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 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1 성해방의 개념 및 한계
 Ⅰ.성해방 사상
  ①성 해방
  ②성해방과 여성운동
  ③성해방이 왜 필요한가?
  ④성해방의역사
 Ⅱ.성해방 사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성해방의 한계)
  ①미혼모의 발생 원인과 현황
  ②현재 미혼모에 대한 지원과 대책

2사회적 측면 - 매춘
 - 매춘의 의미 -

3문화적 측면 - 대중매체
 대중매체란
 광고 속 에 성의 상품화
 성적 대상으로서의 여성들
  <인터넷>
  - 청소년들이 입는 손상
  - 음란물이 성인에게 미치는 영향
  - 관계에 미치는 영향
  <해결 방안>

4개인적 측면 - 프리섹스, 트랜스젠더
 프리섹스
 트렌스젠더
 성적 소수자와 동성애자의 차이

5성과 인격형성
 Ⅰ.성별 차이와, 성역할 형성에 있어서 생물학적인 영향들.
  1.인간은 유전에 의해 굉장히 많은 것이 결정된다.
  ①Mendel의 유전법칙
  ②유전과 지능
  ③유전과 성격
  ④유전과 환경의 영향에 관한 비교사례(스웨덴의 범죄자 연구)
  2.비정상적 유전으로 인해 나타나는 성적인 혼란
  ①성 호르몬 분배로 인한 문제
  ②염색체의 이상으로 인한 문제
  ③동성애 원인을 생물학적인 설명으로 주장하는 이론들.
  3.남녀의 유전적 차이와 성
 Ⅱ.성별차이와 성역할형성에 있어서 사회적,문화적 요인
  1. 학교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① 학교의 구조와 조직
  ② 교과과정 및 내용
  ③ 교사나 학교의 기대와 지도
  2. 가정에서의 성역할 사회화
  ① 첫 대면부터의 기대
  ② 놀이기구와 상호작용
  ③ 과제부여
  ④ 기타
  3. 대중매체 속에서의 성 역할 사회화
  ① 작업 참가 비율의 차이
  ②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③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Ⅲ.결론

본문내용

작용되어 아동에게 성역할을 배우게 하는 계기들이 된다. 부모들이 자녀의 성에 따라 보이는 서로 다른 양육태도는 놀이 유형의 허용 정도, 언어사용에의 제한, 미래의 자녀에 대해 거는 기대 등 다양한 측면들에서도 나타나는 것으로 밝혀져 왔다.
3. 대중매체 속에서의 성 역할 사회화
① 작업 참가 비율의 차이
TV, 신문, 잡지 등의 형식과 뉴스, 드라마, 광고 등의 전달 내용을 갖는 대중매체는 전 과정을 통해 남성과 여성의 특성을 분리 강조한다. 이에 대해 김양희(1995)는 구체적인 문제점들로 다음과 같이 지적한다.
대중매체 조직 내 여성의 낮은 참여(표 8-3 참조)
대중매체 관련 의사결정 과정에서의 여성의 낮은 참여
여성의 관심사나 여성을 위한 주제를 다루는 매체 프로그램의 부족
프로그램 내용의 여성 비하와 상품화, 성적 대상화
표 8-3. 성 및 매체별 대중매체 제작종사자
여자
남자
전체
신문
3,585(16.2)
18,502(83.8)
22,087(100.0)
방송
2,131(11.8)
15,967(88.2)
18,088(100.0)
통신
54(8.0)
668(92.0)
722(100.0)
전체
5,770(14.1)
45,127(75.9)
40,897(100.0)
(한국언론연구원, 1995, 김양희, 1995 재인용)
② 시간과 지면의 할애 부족
김양희가 지적하듯이 대중매체에서 여성의 관심거리를 다루는 부분이나 혹은 여성을 위한 시간과 지면의 할애 정도는 형편없이 작다. 5개 일간지의 한 달 간 기사를 분석한 한국여성유권자연맹의 분석(1995)에 따르면 여성관련 기사는 전체 기사의 2~6%에 머무른다. 가장 영향력 있는 메시지 전달방법으로 평가되고 있는 TV의 경우에도 이러한 결과는 마찬가지였다. TV 뉴스의 경우 그것이 갖는 중요한 사회 문화적 상징성에도 불구하고 뉴스는 여전히 남성이 남성에게 전하는 메시지로 인식되고 있었다(김양희, 민인철, 1996).
③ 남성과 여성에 대한 고정적인 묘사
이상의 양적인 문제보다 성고정관념의 형성에 보다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은 대중매체가 갖고 있는 질적인 측면이다. 오애재와 이미숙(1995, 임정빈, 정혜정, 1997 재인용)은 어린이 프로그램에 나타난 성별에 따른 행동 특성을 분석한 그들의 연구에서 남성의 특성으로는 적극성, 용감성, 책임감 등이 부각된 반면, 여성은 보조자로 등장하여 남성의 도움을 요구하고 그의 가르침을 따르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음을 분석하였다. 마찬가지로 김양희와 민인철(1996)은 크게 여섯 가지 측면을 통해 남성과 여성이 대중매체의 내용에서 다르게 다뤄지고 있음을 밝혔다. 이는 등장 인물의 인구학적 특성, 외모 및 성격 특성, 관계 및 상호작용, 활동장면, 성차별적 언어, 성차별적 가치 등이다.
대중매체가 보이고 있는 남성과 여성에 대한 성 고정관념을 보다 구체적으로 보여준 예는 한국여성유권자연맹의 조사결과(1995)에서 찾아볼 수 있다. 5개 일간지가 갖고 있는 보도 형식, 지면 배치, 편집 경향을 분석한 이 연구에서 여성관련 기사 중 가정가사 면에 실린 기사가 차지하는 비율은 79.4%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결과는 언론이 여성의 역할을 가정과 가사로 제한하고 있음을 잘 보여주고 있다.
마찬가지로, 남성과 여성이 고정적인 모습으로 그려지고 정해진 특성을 지닌 것으로 묘사되는 것은 드라마와 주간지, 월간지 등의 광고에서도 쉽게 찾아 볼 수 있다.
Ⅲ.결론
인간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짓는 요인은 무엇인가 하는 질문에 대해, 유전적인 것을 강조한 내용과, 사회적인 공모와, 주변환경의 역할을 강조한 내용을 비교해 보았다.
이 문제에 대해서 편협한 시각으로 어느 한쪽이 맞다고, 유전적인 요인만을 절대시하거나, 사회적 환경의 요인만을 주장하는 것은 바른 시각이 아니다.
유전적인 요인이 성차이와 성역할에 절대적이라는 주장을 한다면, 사회화사례에서 보여진 것처럼, 교육과정, 가정, 대중매체 등에 의해 영향을 받아 실제로 그렇게 사회속에서 나타나 보여지는 증거를 반박할 수가 없다. 유전이 절대적이라면 지구상의 어느 사회에서나 남자의 역할, 여자의 역할이 민족과 문화에 상관없이 거의 비슷하게 나타나야 될텐데, 세계속에서 각 나라와 민족의 남성과 여성의 사회적 지위나 활동, 남성과 여성의 특성들은 국가마다 때로는 반대라고 느낄 정도의 차이도 존재함을 볼 수 있다. 그 사회가 가지고 있는 고유한 문화와 성 역할을 형성하는 공모된 사회화의 일정한 틀이 성 차이, 특징, 역할 형성에 큰 영향을 주기 때문에 민족과, 사회마다 남성,여성의 특성과,역할이 조금씩 차이가 나는 것이다.
그렇다고 오직 사회적인 요인만을 강조하는 것도 바람직하다고 할 수 없다.
사람에게는 분명히 어느 누구도 부정할 수 없는 남성과, 여성의 신체적인 차이가 존재하고, 앞서 살펴본 유전이론등을 통해 유전의 영향력이 인간의 모든 부분에 큰 영향을 주고 있음을 보았다. 남성과 여성은 신체적으로도 정서적으로도 다르기 때문에 남성과 여성의 성역할, 특징들을 형성하는 것에 사회의 공모적인 틀이 큰 영향을 주고 있는 것이 맞다고 하지만 거슬러 올라가면 그 틀이 최초로 형성되었을 때는 그 사회의 독특한 환경과 함께, 남성과 여성이 가진 유전적이고, 생물학적인 차이가 반드시 영향을 주었다고 본다.
결국 남성과 여성의 성차이와 성역할을 결정하는 요인은 생물학적인 요인과 사회적인 요인이 함께 영향을 준다고 할 수 있다.
한 가지 우리 사회 속에서 인식해야 할 것은 오랫동안 많은 사람들이 성의 차이에 대해 타고난 것이 아니라 사회적으로 만들어질 수 있다는 사실을 간과해왔고 타고난 차이, 생물학적인 차이만을 강조해왔던 경향이 있었다는 것이다.
편협해지지 않고 남성과 여성을 이해하는데 바르고 균형 있는 시각을 가지기 위해 남,녀의 생물학적차이를 인정하고 사회와 환경이 만들고 있는 성의 사회화과정에 대한 인식을 잘 해야한다. 또한 사회속에서 나타나는 잘못된 남,녀의 불평등이나 문제 등을 고쳐나가고 남성과 여성의 각각의 강점을 살리면서 동등한 기회를 줄 수 있도록, 가정이나, 학교교육, 대중매체에서 성에 대한 균형있고, 바람직한 교육이 필요하다.
  • 가격1,6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13.7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534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