어난 사건이므로 사건 그 자체와 기독교 사이에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었으나 그들은 기독교 자체에 대한 긍정보다는 개화의 수단이나 통로, 서양 문물을 받아들이기 위한 방편으로서 기독교를 긍정했다.
2. 동학과 기독교
동학 및 농민 전쟁과 기독교의 관계를 보면 처음 종교 창도 당시에는 적대적이었다가 농민 전쟁 당시 투쟁의 직접적인 목표를 두면서 적개심이 누그러들었고 일부 지역에서는 종교적 사랑과 인정이라는 측면에서 우호적인 접촉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동학 및 농민 전쟁 세력이라는 민족주의 산맥의 봉우리와 기독교가 적대적인 만나지 않았다는 것은 한국의 기독교가 민족주의의 흐름을 타는데 유리하게 작용하였으며 후일 한국 민주주의의 최고봉이라고 할 수 있는 3.1 운동에서 양종교가 힘을 합하여 중요한 기여를 하게 되는 터전이 되었다고 볼 수 있다.
3. 독립협회와 기독교
독립협회 및 만민공동회 운동과 기독교 사이의 관계는 다른 어떤 민족운동의 경우보다 일정한 모습을 보여준다. 가장 대표적인 인물은 서재필과 윤치호로 같은 독실한 기독교인이었던 두 사람의 사회사상 속에서 기독교가 독립협회가 직접, 간접으로 관계를 맺고 있다.
또한 독립협회의 기관지 독립신문은 기독교에 대하여 우호적인 글을 싣고 있다. 독립신문은 기독교라는 종교 자체가 가장 좋은 종교이며, 선교사들은 조선을 위해 일하고 있으며 기독교에 대한 우호적인 태도를 뚜렷이 보여주었다.
벙커 선교사의 정성어린 도움과 교제, 그리고 감옥 안에서 읽은 여러 기독교 관계 서적의 영향으로 인하여 이상재, 홍재기, 유성준, 안국선들이 기독교 신자로 개종하여 석방된다. 1898년 12월 28일 독립협회가 해산되지만 이들로 말미암아 기독교 계보 상의 연결은 계속 되어진다.
한국 기독교는 구한말 민족주의 운동의 흐름 가운데 독립협회 운동과 가장 밀접한 연관을 맺고 있었으며 독립협회가 해체 된 후에도 몇몇 중요한 지도자들이 YMCA 등 기독교 운동과 합류하는 모습을 볼 수 있다.
4. 의병 운동과 기독교
기독인들 가운데 의병 운동과 유사한 행동 유형을 보여준 사람도 있었지만 의병 운동과 기독교 사이에도 특별한 관계가 찾아 보이지 않는다.
5. 애국 계몽운동과 기독교
애국 계몽운동에는 기독교인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초기의 대한 자강 회의 몇 임원들을 통해서 알 수 있으며, 애국 계몽단체중에서 가장 규모가 크고 중요했던 신민회에서도 전덕기, 이등훈, 안창호와 관련된 세력들이 직접, 간접으로 기독교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는 세력이었다. 신민회의 활동에 중요한 부분들을 기독교인들이 담당했는데, 특별히 교육 구국 운동에 크게 기여를 했다. 교육 구국운동의 전형이라고 할 수 있는 대성학교나 오산학교에 기독교적 성격이 직접, 간접으로 나타나 있었으며 애국 계몽운동의 일환으로 폭발적으로 학교가 세워지는데 있어서 기독교가 크게 역할을 하였다. 105인사건(혹은 신민회 사건)에 의해 체포된 사람들의 다수가 기독교인들 이였다는 것은 신민회에서 기독교인들이 얼마나 중요한 역할을 담당했는지 잘 보여주는 것이다.
‘한일합방’전 한국 교회가 민족운동에 참여하는 모습 속에서 한국 교회 민족운동은 전통 사회를 넘어서 근대사회를 건설하는데 중요한 기여를 했음을 알 수 있고, 비폭력적이며, 계몽적이며, 점진주의적인 운동방법을 채택하였음을 알 수 있다. 또한 독립협회의 자유민권사상, 산업개발론, 민족문화론, 신민회의 민주민권사상은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이념이라 할 수 있는 민주민권사상, 구민경제사상, 민족운화사상 등 한국교회의 초기 전통과 연결되어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고 하겠다. 뿐만 아니라 한일합방전에는 교회의 기능이 종교적 영역으로 한정되어 있지 않고, 여러 영역을 포괄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열강침략이 노골화 되어있는 상황속에서 우리 민족이 제대로 살아남기 어렵다는 판단을 내린 선각자들은 선교사들의 활동을 보고 기독교를 통해 우리 민족이 새로운 활로를 열어 갈 수 있다는 생각을 가지게 되었다. 그래서 초기에는 종교적 뿐 만 아니라 정치 사회적인 성격이 강하게 드러났다. 물론 종교적 순수성을 지키자는 반발이 있다. 따라서 일제하 한국교회 민족운동의 성격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독교적 신념체계와 교회조직의 역학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하겠다. 세월이 지남에 따라 사회단체들로 인하여 초창기 교회가 가졌던 근대화의 선구적인 지위는 약화 되었다. 그리고 고유의 분야인 종교의 영역에 관심을 더욱 기울이게 될 것이다.
참고문헌
김영호, 한국교회의 항일투옥의 투쟁, 대한기독교서회, 1973
김종임, 일제 식민지하 한국교회의 민족운동 연구, 연세대학교, 1994
김영신, 일제의 기독교 정책과 한국교회의 대응 : 1930년-1945년, 장로회신학대학교, 2003
신현광, 일제시대의 한국교회 성장에 대한 연구,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2007
연구원자료, 일제 강점기의 한국교회, 한국기독교역사연구소, 2009
이태경, 한국교회의 성장과 주일학교운동 : 민족교회론적 고찰, 연세, 199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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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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