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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동양, 동양윤리, 동양사상, 동양철학, 동양의학(한의학), 동양예술]동양과 동양윤리, 동양과 동양사상, 동양과 동양철학, 동양과 동양의학(한의학), 동양과 동양예술, 동양과 동양미술, 동양과 동양무도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동양과 동양윤리

Ⅱ. 동양과 동양사상
1. 공자
2. 맹자
1) 인의, 사단
2) 도가사상
3) 성리학
3. 양명학
4. 불교사상

Ⅲ. 동양과 동양철학

Ⅳ. 동양과 동양의학(한의학)
1. 인간과 우주의 관계
2. 종합적 자연 치료 의학
3. 근본치료 의학
4. 양생의학

Ⅴ. 동양과 동양예술
1. 삼국 이전의 고대 무속
2. 삼국 시대의 춤
1) 고구려의 춤
2) 백제의 춤
3) 신라의 춤
3. 고려시대의 춤
4. 조선시대의 춤

Ⅵ. 동양과 동양미술
1. 개념
2. 가치

Ⅶ. 동양과 동양무도

참고문헌

본문내용

여가를 이용하여 사군자를 소재로 군자의 기품을 살려 인품을 함양하고 예술적인 감성을 표현하였다. 이 학습영역에서는 먹의 농담에 의한 삼묵법(三墨法)과 표현기법에 따른 구륵법(鉤勒法)과 몰골법(沒骨法)에 의한 표현을 학습한다.
Ⅶ. 동양과 동양무도
무도 수련의 과정에서 나타나는 예(禮)와 의(義) 중시, 상하 질서의 강조, 충성심이나 애국심과 같은 가치의 강조 등에서 우리는 무도에 대한 유교적 사상의 영향을 쉽게 엿볼 수 있다. 전통적으로 가장 유력한 동양 사상으로서 동양인의 삶과 가치관을 형성해 온 유교가 무도 수련의 가치관에 지대한 영향력을 행사해 왔을 것이라는 가정은 자연스러운 것이라 할 수 있다. 예로부터 유교의 교육관을 대표하는 육예(六藝) 즉, 예(禮)악(樂)사(射)어(御)서(書)수(數)에 나타나는 활쏘기(射)에서 강조되는 군자의 도는 유교적 무도관의 일면을 잘 드러내고 있다.
실제 일본에 있어서도 전쟁이 종식된 도쿠가와시대부터 무사들의 사상적 기반이 선불교에서 유교로 전환하는 현상을 관찰할 수 있다. 이 때부터 무사들의 의식과 삶은 유교적 가치관과 철학에 의해서 더 많은 부분이 형성되는 상황으로 변화하게 된 것이다.
도쿠가와 막부는 자신들의 정치적 목적을 위하여 주자학을 당시의 공식적인 정치 이데올로기로 설정하였다. 따라서 무사들의 삶과 그들의 무술 수련에는 그 이전에 유행하였던 선불교의 사상과 새로이 대두된 유교 사상이 공존하게 되었다. 그러나 정권의 이데올로기인 유교의 영향이 점차 확대될 수밖에 없었으며, 이처럼 그 영향력이 강화된 유교가 무사들의 삶에 직접적이고 유형적인 속박으로 등장한 것은 막부에 의해서 제정된 ‘무가법도(武家法道)’라는 규범을 통해서였다.
무사도(武士道)란 당시 무사들의 의식과 윤리, 그리고 행동을 규정했던 제반 규범적 가치관을 집약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다시 말해서 무사도란 무사라는 신분에 동반하는 윤리적인 규범을 체계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권만혁은 무사도의 중심가치를 요약하여, 1) 충성심과 용감성, 2) 약속과 의리 존중, 3) 체면과 명예의 존중, 4) 청렴결백과 검소한 생활 태도, 5) 복수(復讐) 의식 등을 들었다. 이와 같은 가치관들 속에서 유교의 핵심 사상인 충(忠)과 인(仁), 그리고 의(義), 또는 명분 사상 등의 영향을 쉽게 인지할 수 있다.
많은 학자들이 유교 사상을 근간으로 한 무사도의 이데올로기가 끼친 근대 일본의 군국주의와 국수주의에 끼친 영향에 대하여 지적하였다. Benedict는 일본 사회에 있어서 인간 관계에 나타나는 유교적 성격을 인간간의 상호 작용에서 나타나는 은(恩), 충(忠), 그리고 의리(義理)의 변증법적인 관계로 파악하였다. 사람이 입게 되는 은혜를 주로 네 가지로 분류하여 군주에게 입는 은혜, 그리고 부모, 영주, 스승에게 입는 은혜 등으로 나누고 있다. 의리는 이러한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의무감, 즉 그 은혜를 무슨 수를 쓰더라도 보답하려는 마음이 있다고 증명하려는 의지이며 노력이다. 충(忠)이라는 것은 은혜를 보답하기 위한 의리를 지키는 데 충성(忠誠)을 다한다는 것으로 인식된다.
무사도의 규범에 의하여 형성된 가치관에서도 죽음은 중요한 의미를 가진다. 무사도를 규정하는 데 있어서 무사도의 경전이라고 일컬어지기도 하는 18세기의 ‘하카라(葉隱)’에는 죽음과 의리의 관계에 대하여 다음과 같이 서술되어 있다.
아침마다 자기 죽음에 대한 결심을 새로이 해라. 저녁마다 죽음의 생각으로 자기의 마음을 정리해라. 그러므로 네 정신이 항상 준비된 상태를 유지할 수 있으리라. 네 마음이 늘 죽음에 정착해 있으면 인생의 갈 길이 복잡하지 않고 똑바로 향할 것이다. 자기의 의무를 완수할 수 있을 것이며, 자기의 명예가 깨끗할 것이다. 방해되는 잡념 없이 자기의 가야 할 길을 똑바로 볼 수 있으면 실수하지 않으리라. 그렇다면, 의무를 완수하기에 비난을 받지 않고 명예를 지킨다.
참고문헌
○ 노환옥 외 2명(2010), 동양의학의 유형론과 사상의학의 유형원리, 경희대학교 인문학연구원
○ 신나경(2011), 글로벌시대에 있어서 동양예술의 의미재고, 한국동양예술학회
○ 송화영(2006), 동양미술의 추상성에 대한 이론적 고찰, 조선대학교
○ 이경무(2011), 통합심리학과 동양윤리의 심리 문제, 대한철학회
○ 이장희(2008), 동양철학의 현재성 : 정의 개념을 중심으로, 사회와철학연구회
○ 홍승표(2010), 한국인의 사회심리적 문제점과 동양사상을 통한 해결방안, 계명대학교 한국학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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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2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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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자료번호#8636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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