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위험요인과 증상,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협심증, 심장발작,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예방 분석
본 자료는 3페이지 의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이미지를 클릭하여 주세요.
닫기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해당 자료는 3페이지 까지만 미리보기를 제공합니다.
3페이지 이후부터 다운로드 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소개글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위험요인과 증상,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관상동맥질환, 심근경색,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협심증, 심장발작,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예방 분석에 대한 보고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1. 제 1심음(S1)
2. 제 2심음(S2)
3. 제 3심음(S3)
4. 제 4심음(S4)

Ⅱ.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위험요인
1. 고정 요인
1) 연령
2) 성별
3) 가족력
2. 변동 요인
1) 고지혈증
2) 고혈압
3) 흡연
4) 당뇨
5) 비만
6) 운동부족

Ⅲ.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증상
1. 흉통
2. 호흡곤란
3. 피로감
4. 전신부종
5. 심계항진
6. 현기증 및 실신

Ⅳ.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관상동맥질환
1. 관상동맥 심장병 발생
2. 관상동맥 심장병의 치료

Ⅴ.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심근경색
1. 개념
2. 원인
3. 증상

Ⅵ.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협심증
1. 증상
2. 원인
3. 진단 및 치료
4. 예방

Ⅶ.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심장발작

Ⅷ.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예방

참고문헌

본문내용

로 유지되게 된다.
그러나 심한 운동이나 일을 해서 관상동맥 내경이 50% 이상 좁아지면 심근의 혈액순환에 장애를 초래하게 되어 흉통의 증상이 나올 수 있다.
관상동맥이 좁아지는 원인은 혈관의 동맥경화로 인한다. 동맥경화증이라는 것은 혈관이 굳어지며 혈관 내벽에 이물질이 쌓이는 것을 말하며 동맥경화라는 것은 노화의 한 현상으로 생각될 수도 있으나 이러한 혈관의 변화가 나이에 비해 빠르고 심하게 진행될 때 질환이 발생하게 되는 것이다.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위험 인자 중 관상 동맥질환의 가족력이나 폐경기 여성 등의 요인은 조절이 불가능한 위험 인자이다. 이 외에 조절이 가능한 위험 인자로서 고지혈증·당뇨병·고혈압·흡연·비만이나 지나친 스트레스와 운동부족 등이 있다.
이중 고지혈증은 혈중 지질 중 콜레스테롤이 주로 동맥경화의 위험인자로 지목되는데 대략 220mg/ 이상의 농도일 때 위험 인자로서 작용한다고 한다.
최근에는 혈중 콜레스테롤을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과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로 구분하여 이중 저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150mg/dl 이상일 때 위험하고 고밀도 지단백 콜레스테롤은 40mg/dl 이하일 때 동맥경화의 위험이 높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 혈중의 중성 지방도 250mg/dl 이상이면 동맥경화를 촉진시키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하루에 담배 1갑 이상을 피울 때 동맥경화증을 촉진시켜 관상동맥 질환이 생길 가능성이 비흡연자에 비해 10배 이상 증가한다고 한다.
흡연은 동맥경화증뿐만 아니고 관상동맥의 연축을 일으켜 협심증을 유발시키는 요인으로서 중요하고 특히 50세 이전에서 협심증을 일으키는 가장 중요한 원인이 되고 있다.
3. 진단 및 치료
협심증의 진단은 특징적인 증상이 있을 때 어렵지 않게 진단할 수 있으나 의사에게 자세한 진찰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왜냐 하면 많은 경우 소화불량이나 가슴앓이 또는 막연히 노쇠 현상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있기 때문이다.
이를 진단하는 검사 방법으로 가장 기본 검사는 심전도이다. 그러나 협심증은 간헐적으로 증상이 있으며, 증상이 있을 때만 심전도 이상 소견이 나타났다 없어지므로 심전도가 정상이라고 협심증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러므로 일반 사람들이 하는 정기 검진에서 정상으로 판정 받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따라서 24시간 동안 일상생활 중의 심전도를 기록하는 보행 심전도나 운동을 시켜 심전도를 기록하는 운동 부하 심전도가 도움이 된다. 이외 심장 초음파나 동위원소 검사를 통하여 심장의 구조나 기능, 심장 근육의 혈액순환 상태를 파악할 수 있으며, 관상동맥 조영술로 어느 부위의 관상동맥이 어느 정도 막혔는지를 사진을 찍어 알 수 있다.
협심증이 진단되었을 때 이를 치료하는 방법은 우선 약물요법을 하게 된다. 대부분 약물요법으로 증상이 좋아지지만 약물요법으로도 증상의 완화가 되지 않거나 여러 개의 관상동맥이 막히고 심장기능도 저하되어 있을 경우에는 수술적 요법을 고려하게 된다.
수술적 요법으로는 가슴을 절개하지 않고 카테터로 관상동맥을 풍선으로 확장시키거나 스텐트라는 금속망을 관동맥 내에 넣어 관상동맥을 넓힐 수 있다.
4. 예방
동맥경화증의 위험 인자는 잘 알려져 있으므로 이를 조절하여 관상동맥 질환을 예방한다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다. 전술한 대로 적절한 운동을 하고 마음의 평정을 유지하도록 노력하여 스트레스가 쌓이지 않게 하며 정상 체중을 유지하도록 하여야 한다.
운동은 1주일에 3회 이상 30분 이상 땀이 날 정도의 운동량이 필요하며 이미 협심증 진단을 받은 후에는 각자에 맞는 운동량을 주치의와 상의하여 결정하여야 한다. 식이요법은 콜레스테롤이 많이 들어 있는 계란 노른자·오징어·새우나 동물성 기름·동물의 내장 등을 가급적 제한하고 생선이나 신선한 야채류의 섭취를 늘려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음식들을 절대로 섭취하지 않을 수는 없는 노릇이며, 우리 한국의 전통적인 식단에 오르는 정도의 섭취는 1일 콜레스테롤 섭취량이 300mg 이하로서 반찬으로 한 두 젓가락 먹게 되는 것은 무방하다.
이외 고혈압과 당뇨가 있는 사람은 이를 철저히 조절하는 것이 필요하며, 담배는 협심증에 독약과 같으므로 반드시 금연을 하는 것이 좋다. 최근 연구에 의하면 성인 남자에서 하루 100mg의 아스피린을 복용 시 협심증이 생길 가능성이 감소된다고 보고 되고 있으므로 동맥경화증의 위험 인자가 2~3개 있는 사람에서는 고려할 수 있다.
협심증은 성인병이므로 생긴 이후는 여러 치료를 하여도 근본적인 치료가 되지 않고 계속 조심해야 하므로 건강할 때 동맥경화증의 알려진 위험 인자를 조절하는 것은 어떤 질환에서 보다 협심증에서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Ⅶ.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과 심장발작
심장발작은 관상동맥중의 어느 혈관이든 막히게 되어 심장근육에 혈액이 가지 못할 때 발생합니다. 대부분의 심장발작은 관상동맥이 동맥경화증으로 좁아진 부위에 혈전(응고된 피)이 형성되어 일어납니다.
심장근육은 적당한 산소와 영양이 공급되지 않으면 죽는데, 이 과정을 심근경색증, 이라고 합니다. 이렇게 죽고 손상된 심장근육은 펌프기능을 잃게 되므로 심장의 수축력은 감소됩니다. 심장발작이 일어났을 때 심근 손상의 정도는 혈관이 막힌 위치, 막힌 혈관의 크기, 혈액공급의 차단 정도에 따라 달라집니다.
Ⅷ. 심혈관계질환(심장질환, 심장병)의 예방
ⓛ 음식을 싱겁게 먹는다.
② 적절한 운동을 한다.
③ 표준체중을 유지한다.
④ 칼로리 양을 제한한다.
⑤ 신선한 야채의 섭취를 늘이면서 규칙적인 운동을 한다.
⑥ 스트레스를 푼다.
⑦ 흡연을 중지한다.
⑧ 동물성 지방이 많은 음식을 절제한다.
참고문헌
고성경 - 심근경색 예방을 위한 운동, 국민체육진흥공단, 2009
김진원 외 1명 - 협심증 환자의 진단과 치료, 대한내과학회, 2008
맹광호 - MRFIT(심장질환 위험요인 간섭연구)결과-성공인가?, 실패인가?, 한국역학회, 1991
박정은 - 심장발작 환자를 위한 간호, 대한간호협회, 1983
유회성 - 심장질환의 종류와 증상, 대한결핵협회, 1987
조문주 - 건강검진 수진자의 생활습관과 관상동맥질환 위험인자 요인 분석, 부산대학교, 2011
  • 가격6,500
  • 페이지수10페이지
  • 등록일2013.07.21
  • 저작시기2021.3
  • 파일형식한글(hwp)
  • 자료번호#863673
본 자료는 최근 2주간 다운받은 회원이 없습니다.
청소해
다운로드 장바구니