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중일종교, 한국중국일본 종교]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성향,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민족주의,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조상숭배사상,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와 신종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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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한중일종교, 한국중국일본 종교]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성향,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민족주의,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조상숭배사상,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와 신종교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성향
1. 시대 사조적 성향
2. 민중적 성향
3. 통종교적 성향
4. 혁세적 성향

Ⅲ.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민족주의
1. 중국의 경우
2. 일본의 경우
3. 한국의 경우

Ⅳ.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의 조상숭배사상

Ⅴ. 한중일종교(한국중국일본 종교)와 신종교
1. 신종교의 범주
2. 신종교 연구의 이유
3. 연구의 대상

Ⅵ.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는 점을 지적할 수 있을 것이다. 혁신적인 개혁을 추구하는 신종교는 따라서 사회와 기존 종교로부터 경계와 조롱의 대상이 되고, 그 교리도 황당하거나 비합리적이라는 지적을 받는다. 그러나 바로 이러한 이유로 인해 신종교는 종교가 일반적으로 지니고 있는 문제점과 가능성, 그리고 종교변동은 물론 사회변동과 문화변동까지도 쉽게 알 수 있게 해 주는 주요 자료가 될 수 있다는 점에 주목할 필요가 있다.
3. 연구의 대상
지금까지 우리의 신종교 연구는 우리나라에 있는 가능한 한 모든 신종교들의 전체적인 윤곽을 확인하는 데 거의 모든 노력을 기울여 왔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리고 각 신종교에 대해서는 교조의 생애나 교단의 연표 이 외에 보다 구체적인 연구를 진행시키지 못한 실정이다. 일찍이 대학을 설립한 원불교는 교단 학자들에 의해 많은 연구가 이루어지고 있으며, 증산교도 다른 종단에 비해 약간의 연구가 이루어지기는 하였다. 그리고 동학은 역사학자와 정치학자에 의해 연구가 많이 이루어져 왔으나 동학의 종교적인 측면에 대한 연구는 아직도 많이 미흡한 편이다.
이런 상황에서 지금 우리가 시급히 해야 할 일은 몇몇 신종교 교단을 선정하여 집중적으로 연구하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교단을 선정할 때는 여러 가지를 고려해야 하겠지만 우선 무엇보다도 그 교단이 종교학자를 포함한 외부에 대해 개방적인 자세를 취하고 있는지의 여부가 관건이 될 수 있다. 아무리 연구할 가치가 있는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폐쇄적인 교단은 일단 자료에 대한 접근이 차단되기 때문에 연구에 어려움이 따른다.
그리고 다음으로 고려해야 할 것은 종교학자에게 학문 외적인 요구를 하지 않는 교단인지의 여부이다. 어느 교단은 몇몇 종교학자에게 연구비를 지원하였는데 그 연구 결과가 교단의 노선과 맞지 않는다는 이유를 들어 현재는 자체 인력으로 자신들의 교리를 연구해 나가고 있다. 또 어느 교단은 특정의 교단 내적인 주제를 선정하여 종교학자에게 연구를 의뢰하는 경우도 있다. 교단 내적인 시각에서 연구될 수밖에 없는 주제를 연구하거나 연구할 수 있는 종교학자도 물론 있을 수 있다. 그러나 대체로 이 두 가지 경우 모두 종교학이라는 학문의 성격을 잘못 이해하고 있기 때문에 생겨난 것이다. 이렇게 되면 결국 교단은 종교학이라는 학문에 실망을 하게 되고 종교학을 멀리 하는 결과를 초래하게 된다.
그리고 또한 교단이 연구하기에 적절한 규모를 지니고 있는지도 관건이 될 수 있다. 연구 주제에 따라 다를 수 있겠지만 예를 들어서 교조 1인에 교인이 10여 명도 안 되는 교단이라면 연구 노력에 비해 결과의 유용성이 적을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비교적 역사도 길고 교단의 규모도 큰 교단이라면 연구 결과에 비해 연구 노력이 너무 많이 들 수도 있을 것이다. 우리에게 현재 필요한 것은 적절한 규모의 교단들을 집중적으로 연구하여 연구 방법을 개발하고 연구 결과를 축적시켜 나가는 것이다. 이 때 우리가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무슨 계열이니 하는 추상적인 신종교 분류체계에 지나치게 의존하지 말아야 한다는 점이다. 이제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추상적인 계통 분류가 아니라 구체적인 종교, 다시 말해서 구체적인 교단이다. 주지하다시피 예를 들어서 구한말 강일순에 의해 시작된 증산교는 여러 교단으로 나뉘어 활동하고 있다. 이제 우리는 증산교 일반에 대한 연구보다는 대순진리회나 증산도 등 구체적인 교단에 대한 연구를 진척시켜 나가야 한다.
이와 같이 비교적 개방적이고 적절한 규모를 지닌 교단을 선정하여 연구한다고 하더라도 종교학자는 기본적으로 그 교단에 애정을 지니고 있어야 하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다. 매스콤과 야합하여 그 교단의 문제점을 폭로하여 한 건 올리겠다거나 또는 알게 모르게 그 교단의 교리나 사업을 선전하는 일을 하는 종교 브로커가 되어서는 결코 안 된다.
Ⅵ. 결론
종교는 개인으로 하여금 집단소속감을 깨닫게 해 주고, 불확실한 상황에서 지지해 주며, 실망하고 실패했을 때 위로를 주며, 개인의 정체성을 계발하는 데 공헌한다. 또한 인간생활과 노력의 유의미성을 보장하는 기초적 근거를 제공하고 표현적 욕구의 출구와 인간감정의 정화를 제공한다. 종교는 또한 사회규범과 규칙을 신성화함으로써 인간의 법률을 지지한다. 그렇게 함으로써 개인을 사회화하고 사회안정을 유지하게 하는 역할의 일부를 담당한다. 이러한 종교의 기능들은 모두 사회응집에 기여하는 측면들이다.
맥가이어는 사회응집에 대한 종교의 중요성을 두 가지로 지적하고 있다. 첫째는, 종교가 공통가치와 목표를 통하여 그 사회의 구성원들을 통합시키기 때문에, 종교는 사회응집에 필수적인 것이라는 점이다. 이 관점은 기능적으로 통합된 요소들의 상대적으로 안정된 구조로서의 사회의 상(image)을 전제한다. 즉 모든 요소들은 체계의 균형의 유지에 공헌한다. 더 나아가서 이것은 기능을 하는 모든 사회적 구조는 사회 구성원들의 가치합의에 근거한다는 것을 가정한다. 이러한 해석은 사회는 통합을 요구하고 종교는 이런 통합을 준비하는 데 필수적인 것이라는 점을 가정한다. 둘째는, 현대사회에서 종교가 문화적 통합에는 공헌하지만 그러한 통합이 사회의 전체적 통합에는 필요치 않다는 것이다. 즉 현대사회는 가치나 규범 혹은 합의 등의 문화의 수준에서 통합을 요구하는 것이 아니라 법이나 계약 등의 형식적 연계에 의해서 적당히 조직된다는 것이다. 따라서 구조적으로 분화되어 있고 다원화된 현대 사회에서 종교의 통합적 기능은 상당히 감소되었으며, 오히려 세속사회로부터 종교가 많은 영향을 받고 있다는 것이 오늘날 종교의 세속화 문제를 다루는 학자들의 공통된 결론이다.
참고문헌
모종감 외 1명(2007), 중국 종교 문화의 유형, 서울대학교 종교문제연구소
신광철(2011), 한국종교학회 40년의 회고 : 학술활동을 중심으로, 한국종교학회
암정양(2004), 일본 종교문화의 이해, 원광대학교종교문제연구소
최현종(2011), 한국 종교의 이미지 평가 및 매체 영향력 분석, 한국복음주의실천신학회
허후생(2011), 현대 중국 종교정책의 단계적 형성과 그 구성요인 분석, 한국종교학회
히라노다케시(2011), 일본의 종교정책, 한국종교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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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0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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